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檢, 통합진보 부정경선 수사]檢, 서버 3대 ‘이미징’ 착수… “종북 혐의 수사계획은 없다”

  • Array
  • 입력 2012년 5월 24일 03시 00분


“영장에 명시된 것만 수사”… 선거 부정 - 폭력사태 조사에 일단 집중
“압수한 3개 이외 나머지 서버는 모두 OS 관련”… 핵심자료 확보 시사

“종북세력 국회 진출 안된다” 23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동 국민은행 앞에서 한국자유총연맹 회원들이 종북 세력의 국회 진출을 규탄하는 집회를 열고 있다. 이훈구 기자 ufo@donga.com
“종북세력 국회 진출 안된다” 23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동 국민은행 앞에서 한국자유총연맹 회원들이 종북 세력의 국회 진출을 규탄하는 집회를 열고 있다. 이훈구 기자 ufo@donga.com
통합진보당 비례대표 경선 부정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21일 압수수색에서 확보한 통진당 당원명부를 이용해 공무원과 교사의 정당 가입 여부와 종북(從北) 인사에 대한 수사에 착수할 것이라는 야권의 우려를 일축했다.

정점식 서울중앙지검 2차장은 23일 오전 기자간담회에서 통진당 당원명부를 통해 교사와 공무원이 당원으로 가입한 사실이 확인되면 수사를 할 것이냐는 질문에 “기본적으로 그런 부분에 대해 수사할 계획이 없다”고 답했다. 정 차장은 종북 인사들에 대해서도 “수사할 계획이 있다고 말할 수도 없고 할 계획도 없다”고 밝혔다. 압수수색 영장에 명시된 부분에 대해서만 수사를 벌여 불필요한 오해를 받지 않겠다는 의지를 내비친 것으로 풀이된다. 그러나 검찰은 통진당 비례대표 선거 부정 의혹을 비롯해 야권 단일화 여론 조작 의혹, 중앙위원회 폭력사태 등 3대 의혹에 대해서는 철저히 수사하겠다는 방침을 재확인했다.

○ 떨고 있는 통진당

검찰은 이날부터 서울 금천구 가산동에 있는 통진당 서버 관리업체 스마일서브에서 압수한 서버 3대에 대한 이미징(분석을 위한 복제) 작업에 착수했다. 서버 이미징은 재판을 위해 제출할 원본과 분석에 필요한 복사본을 만드는 작업으로 각각 12시간씩 걸린다.

검찰 관계자는 “스마일서브가 관리하던 27개의 서버 가운데 압수한 3개의 서버 외에 나머지 서버는 모두 운영체제(OS)와 관련된 것”이라며 당원명부 등 통진당 관련 자료가 저장된 서버를 모두 확보했음을 시사했다.

압수수색 자료 분석에는 8명의 공안부 검사가 전부 참여한다. 스마일서브는 2000년 민주노동당 창당 때부터 당원명부 등 통진당 전산자료를 관리해 오던 업체다. 하드디스크 서버 자료에는 최근 13년간 총인원 20만 명에 이르는 당의 입당 및 탈당 기록과 당비 납부 명세 등 각종 당 관련 정보가 저장돼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로서는 이번 수사를 통해 통진당의 인적 구성이나 운용 자금 규모를 고스란히 파악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한 셈이다. 통진당으로서는 기업으로 따지면 기밀인 인사 및 자금 운용 자료를 넘겨준 만큼 향후 활동에 제약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 일단은 속도 조절 모드로

검찰은 당분간 수사 속도를 조절할 방침이다. 정 차장은 “지루하지만 차분하게 앞으로 뚜벅뚜벅 걸어 나가야 하는 수사를 하게 될 것”이라며 “19대 국회가 개원하면 수사는 더 더뎌질 것”이라고 말했다.

검찰이 숨고르기에 들어간 것은 일단 압수한 서버 3대에서 당원명부를 비롯해 수사에 필요한 모든 자료를 확보할 수 있게 된 만큼 무리하게 수사에 속도를 내기보다는 자료 분석에 집중하면서 전반적인 수사 일정을 조율할 필요가 있다는 판단 때문으로 보인다. 또 검찰의 수사 메스가 통진당 내의 개혁 움직임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고 있다는 판단도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현재 비례대표 경선 부정 의혹 외에 통진당 중앙위원회 폭력사건은 서울지방경찰청 폭력계에서, 4·11총선 당시 서울 관악을 경선 여론조사 부정 사건은 서울 관악경찰서 지능팀에서 각각 검찰 지휘를 받아 수사를 벌이고 있다.

전지성 기자 verso@donga.com  
장관석 기자 jks@donga.com  
#통합진보#부정경선#검찰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