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일 헌법재판소의 박근혜 대통령 탄핵심판 최종변론에서 박 대통령 측 대리인단은 ‘선고일 연기 요구’나 ‘대리인단 총사퇴’ 등 ‘시간 끌기’ 시도를 자제하고 헌재의 심판 진행에 차분하게 응했다.
박 대통령 대리인단은 심판 절차의 공정성에 대해 강한 불만을 표시해 왔지만 이날은 전체 대리인단 20명 중 18명이 참석해 헌재 절차를 존중하는 모양새를 갖췄다.
박 대통령 대리인단은 이날 오전까지 박 대통령 출석의 필요성을 논의하며 선고 일정을 연기할 방법을 모색했다. 하지만 청와대로부터 “박 대통령 본인이 심사숙고하며 불출석을 결정했다”는 의견을 전해 듣고 ‘대통령 출석’ 카드를 거둬들인 것으로 전해졌다.
박 대통령 측은 헌재가 27일 변론 종결 방침을 거듭 밝혔고 박 대통령의 출석 의사가 없다는 점이 확인된 이상 더는 재판에서 ‘시간 끌기’를 할 명분이 없다고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 또 김평우 변호사가 22일 16차 변론기일에서 인신 모독성 ‘막말 변론’으로 재판부와 국민을 자극해 비난을 받은 점도 의식하는 분위기다.
박 대통령 측 이중환 변호사는 이날 기자 브리핑에서 “강일원 주심 재판관이 절차 문제보다 실체적 진실을 두고 정면승부를 하는 게 낫지 않겠느냐고 하셨다”며 “국회 탄핵소추위원단 측도 탄핵 사유를 충분히 입증했다고 보기 어렵기 때문에 판단을 받아볼 만하다”고 말했다.
댓글 9
추천 많은 댓글
2017-02-28 06:22:32
남창 고영태의 정액을 받아마신 동아일보 개들 11차 명단. 강경석 권오혁 김동혁 김순덕 김준일 박경미 방승주 배석준 송찬욱 신나리 신광영 우경임 이명건 이승원 이재명 이지훈 장관석 전주영 정용관 조숭호 최영해 하종대 한상준 황호택 허동준 홍수영 나중에 하나씩 조져주마.
2017-02-28 05:45:39
"朴대통령 불출석 결정에 대리인단 ‘시간끌기’ 포기" 쓰레기 기자는 한자리수 IQ로 추상적인 기사를 갈기지 말라.
2017-02-28 04:01:54
오호통재라. 요즘 동아 왜 이러나. 고영태 녹음파일 한번 재대로 보도아니하는구나 ! 동아찌라시는 "고약하면서도 영글러빠진 태도가" 매우 매우 불순한 놈의 남창 촛물이나 빨아먹어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