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은 18일(현지시간) 일본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문제에 대해 “국제적 공신력이 있는 국제원자력기구(IAEA) 점검 결과를 신뢰하고 있다”면서도 “다만 IAEA 점검과 계획대로 처리되는 지에 대해선 일본과 한국을 포함한 국제사회의 책임 있고 투명한 점검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캠프 데이비드 정상회담에서는 오염수 방류 문제가 의제에 오르지 않았다고 답했다.
이는 한미일 3국 정상회의 후 진행된 3국 공동 기자회견에서 일본 매체 소속 기자가 “정상회의에서 후쿠시마 오염수 문제가 의제로 거론됐느냐”는 질문에 대한 윤 대통령의 답변이다.윤 대통령은 “후쿠시마 오염수 문제는 의제로 되지는 않았다”면서도 “그러나 주신 질문에 대해 제 말씀을 드리겠다”고 운을 뗐다.
이어 “후쿠시마 오염수가 어떤 영향을 미친다고 하면 그것은 (오염수가) 태평양을 돌아서 3국뿐만 아니라 많은 국가 국민에게 영향을 줄 수 있을 것”이라며 “그렇기 때문에 3국 국민과 모든 인류의 건강과 안전이 최우선적으로 고려돼야 한다”고 했다. 또 “오염수 처리는 과학에 기반한 투명한 과정을 통해 처리돼야 한다”며 “저희는 국제적 공신력이 있는 IAEA 점검 결과를 신뢰하고 있다”고 했다. 또 “IAEA 점검과 계획대로 처리되는지에 대해선 일본 한국 포함해 국제사회의 책임있는 투명한 점검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윤 대통령은 일제강점기 강제징용 제3자 변제 해법에 대한 국내 부정 여론에 대해선 “1965년도 한일 협정, 이후 정부 조치와 2012년 대법원 판결의 간극을 조정할 수 있는 공탁 방안을 시행했다”며 “국내 반대여론도 있습니다만, 우리 국민들은 무엇보다 미래지향적인 관점에서 한일 관계개선과 한미일 협력이 안보와 경제발전에 매우 중요하다는 인식에 공감대 가지고 있다”고 밝혔다. 또 “앞으로 저희들이 더욱 노력해야 할 문제라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한미일 캠프데이비드 한미일 회담에 대해 “안보, 경제, 과학기술, 글로벌 사우스에 대한 개발협력, 보건협력, 여성 등 모든 문제에 대해 긴밀 공조하기로 했다는 포괄적 협력의 장”이라고 평가했다.
日언론은 "한국이 '조기 방류' 요청 " 아니면 " 尹, 정정보도 요청 안해? " 아사히 "尹정부·여당, 총선 염려해 조기 방출 요구 " 파문 윤석열 정권이 내년 총선을 염려해 일본에 후쿠시마 오염수 조기 방류를 요청했다는 아사히신문 보도
2023-08-20 14:19:06
선린외교같은 소리한다. 미국의 지역 안보에 협력하라고 다독임당하는 언더독들의 모습일 뿐이다.
2023-08-20 10:40:44
오염수 우리궁민만 쳐먹냐!정은이랑 시진핑은 안 쳐먹냐! 여의도 더블 축사놈들 조작선동하지마라!
2023-08-20 09:26:12
대구의 75년 골통 여당 지지자이지만 이런 무뇌아 대통령을 본적이 없다. 어느날 갑자기 복권 당첨되듯이 국힘에 뛰어 들어와서 대권을 잡더니 여당과 정부 조직을 윤씨의 별동대로 반들어서 국회를 무력화 시켜서 국회와 정부 권력을 한 손에 틀어쥐고 독재권력 놀이에 취해 있는 너를 보니 나라와 보수의 앞날이 암담하다.
댓글 15
추천 많은 댓글
2023-08-19 16:37:31
한미일간의 새로운 안보경제 협력체의 출범을 알리는 장소의 기사 타이틀이 일본 원전 오염수 방류 얘기를 꺼내는 동아일보의 수준이 한심합니다. 도대체 저의는 뭔가요???
2023-08-19 18:01:02
왕 이시여 . 나라를 위해서 ... 스스로 사퇴 하시고 처벌을 받아주시옵소서
2023-08-19 20:32:39
등심18인분 xx야ㅡ협의가 아니라 ***들 방사능오염수 독극물 처 넣지말라고 강력항의 하고 수입금지 외교단절하라는거지ㅡ주둥이닥치고 기시다 개노릇하라는게 아니지ㅡ국민은 방사능오염수 마시고 피똥싸고 암걸려도 기형아출산으로 수만년간 한국바다 오염수로 죽어가는데ㅡ방위조약 바이든 늙은여우 *** 개노릇하라고 뽑은게 아니다 ㅡ이런 머저리들아 ㅡ뇌가없고 생각이란걸 하고 살아라ㅡ빨리 국민을 위해 기내려와라ㅡ미국놈들 주한미군 주둔비용, 무기팔아주고ㅡ삼성현대 미국투자 수백조 피빨리고 ㅡ한국이 얻은거 하나도없어ㅡ*** 방사능오염수 독도일본땅이라는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