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순실 사태로 검색어 순위가 요동치고 있습니다. 과거 연예인 관련 단어가 대부분이었지만 듣지도 보지도 못한 단어들이 가득합니다.
세상을 뒤흔드는 최순실 연관 검색어를 모아봤습니다.
# 라스푸틴. - 그리고리 예피모비치 라스푸틴(1869¤1916). 제정 러시아의 요승(妖僧)입니다. 니콜라이 2세와 황후의 총애를 얻어 전횡을 일삼다 로마노프 왕조의 멸망을 부추겼죠. 그가 없었다면 소련은 탄생하지 않았을 지도 모릅니다. 최근 뉴욕타임즈가 최순실을 라스푸틴에 비유했죠.
#. 신돈 -고려 공민왕 시대의 요승(?¤1371). 부인 노국대장공주의 죽음으로 슬퍼하던 공민왕을 위로하며 권력을 얻어 초기에는 개혁 정책을 추진합니다. 하지만 곧 사치, 향락, 부정부패에 빠져 고려 왕조의 멸망을 촉진시켰죠. 라스푸틴처럼 여성 편력에 관한 수많은 야화가 있습니다.
#. 신권정치(神權政治) 신정정치(神政政治)라고도 합니다. 지배자가 "나의 권력은 신으로부터 부여 받은 절대적인 것"이라며 국민의 절대적 복종을 요구하죠. 지배자는 종교 지도자나 주술사의 도움으로 신탁의 증거를 얻은 뒤 국가를 통치합니다.
#. 샤머니즘 "무당이 정권을 장악하는 사회가 제정일치 사회인데요. 청동기 단군왕검에서 흔적을 찾을 수 있습니다. 즉 지금으로부터 반만 년 전 이야기죠" - 최태성 EBS 한국사 강사
#. 하야(下野) '들판으로 내려가다'라는 뜻. 들판은 민초(民草)들이 사는 땅을 의미하죠. 권력자가 관직 및 정계에서 물러날 때 주로 씁니다. 박 대통령의 하야를 요구하는 집회가 속속 번지고 있죠.
#. 순시리(순 Siri) 최순실 + 애플 Siri
최 씨의 이름 '순실'과 애플의 인공지능 음성인식 서비스 '시리(Siri)'와 발음이 비슷해 탄생한 합성어. 애플 사용자가 시리를 이용하듯 대통령이 국정 현안을 모두 최 씨에게 물어본다는 조롱이 담겼죠.
#. 순데렐라 악마는 프라다를 신는다 10월 31일 최 씨가 검찰에 출두하다 신발 한 짝이 벗겨져서 생긴 '순실+신데렐라'의 합성어입니다. 해당 신발이 프라다 제품이어서 '악마는 프라다를 신는다'는 말도 나왔죠.
# 5000년 전 등장했던 신권정치가 왜 21세기 한국에서 현실이 되었을까요.
라스푸틴도 신돈도 한때는 민중을 위했다는데 최순실 일가는 왜 비리와 탐욕으로만 일관할까요.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