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은 18일 문재인 대통령의 ‘분노’ 발언에 대해 공개적인 반응을 내놓지 않고 침묵했다. 섣불리 대응했다가 정치적 논란에 휘말리면 수사에 차질을 빚을 수 있다는 점을 우려한 것이다.
그러면서도 검찰 내부에선 전·현직 대통령의 충돌 상황에 촉각을 곤두세우며 민감하게 반응했다. 서울중앙지검의 한 부장검사는 “법적 절차에 따른 수사에 대해 이명박 전 대통령이 ‘보복 수사’ 프레임을 씌운 것은 잘못이라고 본다”며 “하지만 문 대통령이 격하게 대응을 한 것도 검찰 수사를 정치적 논란에 빠뜨릴 수 있다는 점에서 잘한 일은 아닌 것 같다”고 말했다. 또 다른 검사는 “두 대통령의 발언이 검찰의 중립성과 수사의 공정성을 해칠 수 있다”며 “정치 수사나 표적 수사로 비칠까 우려된다”고 지적했다.
앞서 검찰 관계자는 이 전 대통령 수사와 관련해 “로드맵 같은 건 전혀 없다. 나오면 나오는 대로 투명하게 수사할 것”이라고 말한 바 있다.
법조계에서는 검찰의 신중한 태도가 이 전 대통령의 ‘정치 보복 수사’ 주장을 경계하는 한편 문 대통령의 발언이 검찰 수사의 가이드라인으로 오해될 수 있다는 일각의 우려를 모두 의식한 결과로 보고 있다.
댓글 8
추천 많은 댓글
2018-01-19 09:45:49
평창올림픽이 끝나면 이국민들은 빚덩이와 북개핵위협아래 식민지노예로 발가벗겨져 던져것이다 이젠 개같은 문가놈을 몰아내자 평양올림픽을 거부하자 모두 몽둥이를 준비하여 문개쒜끼들을 때려잡자
2018-01-19 11:30:28
얘들아 이럴려고 밤새워가며 광화문광장에서 밤새워 촛불을 밝혔던가 순진한 너네들이알기엔 빨갱이들 허위날조중상모략기술이 너무나 뛰어났던 것이니 자책말아라 이제라도 알았다면 다행이지 문가놈탄핵 축출을 위해 우리손잡고싸우자 자유민주주의 만세! 대한민국만세 애국가만세 태극기만세
2018-01-19 11:15:16
무시라 문가놈 저 개쒜끼가 죨라 성났단다 이제 어쩌나 보자 마구물어뜯고 G랄할려나보다 해봤자 미친개G랄이지만 이써블눔 G랄하는거 구경하러가자 빨갱이 쑈통사기극 평양올림픽보는거보다야 뭉가G랄하는거보는게 백배는 더 재밌것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