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종대의 取中珍談]한중 사드 갈등의 숨은 2%

  • 동아일보
  • 입력 2017년 3월 11일 03시 00분


코멘트
하종대 논설위원
하종대 논설위원
갑: 너 롯데마트 불매운동 했어?

을: 왜 해야 하는데?

갑: 너 몰라? 미국이 한국에 사드 배치했잖아. 중국에 나쁜 짓 한 거야. 롯데그룹은 사드 부지 제공했고….

을: 그래? 그럼 왜 미국 상품은 불매운동 안 하는데?

질문: 중국이 자강굴기(自强굴起)하면 가장 먼저 불매운동에 나서야 할 제품은?

①美貨 ②日貨 ③蠢貨 ④韓貨

왜 한국산 불매운동인가

요즘 중국 인터넷상에서 가장 많이 떠도는 우스갯소리다. 미화(美貨) 일화(日貨) 한화(韓貨)는 미국산 일본산 한국산 제품을 말한다. 준화(蠢貨)는 바보 멍청이 얼간이라는 뜻이다. 이 글의 작자가 의도한 답은 ○3번이다. 작자는 “왜 미국 상품 불매운동은 안 하느냐”는 질문에 “할 말이 없어 난처했다”고 실토했다. 한국산 불매운동에 나서는 중국인의 불편한 심리 상태가 그대로 드러나 있다.

최근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와 관련해 중국에서 일어나는 한국산 불매운동은 2012년 영토분쟁으로 발생한 일본산 불매운동과 차이가 크다. 당시 중국인들은 일본 제품 매장을 부수거나 조용히 지나가는 일본인까지 붙잡아 폭행했다. 중국 정부 역시 이를 묵인, 방치했다. 그러나 이달 초 현대자동차를 파손한 뒤 인터넷에 올려 폭력을 선동한 청년 2명은 곧바로 중국 경찰에 체포돼 구류 5일 처분을 받았다. 중국 정부도 반한(反韓) 감정이 폭력 사태로까지 번지는 것은 원치 않는다는 얘기다.

그러나 사드 배치에 관한 한 중국인들은 무조건 반대다. 우리가 들여오는 사드는 탐지거리가 600km인 종말모드로 중국에 미치지 못한다는 말엔 귀를 막는다. 중국의 우려처럼 탐지거리 1800km의 전진모드로 바꾼다 해도 별 의미는 없다. ‘사드의 눈’인 AN/TPY-2 탐지레이더는 1000km에서는 60km 위, 1800km에서는 190km 위만 볼 수 있을 뿐이다. 중국 영공에서 60km 이상 뜬 미사일만 탐지할 수 있다는 얘기다. 하지만 이런 사실을 아는 중국인은 별로 없다. 마치 옆 침대 보듯 군사시설을 볼 수 있다고 오해하는 사람이 대부분이다.

중국 공산당 기관지 런민일보의 인터넷 홈페이지 토론방 ‘강국(强國)논단’에 들어가면 사드에 관한 얘기가 줄줄이 이어진다. 놀라운 것은 미중(美中)이 충돌하면 가장 먼저 한국을 때려야 한다는 말이 매우 자연스럽게 올라온다는 사실이다. 260기의 핵탄두를 1000기 이상으로 크게 늘려야 한다는 주장도 있다. 중국의 사드 배치 반대는 패권을 둘러싸고 미중 간 전면전을 상정하기 때문이라는 분석에 믿음이 간다.

한중 양 국민 사이에 가장 큰 차이는 북핵에 대한 인식이다. 사드 갈등 역시 여기서 출발한다. 중국인들은 북핵이 생존용이자 방어용이지 결코 공격용이 아니라고 본다. 미국의 침략이나 정권교체(Regime Change)에 대비한 것이지 남한 공격용 무기는 아니라고 확신한다. 공식적으로 말만 안 할 뿐이지 중국인들의 속내를 파보면 모두 똑같다. 사드 갈등 유발의 ‘숨은 2%’이자 근본적 원인이다.

북핵에 대한 인식이 다르다

중국인들은 북한의 국내총생산(GDP)이 남한의 국방비(약 40조 원)에도 미치지 못하는데 어떻게 감히 공격할 수 있겠느냐고 묻는다. 얼핏 들으면 그럴듯하다. 하지만 북한은 핵무기가 없을 때도 늘 남한을 위협해 왔다. 중국이 정말 북한의 선의를 믿는다면 사드를 배치하는 한미 양국의 선의도 믿어줬으면 좋겠다.

하종대 논설위원 orionha@donga.com

▼ 중국 인터넷 원문 ▼

甲:你抵制韩国抵制乐天了吗?

너 한국제품, 롯데마트 불매운동 했어?

乙:为什么要抵制?

왜 하길 바래?

甲:你不知道美国在韩国安置萨德,意欲对中国图谋不轨,韩国乐天把一块地提供给美国用于安置萨德!

너 미국이 한국에 사드 배치한 것 몰라? 그 의도는 중국에 나쁜 짓을 하자고 하는 거야. 한국 롯데그룹은 미국이 사드 배치하는 토지를 제공한 거고….

乙:那为什么我们不抵制美国呢?

그래, 그럼 왜 미국 제품 불매운동은 안 해?

……这个问题我也被难住了

이 질문에 대해 난 난처함을 느꼈다.

选择题: 선택 질문

中国崛起自强首先要抵制__?

중국의 굴기자강은 먼저 다음 어느 것을 먼저 불매운동 해야 한다고 보나?

□美货 미국 제품 □日货 일본 제품

☑蠢货 바보, 얼간이 □ 韩货 한국 제품


#사드#중국 불매운동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