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동아일보
오피니언
정치
경제
국제
사회
문화
연예
스포츠
헬스동아
트렌드뉴스
통합검색
언어선택
방문하고자 하는 언어의 홈페이지를 선택하세요.
한국어
English
中文(簡体)
日本語
마이페이지
전체메뉴 펼치기
정치
안철수 “남북정상 핫라인ㆍ남북분쟁해결위 설치”
동아일보
업데이트
2012-11-08 17:37
2012년 11월 8일 17시 37분
입력
2012-11-08 14:34
2012년 11월 8일 14시 34분
코멘트
개
좋아요
개
공유하기
공유하기
SNS
퍼가기
카카오톡으로 공유하기
페이스북으로 공유하기
트위터로 공유하기
URL 복사
창 닫기
즐겨찾기
읽기모드
뉴스듣기
글자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가
가
가
가
가
창 닫기
프린트
6자회담 재개 노력, 4자포럼 시작..1세대 이산가족 상봉 추진
무소속 안철수 대선 후보는 8일 "남북화해를 바탕으로 북핵문제와 평화체제를 선순환시킬 것"이라며 남북한 정상 간 핫라인 개설 등을 골자로 한 대북 및 외교 정책을 발표했다.
안 후보는 남북간 상설적인 분쟁해결 기구 설치를 비롯해 6자 회담 재개, 한반도 평화를 위한 남·북·미·중 간 4자 포럼 개설 등을 추진하기로 했다.
안 후보는 우선 남북장관급 회담을 개최해 남북 정상 간 핫라인 설치를 최우선 과제로 협상하는 등 남북대화를 재개할 방침이다. 남북 정상회담은 장관급 회담 등의 성과를 바탕으로 추진한다는 입장이다.
또 남측 서북도서방위사령부와 북측 서남전선사령부 간의 직통전화를 개설하고, 상설적인 분쟁해결기구로서 남북분쟁해결위원회를 설치하는 등 서해 평화정착과 남북한 신뢰구축 방안을 제시했다.
나아가 6·4 합의를 복원하고 서해 북방한계선(NLL)을 인정하는 전제 아래 남북공동어로구역을 협의하기로 했으며, 6자회담을 기본 틀로 9·19 공동성명에서 합의한 한반도 비핵화의 목표를 이뤄나가는 데에도 주력하기로 했다.
또 북한 인권문제의 실질적인 해결을 위해 북한의 취약계층에 대한 식량지원과 보건의료 협력을 우선적으로 추진하고 국제사회와 협력하는 등 종합적인 북한인권 개선책을 수립할 계획이다.
안 후보는 1세대 이산가족의 생사확인 및 상봉 추진과 탈북자들의 맞춤형 사회정착도 약속했다.
남북 경협도 활성화해 중소기업의 활로를 모색하는 등 북방경제시대를 열고 남북농업 협력도 추진하기로 했다.
특히 안 후보는 남북 당국 간 중요 합의에 대해서는 국회 차원의 동의를 추진하고, 초당적 협력을 강화할 방침이다.
안 후보는 "남북교류협력 성과를 반영해 통일 기반을 구축하겠다"며 "남북간 인도주의 협력 강화로 북한 주민의 고통을 더는 데 도움이 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최근 논란이 가열되는 대북 전단지 살포 문제와 관련해 안 후보 측은 앞으로의 남북관계를 고려하고 남남갈등과 지역주민 불안전성 증대 등을 고려해 자제돼야 한다는 입장을 나타냈다.
안 후보는 또 한반도 주변과의 4강 외교를 강화하는 것을 핵심으로 하는 외교정책도 발표했다.
그는 북한의 핵포기와 개방 등을 위해 한미동맹을 강화하고 한중 간 전략적 협력동반자 관계를 심화하기로 했다. 아울러 러시아와는 전략적 소통을 강화하고, 일본과는 파트너십 회복에 나서기로 했다.
이와 함께 한·중·일의 융합적인 경제통합을 추진하고 협력의 새로운 지평을 개척하는 한편 아세안 및 인도와의 전략적 동반자 관계를 심화하도록 할 방침이다.
안 후보는 "굳건한 한미동맹 토대 위에서 한반도 평화와 안정에 역점을 두는 조화로운 외교를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밖에 한미 자유무역협정(FTA)과 관련해 안 후보 측 김양희 대구대 교수는 "무조건 재협상이나 폐기가 아니라 긍정적 효과는 최대화하고 부정적인 효과는 협정문대로 개정협상을 통해 부작용을 최소화시킬 것"이라며 한중 FTA 추진에도 무게를 뒀다.
<동아닷컴>
좋아요
0
개
슬퍼요
0
개
화나요
0
개
댓글
0
댓글을 입력해 주세요
등록
지금 뜨는 뉴스
지방 아파트 11채 팔아야, 서울 ‘똘똘한 1채’ 산다
85세 펠로시 “10cm 하이힐 안녕” 단화 신었다
트럼프 취임 코앞, 崔대행 첫 ‘정부 외교통상 회의’… 대책은 감감
좋아요
0
개
슬퍼요
0
개
화나요
0
개
0
닫기
댓글
0
뒤로가기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