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송기헌 원내수석부대표(왼쪽)와 이소영 원내대변인이 2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안과에서 서울-양평 고속도로 노선 변경 관련 대통령 처가 특혜 의혹에 대한 진상규명 국정조사 요구서를 제출하고 있다. 뉴스1
더불어민주당은 27일 서울-양평 고속도로 노선 변경 관련 윤석열 대통령 처가 특혜 의혹에 대한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 요구서를 국회에 제출했다. 요구서는 이날 국회 본회의에도 보고됐다.
민주당은 이날 의원총회에서 국정조사 요구서 제출을 당론으로 채택했다. 회의 이후 민주당 송기헌 원내수석부대표와 이소영 원내대변인은 의안과에 국정조사 요구서를 제출했다.
이 원내대변인은 “전날 자정을 넘기면서 국토교통위원회 회의를 진행했지만, 오히려 의구심만 더 증폭됐다”며 “국정조사를 통해 의혹을 밝히고 진상을 규명해 국민적 의구심을 해소하겠다”고 밝혔다.
송 원내수석부대표는 “처가 특혜 의혹에 대한 제3자 개입 의혹 규명과 1조8000억 원 국책사업을 독단적으로 백지화시킨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에 대한) 문책, 서울-양평 고속도로 사업의 정상적 추진을 위해 경위를 명확히 규명하고자 (국정조사 요구서를) 제출했다”고 설명했다.
국정조사 요구서에는 박광온 원내대표 등 민주당 소속 의원 전원이 요구자로 이름을 올렸다.
민주당은 요구서에서 “변경된 서울-양평 고속도로 종점 일대에 대통령 처가가 소유한 토지가 다수 있어 특혜 의혹이 불거졌는데도 원 장관은 해당 사업을 독단적으로 백지화해 사회적 혼란을 초래했다”고 지적했다.
주요 조사 대상에는 △대통령의 노선 변경 인지 및 처가 인척의 노선변경 개입 여부 등 종점 변경 경위 △신규 노선 변경 과정에서 제기되는 제반 절차에 대한 의혹 규명 △특혜 의혹 관련 인물들의 토지 취득 경위 등이 포함됐다. 또 국토부 및 기획재정부 등 권력층 개입 여부, 국토부와 한국도로공사 등의 사업 변경 관련 자료 파기 여부도 조사 대상에 넣었다.
민주당은 국정조사를 위해 교섭·비교섭단체의 의석 비율에 따른 18명 규모의 특별위원회 구성을 요구했다.
김진표 국회의장은 국정조사 요구서 본회의 보고 후 국민의힘 윤재옥 원내대표와 민주당 박 원내대표에게 협의를 요청했다. 국민의힘은 현재 ‘터무니없는 정치공세’라며 민주당의 국정조사 요구에 반대 입장을 명확히 하고 있다.
국민의힘 김기현 대표는 이날 전북 부안군 ‘2023 세계잼버리’ 대회장을 둘러본 뒤 기자들과 만나 관련 질문을 받고 “민주당을 보면 참 안타깝기 짝이 없다. 자기들 정권 시절에 이미 대안 노선을 다 검토해야 한다는 필요성을 제기 해놓고 인제 와서 뚱딴지같은 소리를 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전날 국토교통위원회(전체회의)를 지켜보신 분들은 한결같이 민주당이 터무니없는 억지 정치공세를 하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을 것이라고 확신한다”며 “더 이상 우리 양평주민들에게 어려움이 닥치지 않도록 민주당이 정신 차리시기를 바란다”고 했다.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27일 경기 양평군 강상면 서울-양평 고속도로 대안 노선 종점 인근에서 현장점검 후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뉴스1원 장관은 민주당의 국정조사 요구서 제출 이후 “의혹에만 매달리지 말고 전문가 검증과 주민의견에 근거한 최선방안 추진에 협조하라”고 비판했다.
원 장관은 페이스북을 통해 “엔지니어링 회사를 잠깐만 불러서 물어보면 충분히 해소될, 의혹 같지 않은 의혹을 15시간 넘게 반복하며 말꼬리만 잡은 게 민주당”이라며 “이럴 거면 왜 새벽까지 잡아둔 거냐”고 지적했다.
그는 “해야 할 일은 하지도 않고, 공개 토론은 피하고, 근거는 하나도 제시하지 못했다”며 “이젠 국정조사를 하자고 한다. 상임위에서도 부를 수 있는 증인과 전문가를 못 나오게 하면서 국정조사라니”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민주당에 묻는다”며 “전문가들 의견 들어봤느냐, 양평주민 의견 들어봤느냐, 현장에는 가봤느냐”고 했다.
원 장관은 이날 고속도로 건설 예정지인 경기 양평군 양서면 중동리를 방문해 주민들과 만난 자리에서도 “서울-양평 고속도로는 양평의 오랜 숙원사업인데, 정치적 싸움거리가 되고 ‘특정인 게이트’로 몰고 가는 오물이 됐다”고 비판했다.
아~ 짜증!!!!! 비 피해에 폭염에 국민은 죽어나는데 세비 받는 국개들은 할 일이 없어 한가하게 저런 짓이나 하고 있다는!! 다른 걸 좀 해보라고!!!!
2023-07-27 16:41:38
정신없는 것들 나라 위기에 이런 일로 국력을 낭비하다니 하여튼 민주당은 나라걱정 하는 일은 없고 오로지 권력과 방탄만 관심. 총선으로 싹 정리해야 한다
2023-07-27 16:38:42
헛발질 전문 민주당아 니들이 이태컷 국조사해서 밝혀낸거 있니? 또다시 헛발질할거지? 에고 불쌍한 것들. 그냥 언론에 얼굴 드러내고 싶어 그러지?
2023-07-27 16:35:35
윤 서결 대갈통령 각하. 시중의 여론이 매우 안 좋습니다.이젠 김 거니를 버리셔야 될 것 같습니다. 피의자로 만나 동거하다가 들켜서 억지로 결혼,그리고 10년 넘게 같이 살았으면 단맛 다 봤다고 생각되니 이젠 깨끗이 버리고 더 젊고 변신을 안한 깨끗한 영계를 취하시는게 건강에도 좋다고 계룡산도사님(천공보다 법력이 엄청 쎔)이 말씀하십니다. 더 데리고 살았다간 내년에 용궁에서 쫒겨난다고 말씀하셔서 이렇게 몇자 적어봅니다.
2023-07-27 16:33:07
이용섭 전 광주광역시장 이야기대로. 이들은 의원들이 무엇을 우선해야 하는지를 잊었다. 그래서 책임감이 으뜸인 정치윤리적 수준도 매우 낮다. 그러나. 어찌하랴. 저런 사람들을 뽑은 지역구 시민들은.
댓글 29
추천 많은 댓글
2023-07-27 15:20:12
패륜 잡견 찢죄명 게쉽세끼는요? 사기로 공짜 떡 즐기고 오리발 내밀다가 개망신, 형수 조개를 찢다가 패가망신도 부족해서 갈보암캐 폐경궁김씨년은 삥땅 법카로 한우, 초밥을 똥배터지게 쳐먹고 조뎅이 씻다가 걸려서 시궁창에 대가리 박았지..개딸 쓰레기들한테 쪼다된 달창들은 죽창들고 찢죄명 시블세끼를 도살하고 맷돌에 갈아서 개딸년들한테 사료로 줘라..
2023-07-27 15:21:05
법카삥땅의 사악하고 표독한 늙다리 마귀 잡견 춤이애 암캐가 갈보 개딸년이 되려고 미쳐서 날뛰고 짖어대니 개버린 머저리 양산똥개 문재앙 게세끼는 꼬랑지 내리고 똥오줌 지리는데 조개찢기 패륜 양아치 찢죄명 게쉽세끼는 춤이애년 갈보조개 찢으려고 헬렐레...
2023-07-27 15:20:38
개차반 똥갈보 개딸년들한테 좃물려서 돌아버린 더불어 변태 국개들이 빤스 내리고 번데기 조물딱 딸따리치는 대환장 쌩쑈 선동하는 찢죄명 게쉽세끼, 대한민국을 말아쳐먹은 개버린 머저리 양산똥개 문재앙 게쉽세끼의 혓바닥을 뽑고 모가지를 맷돌로 확 갈아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