▼설문답변 전문▼ |
- 민주당 김근태 상임고문 |
▼차기 대선 후보 경제정책 설문▼
이 질문은 '주간동아'에서 차기 대통령 선거전에 나선 각 후보들의 경제정책을 비교, 분석하기 위하여 작성된 것입니다. 따라서 정책적 차별성을 분명히 하지 못하는 답변은 분석 대상에서 배제될 수 밖에 없습니다. 각 항목에 대한 평소의 소신과 입장에 근거하여 분명하고 상세하게 답변해 주시기를 당부드립니다.
1. 최근 쌀 시장 개방 일정과 관련하여 관세화냐, 최소시장접근방식을 통한 관세화 유예 고수냐에 대한 논란이 있습니다. 차기 정부 초기인 2004년에는 이 협상이 마무리되어야 합니다. 이 논란에 대한 귀 후보의 견해를 밝혀 주십시오.
2. 출자총액제한 제도 폐지나 집단소송제 도입 문제와 관련하여 규제 완화를 위해 출자총액제한 제도를 폐지하고 집단소송제 도입을 유보해야 한다는 의견과 이는 재벌 개혁 후퇴라는 시각이 대립하고 있습니다. 이 두가지 문제에 대한 귀 후보의 견해를 밝혀주십시오.
3. 동일인 소유 지분 한도를 높이는 은행법 개정 작업과 관련하여 공적자금 회수와 은행의 주인 찾아주기라는 차원에서 불가피하다는 입장과 이렇게 되면 은행이 재벌의 사금고화할 것이라는 반대 의견이 팽팽하게 대립하고 있습니다. 이 문제에 대한 귀 후보의 견해를 밝혀주십시오.
4. 김대중 정부에서 추진한 공기업 민영화 정책은 그 영향과 성과를 둘러싸고 적지 않은 논란을 빚은 바 있습니다. 차기 정부에서 지금까지 추진해온 방식의 공기업 해외매각은 현재의 일정대로 그대로 추진되는 것이 타당한지 아니면 어떠한 정책 변화가 필요하다고 보시는지 귀 후보의 견해를 밝혀주십시오.
5. OECD국가를 포함한 세계적인 법인세 인하 흐름과 외자 유치 등을 염두에 두고 법인세를 추가 인하하거나 폐지까지도 검토해야 한다는 주장이 있는 반면 재정 적자 상황에서의 세수감소 우려와 사회안전망 구축을 위한 복지예산 수요 등을 감안할 때 이는 시기상조라는 주장이 있습니다. 이 문제에 관한 귀 후보의 중장기적 비전을 밝혀주십시오.
6. 노동시장의 유연성과 관련하여 현재의 정리해고 방식을 포함한 미국식 노동정책에 대해 노동조합 진영과 시민사회단체를 중심으로 적지 않은 반론이 제기된 바 있습니다. 미국식 정리해고 방식의 고수냐 유럽식의 근로시간 단축을 통한 일감 나누기 방식으로의 전환이냐에 대한 논란과 관련하여 귀 후보의 입장을 밝혀주십시오. 아울러 귀 후보가 집권했을 경우 현행 노사정위원회의 존속 여부와 운용 계획에 대해서도 견해를 밝혀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