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동아일보
오피니언
정치
경제
국제
사회
문화
연예
스포츠
헬스동아
트렌드뉴스
통합검색
언어선택
방문하고자 하는 언어의 홈페이지를 선택하세요.
한국어
English
中文(簡体)
日本語
마이페이지
전체메뉴 펼치기
정치
최근 김정일 사진엔 병색 감추기 특별장치가…
동아일보
업데이트
2016-01-19 11:46
2016년 1월 19일 11시 46분
입력
2009-02-14 02:58
2009년 2월 14일 02시 58분
좋아요
개
공유하기
공유하기
SNS
퍼가기
카카오톡으로 공유하기
페이스북으로 공유하기
트위터로 공유하기
URL 복사
창 닫기
즐겨찾기
읽기모드
뉴스듣기
글자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가
가
가
가
가
창 닫기
프린트
건강이상설 이후 ‘北 1호 사진’ 분석
야외 대형조명 - 각도 조절… 작년 12월부터 ‘밝은 얼굴’ 만들기
북한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사진(이른바 ‘1호 사진’)은 북한 체제의 건재함을 과시하는 최대의 대외 선전물이다. 건강 이상으로 한동안 칩거했던 김 위원장이 지난해 말 다시 모습을 드러낸 이후 김 위원장 사진에 미묘한 변화가 나타나고 있다.
특히 지난해 12월 이후 북한이 공개한 사진에 나온 김 위원장의 얼굴은 이전보다 훨씬 밝고 깨끗하다. 그 비밀은 어디에 있을까. 물론 메이크업 효과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최근 북한이 1호 사진 촬영에 ‘새로운 장치’를 이용한 흔적들이 곳곳에서 나타나고 있다.
지난달 17일 북한 조선중앙통신이 공개한 김 위원장의 군부대 현지지도 사진(⑤)에는 김 위원장이 야외에서 군인들과 함께 이를 드러내며 환하게 웃는 모습이 카메라에 잡혔다.
생동감 있는 이 사진의 비밀은 김 위원장의 선글라스에 선명하게 나타나 있는 5개의 캐치라이트(catch light)에 숨겨져 있다.
캐치라이트는 눈동자나 안경에 광원(光源)의 반사가 나타나는 현상. 이 캐치라이트는 카메라 플래시 외에 적어도 2개 이상의 다른 조명이 사용되고 있음을 보여준다. 캐치라이트의 선명도로 볼 때 일반 플래시의 3, 4배 광량의 대형 조명이 사용된 것으로 추정된다.
별도의 조명 사용 증거는 이후 더욱 두드러진다. 이달 13일 공개된 강원도 원산농업대학 방문 사진에도 김 위원장의 선글라스에 캐치라이트가 7개나 보인다.
지난달 15일 평양 껌 공장 방문 사진(④)을 봐도 조명의 사용은 확인된다. 김 위원장의 손과 그 왼쪽에 선 여성의 손 그림자가 아래쪽으로 잡혀 있다. 그림자의 위치와 농도로 볼 때 조명은 천장 가까이에 설치한 영화 촬영용 대형 조명으로 추정된다.
이 같은 조명 사용은 지난해 12월부터 시작된 것으로 보인다. 12월 18일 자강도 강계의 전자업무연구소 시찰 사진(②)에는 김 위원장 발 뒤의 그림자 2개가 V자를 만들고 있다. 카메라 플래시 외에 별도의 조명을 사용한 것이다.
이어 지난해 12월 25일 김 위원장이 남포의 한 공장을 방문해 근로자들과 함께 찍은 기념사진(③)에는 발 뒤편의 그림자들이 X자로 교차하고 있다. 2개 이상의 별도 조명이 좌우에서 설치된 것이다.
이는 불과 1개월 전인 11월 25일 신의주 비누판매점을 방문해 찍은 사진(①)과 뚜렷한 차이를 보인다. 이 사진에는 그림자가 겹치거나 다른 각도의 그림자가 나타나지 않는다. 이때까지도 카메라 플래시 외엔 별도의 조명을 사용하지 않은 것이다.
김 위원장의 사진에서 일반 플래시가 아닌 대형 조명을 사용하는 것은 이례적이다. 과거 외국사절 등과의 기념촬영에 스튜디오 조명을 사용한 경우가 몇 차례 있었지만 현지지도를 나간 지방의 건물 안이나 야외에서 조명을 설치하고 촬영한 경우는 없었다.
조명을 사용하면 피사체를 좀 더 화려하게 보이게 하는 효과가 있다. 북한이 김 위원장의 얼굴에 신경을 많이 쓰기 시작했음을 의미한다.
변영욱 기자 cut@donga.com
::변영욱 기자는 2007년 북한대학원대에서 논문 ‘북한 1호사진의 변화’로 석사학위를 받았으며, 2008년 6월 책 ‘김정일.jpg-이미지의 독점’(도서출판 한울)을 펴냈습니다.
좋아요
0
개
슬퍼요
0
개
화나요
0
개
지금 뜨는 뉴스
민주당, 尹 탄핵안 발의…내일 새벽 국회 본회의 보고
비상계엄에 뿔난 시민들…전국 곳곳서 ‘촛불’ 든다
‘딥페이크 봇’ 위험한 놀이… 성착취물 사건 5명중 1명이 촉법소년
좋아요
0
개
슬퍼요
0
개
화나요
0
개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