쪼개지는 ‘광복절 기념식’… 광복회 이어 야권도 “불참”

  • 동아일보
  • 입력 2024년 8월 13일 03시 00분


코멘트

독립기념관장 임명 싸고 파열음
野, 김형석 임명철회 촉구안 제출
한동훈, 측근에 “차분히 지켜보자”
김형석 “건국절 제정 분명히 반대”

광복회장 “독립기념관장 임명 철회를” 독립기념관장 “사퇴 없다”
이종찬 광복회장(위쪽 사진 왼쪽)이 12일 서울 영등포구 광복회관에서 우원식 국회의장과의 면담에 앞서 취재진에게 면담 취지 등을 
설명하고 있다. 이 회장은 정부가 김형석 독립기념관장 임명을 철회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반면 김 관장(아래쪽 사진)은 이날 서울 
지방보훈청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사퇴 의사가 없다고 밝혔다. 장승윤 tomato99@donga.com·김동주 기자
광복회장 “독립기념관장 임명 철회를” 독립기념관장 “사퇴 없다” 이종찬 광복회장(위쪽 사진 왼쪽)이 12일 서울 영등포구 광복회관에서 우원식 국회의장과의 면담에 앞서 취재진에게 면담 취지 등을 설명하고 있다. 이 회장은 정부가 김형석 독립기념관장 임명을 철회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반면 김 관장(아래쪽 사진)은 이날 서울 지방보훈청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사퇴 의사가 없다고 밝혔다. 장승윤 tomato99@donga.com·김동주 기자

독립유공자 후손 단체인 광복회를 포함해 일부 독립운동 단체들이 이른바 ‘뉴라이트’ 논란의 중심에 선 김형석 신임 독립기념관장 임명 등을 이유로 정부 주최 광복절 기념식 불참 방침을 밝힌 가운데, 더불어민주당 등 야권은 김 관장 임명 철회를 촉구하는 결의안을 12일 국회에 제출했다. 앞서 광복회가 1965년 창립 이후 최초로 광복절 중앙 경축식 불참 선언을 했는데 민주당 등도 이날 불참 대열에 합류하며 본격적인 대정부 공세에 나선 것.

반면 김 관장은 이날 “여론몰이를 통해 마녀사냥 하듯 인민재판을 벌이고 있다”며 자진 사퇴 의사가 없음을 분명히 밝혔다. 김 관장 임명을 둘러싼 논란이 증폭되면서 국민 통합의 장이 돼야 할 광복절 경축식이 분열의 상징이 될 거란 우려가 나온다.

민주당 박찬대 원내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윤석열 대통령은 김 관장 임명을 즉각 철회하고 무리한 인사 강행에 대해 국민께 사과하라”고 주장했다. 같은 당 이해식 수석대변인은 경축식 불참이 “민주당 역사상 처음 있는 일”이라고 덧붙였다. 조국혁신당 조국 대표도 “5·18광주민주화운동기념관장에 전두환을 임명하는 꼴”이라고 비판했다. 야 6당은 이날 “독립기념관 설립 취지에 정면으로 배치되는 인사로 반헌법적 행위”라며 결의안을 제출했다.

윤 대통령의 죽마고우로 이종찬 광복회장의 아들인 이철우 연세대 교수도 이날 동아일보와의 통화에서 “김 관장이 독립기념관장에 적합한 분이냐”며 “독립기념관장으로서 여러 가지 적합하지 않은 면모가 있는 이상 그만두는 게 순리”라고 비판했다.

여당은 이번 논란의 파장을 일단 지켜보는 분위기다. 국민의힘 한동훈 대표는 최근 측근들에게 “차분히 좀 지켜보자. 어떻게 흘러가는지 보자”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사안이 좌우 논리를 넘어 파장이 작지 않은 만큼 일단 ‘국민 눈높이’에 부합하는 인사인지 등부터 좀 더 시간을 갖고 판단하겠다는 취지로 풀이된다.

김 관장은 이날 서울 용산 서울지방보훈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나는 일제의 식민지배를 강하게 비판해 왔다. 내가 일제의 강점을 옹호했다는 증거가 있으면 하나라도 갖고 오라”며 “건국절 제정을 주장하는 사람들에 대해 분명히 반대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자신이 뉴라이트 계열로 이번 독립기념관장 임명이 1948년 8월 15일 건국절 제정 주장을 실현하기 위해 기용된 정략적 인사라는 광복회 등의 주장을 정면 반박한 것. 대통령실도 이날 정부가 김 관장을 임명해 건국절 제정을 추진하려 한다는 일각의 주장이 전혀 사실이 아니라고 반박했다.

이런 가운데 정부 주최 중앙 경축식과 별도로 1987년 개관 이후 독립기념관에서 매년 열리던 광복절 경축식 행사가 올해 처음 취소된 사실도 이날 알려졌다. 이번 김 관장 임명 논란이 거세지면서 광복회 등의 기념식 불참 선언 등 반발 움직임을 의식해 취소한 것 아니냐는 해석이 나온다.

#광복절#기념식#광복회#야권#불참#독립기념관장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