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론-서약보다 구속력 낮은 결의로
“헌법적 권리, 포기 반대 적지 않아”
與 “하나마나한 껍데기 혁신안” 비판
김은경 더불어민주당 혁신위원장이 지난달 2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혁신기구 발족식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뉴스1
더불어민주당이 18일 의원총회에서 ‘국회의원 불체포특권 포기’를 결의했다. 당 혁신위원회가 1호 쇄신안으로 요구한 지 25일 만이다. 하지만 당론 채택보다 구속력이 낮은 ‘결의’ 차원에 그친 데다 불체포특권 포기 조건으로 ‘정당한 영장 청구’라는 단서 조항을 붙이는 등 ‘반쪽짜리 쇄신’이라는 비판이 나왔다.
민주당 김한규 원내대변인은 의총을 마치고 기자들과 만나 “정당한 영장 청구에 대해 의원들의 불체포특권을 내려놓기로 결의했다”며 “(불체포특권이) 부당한 행정권력으로부터 (국회를) 보호하기 위한 장치라(고 반대하)는 의원도 있었으나 국민 기대 등을 고려해 결의를 수용했다”고 밝혔다. 민주당은 13일 의총에서도 결의안 추인을 시도했지만 일부 의원의 반대로 불발됐다.
결국 민주당은 18일 ‘의원 전원’의 동의가 필요한 당론 채택 및 서약 대신 ‘다수 의원’의 동의만 있으면 채택이 가능한 ‘결의’ 방식을 택했다. 당초 혁신위가 요구한 △의원 전원의 불체포특권 포기 서약 제출 △체포동의안 가결 당론 채택에 훨씬 못 미친다는 지적이 나온다. 지도부 관계자는 “의총에 앞서 원내 지도부가 직접 의원들을 설득했지만 불체포특권이 헌법적 권리라는 점에서 여전히 포기에 반대하거나 유보적인 의원들이 적지 않아 당론 채택이나 서약은 어려웠다”고 해명했다.
특히 민주당이 ‘정당한 영장 청구’를 불체포특권 포기의 단서 조항으로 제시한 것에 대해 비판의 목소리가 나왔다. 김 원내대변인은 “‘정당한 영장 청구’를 판단하는 기준은 ‘국민 눈높이’”라며 “국민이 볼 때 이례적으로 부당한 영장 청구로 판단하지 않는 한 불체포특권을 내려놓겠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국민의힘 강민국 수석대변인은 논평에서 “그렇게 시간을 질질 끌고서는 돌고 돌아 추인한 안이 고작 ‘정당한 영장 청구’라는 단서를 붙인 하나 마나 한 ‘껍데기 혁신안’”이라며 “차라리 특권을 포기하기 싫다고 고백하는 편이 낫겠다”고 했다. 정의당도 논평에서 “‘정당한 영장 청구’라는 단서는 ‘검찰 독재’ ‘야당 탄압’ 프레임 안에 숨는 짓을 앞으로도 계속하겠다는 선언과 다름없다”고 했다.
이번 결의는 앞으로 9개월 남은 21대 국회까지만 유효하다. 김 원내대변인은 “불체포특권은 결국 헌법이 개정돼야 완전히 없어지는 것”이라며 “22대 국회에선 의원 구성이 완전히 달라지기 때문에 강제할 방법은 없다”고 했다. 혁신위는 이날 결의에 대해 “혁신을 위한 내려놓기의 시작”이라고 평가했다.
이 좌경들 하는 짓거리들 보시라!대한민국 검찰이 언제부터 정상적일 떄와 비정상적일 떄가 다르게 구속 영장 발부를 했었단 말인가? 참으로 여소야대의 다수당을 이용하여, 멋데로들 정치를 하고 있는 대한민국 제1야당의 횡포를 보시라! 꼴리는데로들 하겠다는 것이 아닌가? 이래서 대한민국 국회는 가장 부패의 중심에 서 있다고 하는 것이 아닌가? 부패 중심의 국회를 해산시키라!!
2023-07-19 10:50:57
정당한? .. 더불어 돈봉투당이 법원이 정당하게 했는지 심판하겠다고? . 에라이 더불어 범죄 쇼당 !
2023-07-19 10:27:43
'정당한 영장 청구'라는 말에서 '정당한 영장'은 어떤 것이며, 그 '정당한'의 기준은 누가 정하나? 민주당 부대변인인가 김한규라는 젊은 사람이 말하는 걸 방송에서 들었는데, '국민의 눈높이에 맞는 것'이라도 했다. 말장난이 너무 심하다. 민주당이 말하는 국민은 '개딸들과 재명이네 마을 사람들'이라고 솔직하게 말했어야 했으며, 눈높이는 누가 잴 것이며 몇 mm이상 몇 cm이상이면 되겠냐? 이런 말도 안되는 소리로 감당도 못하는 말을 공식적으로 발표하고 더구나 개개인 으ㅏ사표시 없이 그냥 뭉텅걸어 발표했다고 하던데, 참 한심하다.
2023-07-19 10:14:02
이재명이란 악마 하나가 당을 부시는구만!!!
2023-07-19 10:07:20
아직도 똥인지 된장인지 구분을 못하는 저능아 집단들이다 정당한 영장인지 아닌지는 영장전담 판사가 가려줄것이니라 알것나? 세상에 억울하지 않은 피의자도 있나? 판단은 판사가한다 오지랖 떨지마라
2023-07-19 10:05:37
국민을 바보로 만드는 꼼수법. 그런 법은 왜 만드냐.
2023-07-19 10:04:42
없어져야될 민주당 놈들 하는짓이 국민들 우롱하는 짓거리만 하고 있네. 이런 쓰레기들을 지지하는 개.돼지들!
영장에 정당한 영장이 있고 정당하지 않은 영장이 어디 있노? "정당한 영장 " 인지, 아닌지는 니들 민주개잡당 무리들이 판단하면, 결국 하나 마나한 특권 포기네. 국민 속이는 짓 이젠 제발 끝내라. 구역질 올라온다.
2023-07-19 09:19:54
영장청구가 정당한지를 누가 판단하냐? 니들 스스로 또는 국민 전체라고 하면서 일부 당성 개딸들이 판단하냐? 불체포특권을 못 내려놓겠다는거잖아. 여론이 안 좋으니 시늉만 하는거냐. 니들은 국민을 개돼지 호구로 아는거지. 이렇게 시늉만 하면 국민들이 어이구 잘 했어 "라고 한 줄 알았냐. 이제 국민들이 너네보다 더 똑똑해! 참으로 찌질하고 못난 정당이고 인간들이다. 내년 총선에서 니들은 제대로 심판받을거다.
댓글 31
추천 많은 댓글
2023-07-19 04:53:43
정당한 영장을 조건으로 내세우는 민주당 년놈들아, 니네들이 지은 범죄는 정당한 범죄란 말이냐? 이것들 모두 두뇌 구제역 걸린 영장류들 임에 틀림 없다.
2023-07-19 04:04:07
국민눈높이가 아니고 마음 속으론 개딸 눈높이!
2023-07-19 05:30:41
정당한 영장의 기준은? 이 판국에 끝까지 꼼수를부리니 오합지졸에 뒷골목 패거리라는 말을 듣지. 참 안 됐네. 언제쯤 정신이드실까? 귀하들은 아무리 논리적으로 이야기를 해야 못 알아들을 사람들이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