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광온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1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공개 의원총회에 참석하고 있다. 2023.09.21. 뉴시스
“차도살인(借刀殺人·남의 칼을 빌려 사람을 죽임)이다.”
“국민의힘과 손을 잡고 당 대표를 팔아넘겼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 체포동의안이 가결된 직후 21일 밤 열린 민주당 긴급 의원총회는 한 마디로 ‘아수라장’에 가까운 분위기였다. 밤 10시부터 11시 30분까지 이어진 의총에선 친이재명(친명), 비이재명(비명) 의원들간 서로를 향한 날선 발언이 이어지면서 회의장 밖에서도 고성이 들렸다.
홍익표 의원이 “탈당 선언을 하겠다”고 의총 도중 뛰쳐나오자 우원식 의원 등이 급히 만류하는가 하면, 내년 총선 불출마를 선언한 초선 오영환 의원은 눈물을 보이기도 했다. 5선 중진 안민석 의원은 이날 회의장을 나서면서 “20년 만에 이렇게 험한 분위기의 의총은 처음”이라고 했다.
● 가결파 “내로남불” vs 부결파 “존중하라”
이날 의총에서 설훈, 김종민 의원 등 그동안 가결의 필요성을 주장해 온 비명계 의원들은 발언대에 올라 “우리 의견도 존중해 달라”며 “이럴 때일수록 당이 뭉쳐야 한다”고 했다. 설 의원은 이 자리에서 “나는 이재명 대표를 탄핵한 것”이라고 발언했다고도 한다.
그러자 친명계 의원들은 “소수가 다수의 의견을 따랐어야 한다” “당신들이 뭉치자고 말할 입장이냐”며 잔뜩 날을 세운 것으로 전해졌다. 한 의원은 설 의원 면전에서 “‘돈봉투’ 의혹 명단에 본인 이름이 들어가 있다는 얘기가 나왔을 땐 ‘당이 도와줘야 한다’더니 당 대표보고는 스스로 맞서라 한다. ‘내로남불’”이라고 저격했다. 박주민 의원은 “만장일치가 되면 제일 좋겠지만 그렇지 못할 때에 대비해 다수결 원칙이 있는 것이 아니냐”며 이탈자들을 압박했다. 분위기가 험악해지면서 한 비명계 의원이 발언을 하려 하자 친명계 의원들로부터 “어딜 나서느냐”며 육두문자가 쏟아지기도 했다. 한 초선 의원은 “의원들이 너무 흥분해 누가 나오든 서로를 향해 소리를 지르고, 최악의 분위기였다”고 말했다. 한 지도부 관계자는 “설 의원의 ‘이재명 탄핵’ 발언 이후 의원들이 격앙됐다”고 전했다. 감정이 격해진 일부 의원들은 의총 도중 회의장 밖으로 뛰어나오기도 했고, 의총장 밖에서도 의원들 간 설전이 이어졌다.
한 민주당 당직자는 “제1야당의 밑바닥을 고스란히 보여주는 의총이었다”며 “국민을 대표해 모여있다는 국회의원들끼리 서로를 향해 육두문자를 날리고, 고성을 내지르고 수준 이하의 모습을 노출했다”고 했다.
● 친명 “박광온 물러나라” 비명 “왜 박광온만 책임지나”
이날 의총에서 의원들은 비명계인 박광온 원내대표를 강하게 압박했다고 한다. 이 대표 체포동의안 부결을 당론으로 채택하지 않아 가결된 데 대해 책임을 지라는 취지다. 일부 의원들은 박 원내대표 앞에서 사퇴를 촉구하는 연판장에 서명을 받겠다며 나서기도 했다.
박 원내대표는 이날 의총장에서 의원들에게 “노력했지만 모자랐다”고 사과하면서 “자리에 연연하지 않고 책임을 지겠다”고 했다고 한다. 이에 한 의원이 나서서 “사퇴 의사를 밝혀주신 데 대해 감사하다”고 말을 하자 다른 의원들이 “사퇴하는 의미가 아니다”라고 반박하면서 또 한차례 소란이 일었다.
한 의원은 “이학영 의원이 박 원내대표에게 ‘사퇴를 말씀하신 게 맞느냐’라고 물었는데 박 원내대표가 아무 말을 하지 않았다”며 “그러니까 초선의원들이 미리 준비해 온 사퇴 연판장을 꺼내들면서 ‘사퇴를 하지 않으면 의원들의 서명을 받겠다’고 나섰다”고 말했다. 한 의원은 “박 원내대표가 물러나지 않으면 끝이 나지 않을 분위기로 몰아갔다”며 “면전에서 연판장까지 꺼내 드니 달리 방법이 없었을 것”이라고 말했다.
당명에서 민주는 빼는 게 맞다. 더불어독재당, 더불어친명당으로 개명하는 것이 옳을듯. 민주당에서 민주는 죽었다
2023-09-23 08:45:16
얍삽하고 비열한 놈 한놈 때문에 여러사람이 고통을 받는구나 에이 나쁜놈
2023-09-23 04:07:34
뇌없는 더듬어만저코인투자내로남불개딸당....
2023-09-23 01:04:12
민주당 지지자지만 정말 이건 아니다.. 아.. 열받는다. 민주당은 아직도 정신 못 차리고 있다.. 내년4월 총선 차라리 져서 지들이 뭘 잘못 했는지 깨달았으면...
2023-09-23 00:19:34
나라 망해가는 게 수구좌파만의 잘못? 위안부 사기극, 징용 사기극, 임진왜란 사기극, 폭군 세종 등, 우파도 공범 일본악당화 날조 국사로 김일성 영웅화, 좌파가 정당성 얻고 나라 망해가는데 사기국사 바로잡지 못하는 우파의 멍청함 탓
한국사 교과서의 80%는 소설. 강점,수탈,학살,위안부,징용,임진왜란 등 일본 관련 한국사의 98%는 소설. 실컷 얻어먹고 나서 수탈 당했다고 사기교육 피해자 행세하는 침략의 공범 한국 ‘한국의 역사조작’ 검색 https://blog.naver.com/smrbooks/222701149249
2023-09-23 00:13:42
이런 망나니같은 허접한 양아치들을 국회의원 뽑아준 지역주민은 도대체 어떤 사람들이냐? 한번은 속아서 모르고 찍었다 차자. 거짓말쟁이 멍청이 안민석을 5선이나 뽑아주었다니 국회에서 지x발광 하는 놈들이나 그놈들 찍어준 년ㄴㅁ 들이나 다 똑같다. 하느님 왜 저를 이런 미개한 아수라 땅에 태어나게 하신거죠? 너무 쪽팔립니다.
2023-09-23 00:00:48
이재명이가 나라를 구한 독립운동가냐 아니면 너희들 5대조 조상님 이라도 되냐? 겨우 전과 4범에 사기치고 횡령하고 그것도 모자라 증거인멸에 아는 부하도 모른다고 하는 파렴치범 아니더냐? 이재명이 구할려고 하는것은 순전히 내년 총선 공천 때문인데 나라야 나락으로 떨어지던 말던 국회의원 한번 더해먹으려고 육두문자로 발광 하는 모습이 참으로 가관일세… 이런 후진나라 미개한 나라에서 태어난게 정말 쪽팔린다.
댓글 92
추천 많은 댓글
2023-09-22 13:11:25
그래서 이재명 하면 아수라 지!
2023-09-22 13:31:25
민주당은 공산당? 그나마 생각이라고 있다는 분들이 30여명 정도 되니 그나마 다행인건지... 아예 부결됐어야 민주당 전체가 타이타닉호와 같이 됐을텐데 안타까울 따름.
2023-09-22 13:31:59
주체사상 배포하고 미대사관 점거 방화시도 하고, 애들 가르칠땐 폭력으로.. 이게 바로 정청래다. 이런 자들이 대거 모여있는 더불어 조폭당에서 뭘 기대하리~ 좌좀들이거나 찢교의 광신도들이 아닌이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