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인륜적 범죄..국민 생명과 재산 못 지킨 책임 통감"
"北 스스로 군사 모험주의.핵 포기 기대 난망 알게됐다"
'연 평도 포격도발 대통령 담화문' 발표..국방개혁 역설
이명박 대통령은 29일 북한의 서해 연평도 포격 도발과 관련해 "앞으로 북 도발에는 반드시 응분의 대가를 치르게 할 것"이라고 단호한 응징 의지를 밝혔다.
이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 춘추관에서 가진 '연평도 포격 도발에 대한 대통령 담화문' 발표를 통해 "민간인을 향해 군사공격을 하는 것은 전시에도 엄격히 금지되는 반인륜적 범죄"라며 이같이 역설했다.
이 대통령은 또 "더 이상의 인내와 관용은 더 큰 도발만 키운다는 것을 우리 국민은 분명히 알게 됐다"면서 "협박에 못이긴 '굴욕적 평화'는 결국 더 큰 화를 불러온다는 것이 역사의 교훈"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그동안 북한 정권을 옹호해온 사람들도 이제 북의 진면모를 깨닫게 됐을 것"이라며 "저는 우리 국민과 함께 결단코 물러서지 않을 것이며 앞으로 정부가 해야 할 일은 확실히 하겠다"고 거듭 강력한 대응의지를 피력했다.
이 대통령은 중국이 전날 제안한 북핵 6자회담 재개를 위한 협의 제안을 겨냥한듯 "이제 북한 스스로 군사적 모험주의와 핵을 포기하는 것을 기대하기 힘들다는 것을 알게 됐다"고 역설한 뒤 "어떠한 위협과 도발에도 물러서지 않고 맞서는 용기만이 '진정한 평화'를 가져올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함께 "우리 국민의 용기와 저력을 믿는다"며 "천안함 폭침을 놓고 국론이 분열됐던 것과는 달리, 이번처럼 국민의 단합된 모습 앞에서는 북한의 어떠한 분열책동도 발붙이지 못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대통령은 특히 "무고한 국민이 목숨을 잃고 삶의 터전이 파괴된 것에 대해 참으로 안타깝고 송구스런 마음을 금할 수 없다"면서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키지 못한 책임을 통감한다"고 강한 유감을 표명했다.
이 대통령은 무엇보다 "우리 군을 군대다운 군대로 만들겠다. 서해 5도는 어떠한 도발에도 철통 같이 지킬 것"이라며 "우리 군을 더 강하게 만들기 위한 국방개혁은 계획대로 더욱 강력히 추진하겠다"고 역설했다.
이 대통령은 이와 함께 "지금은 백마디 말보다 행동으로 보일 때"라면서 "정부와 군을 믿고 힘을 모아달라. 하나된 국민이 최강의 안보"라고 강조하고 "연평도 주민들을 위한 종합대책 수립을 약속드린다"고 밝혔다.
인터넷뉴스팀
▲동영상=미 핵추진 항공모함 ‘조지 워싱턴’ 서해상 배치
댓글 52
추천 많은 댓글
2010-11-29 10:18:02
선조치, 후보고체계를 전군 간부들에게 숙지시켜, 그에따른 모든 책임은 대통령이 지겠지만, 만약 눈치나보며 딴짓하는 것들은 군법에의해 엄히 즉결 처분하겠다 공표해보소. 그럼 북한놈들 절대 도발 못하지. 군대가서 사병복무를 했더라도 어깨에 파란 견장 붙이면 무얼 의미하는지 잘 아는구만,확정방지 확전방지만 외치면서 대응하라하면 말단 지휘관은 대체 어쩔라는 말이며, 확전방지만 외친놈에게는 책임을 묻지않고 천안함때마냥 현지 지휘관만처벌해서 면피나 해보려 한다면 이미 지휘관 자질은 빵점인게요. 어깨에 파란견장을 달아드려야 될라나?
2010-11-29 12:01:22
김대중 노무현 대통령 10년동안, 한반도의 평화를위해 군사력을 강화하기 보다, 북한에 돈을 갖다주고, 평화를 유지해 왔기 때문에, 북한은 우리가 준 돈으로 군사력을 더욱 강화시켰고, 남한은 오히려 군사력이 후퇴되었을 것입니다. 거기에대가, 젊은층들의 군 복무 기강해이도 군사력 약화에 한몫을 하고 있고요. 북한은 지금 경제생산력이 거의 없지 않습니까. 북한은 오직 군사력으로 외부를 협박하여 외부로 부터 돈을 제공받아 사는 방법밖에 없습니다. 속된 말로하면 깡패가 배운 것은 남을 갈취한는 재주밖에 없는데 어떻게 하겠습니까?
2010-11-29 11:40:34
천안함 폭침 사건 때도 연평도 무자비한 포격에도 또? 말로만 응징? 정말 안타깝습니다. 응징은 즉각적이고 도발 원점에 대해 무자비하게 해야 합니다. 그 길은 현장 지휘관에게 지휘권을 돌려 주는것입니다. 정말 허수아비 군대로 누가 만들었습니까? 그 원흉은 바로 매국노입니다. 당장 현장 단위 부대 지휘관들에게 비상시 모든 지휘권 무제한 부여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