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리핀대사관, 이민청에 공정 조사 요청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도 관련 글 올라와
최근 필리핀 당국이 우리국민을 대상으로 한 불법체류 단속을 벌이면서 8명이 수감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외교부에 따르면 필리핀 이민청은 지난 18일(현지시간)과 24일 2회에 걸쳐 우리 국민 밀집 거주 지역인 파라냐케지역에서 불법체류 및 불법취업 단속을 실시했다.
그 결과 25일을 기준으로 단속대상 21명 중 8명이 석방되고 8명이 외국인수용소에 수감돼 있다. 나머지 5명은 조사를 받고 있다고 부연했다.
외교부는 수감 중인 8명 중 4명은 체류기간이 만료된 불법체류자로 확인됐고, 4명은 허가받지 않은 다른 장소에서 취업한 혐의를 받고 있다고 밝혔다.
주필리핀대사관은 사건 인지 직후 필리핀 이민청에 공정한 조사를 요청했으며, 24일 담당영사를 이민청 조사실에 파견해 우리교민측 입장을 조사관에게 설명하고 통역을 주선하는 등 영사조력을 제공했다.
또 26일 교민단체 대표 20여명을 대사관에 초청해 이민청 단속과 적법비자 소지 등 관련상황에 대해 공청회를 개최하는 한편, 이민청 관계자들과의 면담을 통해 경위를 파악하고 해결방안을 협의할 예정이다.
한편 앞서 지난 24일부터 청와대 국민청원 개시판에는 필리핀에당국이 교민을 마구잡으로 연행해가고 있다는 내용을 담은 청원이 여러건 올라왔다.
추석에 맞춰 필리핀 정부가 한국인들이 대대적으로 이민국 비자단속으로 수용소로 연행했다며 강경대응해야 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는 청원도 있다.
(서울=뉴스1)
-
- 좋아요
- 0개
-
- 슬퍼요
- 0개
-
- 화나요
- 0개
-
- 추천해요
- 개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