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찰단장 “과학적 기준따라 점검”
민주, 오염수 해양투기 저지 집회… 박광온 원내대표 등 대거 참석안해
李 “대통령 책임 내다 버리는것”… 與 “국면 전환용 반일 선동집회”
日 가는 시찰단… 이재명, ‘오염수 투기 저지’ 집회 참석 일본 후쿠시마 오염수 처리 실태를 확인하기 위해
시찰단장인 유국희 원자력안전위원장이 21일 인천공항을 통해 출국하고 있다(왼쪽 사진). 시찰단은 5박 6일 일정으로 일본 현지에서
후쿠시마 제1원전 등을 찾아 점검한다. 오른쪽 사진은 출국 전날인 20일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앞줄 왼쪽에서 세 번째)가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 앞에서 열린 일본 방사성 오염수 해양투기 저지 전국 행동의 날 행사에 참석한 모습. 이 대표는 정부의
오염수 대응 등에 대해 강하게 비판했다. 신원건 기자 laputa@donga.com·뉴시스
일본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의 오염수 처리 실태를 확인할 전문가 시찰단이 21일 일본으로 출국했다. 전문가 시찰단 21명은 이날부터 26일까지 5박 6일 동안 일본 현지에서 오염수 처리 및 방류 시설을 둘러보고 점검한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 등 지도부는 시찰단 출국 전날 장외 집회에 참석해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대통령과 정부의 책임을 내다 버리는 것”이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헛소리’란 표현만 2차례 쓰는 등 비판의 수위를 높였다. 이에 국민의힘이 “국면 전환용 ‘반일 선동집회’”라고 반박하면서 여야가 강하게 충돌했다.
● 시찰단장 “과학적 기준으로 확인”
시찰단장인 유국희 원자력안전위원장은 21일 인천국제공항에서 일본으로 출국하기 전 기자들과 만나 “일본의 계획이 적정한지 전체적인 검토 과정 중 하나로 현장에서 확인할 부분을 확인하고 점검하고 오겠다”고 밝혔다. 유 단장은 ‘일본의 해양 방류 결정에 대해 (시찰단이) 문제를 제기할 수 있느냐’는 질문에 “과학적 기준에 따라 확인하고 점검하는 과정에서 문제가 생기면 당연히 문제를 제기할 것”이라고 했다.
원자력안전기술원,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등 전문가 21명으로 꾸려진 시찰단은 23, 24일 이틀 동안 후쿠시마 제1원전을 찾아 점검한다. 특히 시찰단은 오염수 저장탱크와 오염수 처리 시설인 다핵종제거설비(ALPS)를 통과한 오염수의 방사성 물질 농도를 확인할 수 있는 원본 자료를 일본 측에 요구하겠다는 방침이다.
시찰단이 이번에 시료를 채취하지 못해 실효성이 떨어진다는 지적에 대해 유 단장은 이날 “국제원자력기구(IAEA)가 검증 프로그램을 통해 시료를 채취했고 오염수의 경우는 세 차례 채취했다”며 “채취한 시료를 가지고 (우리도 이미) 분석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 이재명, 오염수 비판 장외집회 참석
민주당은 20일 시민단체가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 앞에서 개최한 ‘일본 방사성 오염수 해양투기 저지 전국 행동의 날’ 집회에 참석했다. 이 대표는 집회에 참석해 “‘오염수’가 아니라 ‘처리수’라느니, 시료 채취가 필요 없다느니 식수를 먹어도 괜찮다는 사람을 불러다가 헛소리 잔치하는 것은 옳지 않다”고 비난했다. 또 “일본은 전 세계 바다가 오염되든 말든 갖다 버리면 능사겠지만, 대통령이나 정부가 거기에 동조할 이유는 없지 않으냐”고도 했다. 민주당은 21일 “시찰단은 국민 신뢰를 잃었다. ‘견학단’, ‘관광단’, ‘유람단’이란 말이 괜히 나오겠느냐”며 비판 공세를 이어갔다.
하지만 민주당 내부에서도 이 대표가 탈당한 김남국 의원의 코인 의혹 등 악재를 돌파하기 위해 오염수 문제로 시선을 돌리려 한다는 비판이 나왔다. 당초 이날 집회를 시민단체와 공동 주최하고 17개 시·도당을 동원하려던 민주당 지도부는 이런 비판을 의식한 듯 서울 및 수도권 의원에게만 참석을 독려했다. 집회에는 조정식 사무총장 등 지도부 및 현역 의원은 30여 명이 참석했다. 박광온 원내대표 등을 비롯한 서울 및 수도권 의원 97명 중 절반 이상이 참석하지 않았다. 박 원내대표는 다른 일정이 있어 불참했다고 한다. 한 민주당 의원은 “당내 도덕성 문제도 말끔하게 해결하지 못하면서 오염수 문제만 탓하니 ‘너나 잘해라’란 소리를 들을 수밖에 없다”며 “그 손가락질이 무서워 의원들이 집회에 나가지 못한 것 아니겠느냐”고 말했다.
이날 집회에선 ‘윤석열 대통령 탄핵’ 주장까지 나왔다. 정의당 강은미 의원은 “일본과 공모해 우리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짓밟는 대통령을 두고 볼 수 있나. 이렇게 계속 나간다면 끌어내려야 한다”고 주장했다. 진보당 윤희숙 상임대표는 “윤 대통령이 국민을 배신하고 방사성 오염수 테러에 공범이 된다면 임기를 마치지 못하리라는 것을 분명히 경고한다”고 주장했다.
국민의힘은 21일 이 대표를 비롯한 민주당 지도부가 반대 집회에 나선 데 대해 “내로남불과 후안무치의 전형”이라고 비판했다. 국민의힘 유상범 수석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돈봉투 전당대회’와 ‘김남국 게이트’로 촉발된 국민적 비난의 눈을 돌리겠다는 목적밖에 없음을 국민들 누구나 안다”며 “이 대표가 참 다급하긴 한 모양”이라고 했다.
재명이 이양ㅇㅊ 니가 뭘하겠다구 죠랄이니 그런다구 니 죄가 사면되냐. 지금 윤통령이 외교 정책 잘하고 있잖니 길만 틀어 막고 야유 한다고 잘하는거니 너희 시가리들 하는일 뭐있냐.
2023-05-22 12:45:25
똥묻은개가 개묻은개 나무라는꼴은 딱 이재명같은놈에게 하는말이다.... 자신의 허물을 남에게 덮어씌우는짓은 여전하고 이런것도 인간이라고 세상에 태어나 여러사람 힘들게 만드는 인간말종 쓰레기 어떤사람이 그러드만 그냥쓰레기가 아니고 악취풍기는 음식물쓰레기같은놈 이라고
2023-05-22 12:17:12
#더불어조작당, #더불어선동당 아해들도 이제 천박한 이찢보 따라다니다간 인생 종친다는 걸 깨달은 거지...ㅎㅎ ㅡ 줄 잘 서거라!
2023-05-22 12:07:40
촛불 시작이네. 탄핵으로 재미들렸다.
2023-05-22 11:53:15
김일성은 생전에 한반도의 공산화 통일을 훈시했고 공산화 통일 전술 중 하나로 갓끈전술을 내놓았다. 갓이 두끈중 하나만 끊어져도 쓸수가 없는 것을 응용해 한국과 미국, 한국과 일본을 이간질시켜 한국 국민들이 미국이나 일본을 미워하게해 관계를 끊게하는 것이다. 한국내 친북좌파들은 김일성 훈시를 지키려는건 아닌지?
2023-05-22 11:48:26
형수 욕쟁이, 꽁x좋아하는 대표, 이제 핵교갈 시간이 오니 초조할낀데~~, 항상 얼굴에 우울하고 초조함이 그득하네. 그런곳에 앉아있지 말아라, 또 주위에 물들인다. 거짓말. 마치 국민을 대신하는 양 가면을 쓰고 뒤로는 재산축적에 힘쓰는 모습이 애처롭다. 찢밍아!!!!
2023-05-22 11:42:18
이런 검증되지 않은 정치적 선동에 여러번 농락당한 경험이 있는 국민. 더 이상 한심한 이런 선동에 농락당하지 말기를.
2023-05-22 11:24:29
국익이고 외교고 경제고 정치고 민생이고 좌파들과 더듬어족속들은 지들은 능력도 없으면서 배알이 꼴려 뭐든 제대로 말할수 있나? 평생을 열등감과 남탓으로 짝뚱 눈과 양심 궤변으로 혹세무민하는 파렴치 족속들...... 남구기나 조구기 재인이나 재명이가 돈이 없으니 한푼 줍쇼하는 쑈나 잘하지..... 또 그를 따르는 30%의 미친 신도들.....
2023-05-22 11:21:37
막말로 오염수 문제 우리가 죽어라 반대해도 결국 국제원자력기구와 미국, 유럽등의 합의로 방류하게 될 텐데, 차라리 일본에게 빚을 지워서 다른쪽으로 얻을것을 얻는게 낫다. 이재명이처럼 입에 거품물고 반대해봐야, 일본이 오염수 버리면 우리는 뭐가 남는데?
댓글 49
추천 많은 댓글
2023-05-22 04:38:57
잘하는 짓이다. 이런 야당대표를 대통령이 왜 만나야 하는데.. 더민당 의원님들 당대표할 사람 어디 없소?
2023-05-22 05:18:32
오염수먹고죽었냐? 미국 소고기 먹고 광우병 걸렸니? 반미 반일로 찬북 친중으로 가려는 나라 망하게하려는 나쁜 놈들아
2023-05-22 05:15:40
현 정권이 너무잘하고 있으니 트집잡을거있어야 헐턴디 트집잡을거업으니 요거라도 해야 그나마 명맥을 이어간다고 지룰떨고들있는 미치고환장허것는당 불쌍허요 으짜쓰까 점점 권력들은 멀어져만 가고 얼굴들이 말이아니구먼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