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동훈 “대통령 사과 필요” 국민의힘 한동훈 대표(가운데)가 4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한 대표는 이날 윤석열 대통령을 향해 “국민이 걱정하는 부분에 대해 대통령이 솔직하고 소상하게 밝히고 사과를 비롯한 필요한 조치를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한 대표 왼쪽은 추경호 원내대표, 오른쪽은 장동혁 최고위원. 이훈구 기자 ufo@donga.com
“민심이 매섭게 돌아서고 있다. 독단적인 국정 운영에 대한 국민의 반감이 커졌다는 점을 아프지만 인정하지 않을 수 없다.”
국민의힘 한동훈 대표는 4일 윤석열 대통령을 향해 전면적인 국정 쇄신을 요구하고 나섰다. 한 대표는 이날 더불어민주당의 탄핵 공세를 막아낼 방안으로 윤 대통령의 사과와 대통령실 전면 개편·개각, 김건희 여사 활동 즉시 중단, 특별감찰관 즉시 임명, 국정기조 전환 등 5대 요구를 제시했다. 윤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 공천 개입 의혹의 핵심 관련자인 명태균 씨의 2022년 5월 9일 육성 녹음파일이 공개된 지난달 31일부터 침묵했던 한 대표가 ‘김건희 리스크’ 해소에서 국정 운영 전면 쇄신으로 확대 요구하며 윤 대통령에 대한 압박 수위를 크게 끌어올린 것이다.
이날 친윤(친윤석열)에서도 윤 대통령을 향해 “지금은 국면 전환을 위해 뭐든지 해야 할 때”라는 목소리가 분출됐다. 국민의힘 3선 중진 의원들도 “국민 눈높이에 맞춰 변화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 “특별감찰관 머뭇거리면 보수 공멸”
한 대표는 이날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민주당 주말 장외 집회를 거론하며 “이재명 대표의 중대 범죄 혐의에 대한 유죄 판결이 확정되기 전에 아예 헌정을 중단시켜 버리려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해야 할 것을 더 늦지 않게 해야 저 속 보이는 퇴행 세력에 의한 대한민국의 헌정 중단을 막을 수 있다”며 “뻔히 속 보이는 음모와 선동을 막기 위해서는 변화와 쇄신이 반드시 필요하다”고도 했다.
먼저 명 씨 의혹과 관련해 한 대표는 “지금은 국민들께 법리를 먼저 앞세울 때가 아니다”라며 “대통령이 솔직하고 소상하게 밝히고 사과를 비롯한 필요한 조치를 해야 한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과 명 씨 통화 육성 녹음 공개 후 대통령실이 내놓은 “법률적으로 문제없다”는 주장을 비판한 것이다.
한 대표는 “대통령을 제대로 보좌하지 못한 참모진을 전면적으로 개편하고, 과감한 쇄신 개각을 단행해야 한다”고 했다. 또 김 여사 문제와 관련해 “특별감찰관을 임명하는 데 머뭇거리는 모습을 보이면 보수는 공멸할 것이다. 늦지 않게 해야 헌정 중단을 막을 수 있다”며 “김 여사는 즉시 대외 활동을 중단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한 대표는 데드라인을 밝히지 않았지만 “국정 기조의 내용과 방식이 독단적으로 보인 부분이 있었는지 점검하고 시정해야 한다”며 “반드시 더 늦지 않게 하는 게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당 지도부 핵심 인사는 “국정동력이 상실되고 있는데, 대통령실이 이달을 버틸 수 있겠는가”라고 했다.
● 친윤 “대통령실, 주도적으로 나서야”
친윤계도 윤 대통령에게 변화를 촉구했다. 친윤계인 김재원 최고위원은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대통령실은 적극적, 주도적으로 이 사태를 해결하기 위해 나서야 한다”고 말했다.
여당 3선 의원들도 추경호 원내대표와 간담회를 갖고 여권 위기 상황에 대해 논의했다. 간담회 후 김성원 의원은 “지금 상황의 엄중함에 대한 인식을 공유하고, 이를 타개하고 돌파하기 위한 여러 방안을 논의했다”고 전했다.
다만 한 TK(대구·경북) 중진 의원은 “현재 여권 전체의 위기이고, 인적 쇄신과 김 여사 공개 활동 중단 등에 대해서는 모두가 공감하고 있다”라면서도 “한 대표가 공개적으로 윤 대통령의 사과를 요구하고, 몰아붙이는 건 방식이 적절치 않다. 윤 대통령이 결단을 내릴 수 있도록 길을 열어주고 시간을 줘야 한다”고 했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이날 정의화 전 국회의장과 김무성 전 의원 등 국민의힘 상임고문단과 오찬 간담회를 갖고 국정 지지율 하락과 여권 안팎의 국정 쇄신 요구 등에 대해 논의했다. 한 참석자는 통화에서 “다들 윤 대통령이 결단을 해야 하는 것 아니냐고 걱정했다”고 전했다.
한동훈이! 너도 고만 깝쳐라! 그렇지않아도 여론이 안좋은 윤석열이를 그렇게 코너로 몰아붙이면 안된다! 니가 니혼자 잘나서 지금의 당대표까지 된것이 아니다! 윤석열이가 정치판에 발을 안담구었으면 니가 어찌 정치를 할 수가 있었으며, 너도 윤석열이를 따라서 정치판에 발을 담구었으니 너의 입지를 넓히는 것까지는 좋으나, 지금의 너를 있게 해 준 윤석열이를 그렇게 몰아 붙이면 안된다! 자중하고 또 자중해라!
2024-11-06 11:55:39
친윤이라는 넘은 이제서야 뭐든지 해야 ??? 잘 나갈 때는 아부질만 열심히 하다가 ~~~ 이제야 본인에게도 불똥이 튈 것 같아 옳은 소리내는 흉내를 내는군여 ~~~ 내부총질러 정진석과 윤핵관 같은 넘들 때문에 보수세력이 완전히 폭망해서 ~~ 영남강남당으로 쪼그라 들었다. ~~~ 그래도 이철규같은 넘은 위원이랍시고 말하는 꼬라지가 ~~~ 한심할 따름이다. ~~~~
2024-11-05 18:52:16
용산 윤멧돼지는 무엇보다도 김건희 문제에 대해서는 괙괙 식식거리면서 길길이 뛰니 문제 해결이 정말 어렵다. 이유도 없고 논리도 없이 무대포로 건희만 지키려 하니 국민이 수긍 하겠는가?. 진작 말대로 나대지 못하게 했어야 하는데 여기저기 저질러 놓은 일들이 하도 많아 멧돼지가 생각해도 감출수도 가려 지지도 않건만 혼자 모래에 머리 박는 타조처럼 손바닥으로 가리고 감추려 하면서 식식거리며 흥분해 있으니 정국이 풀리기는 점점 종말로 가며 어려울 것 같다
2024-11-05 11:24:08
초짜 둘이가 좌파에게 정권 내주겠다. 석열이는 지멋데로고 동훈인 철도모르고 날뛴다. 좌파세상을 더 느끼고 싶은가? 너희에겐 대한민국을위해 좌파에게 국민에게 알리고 정권을 넘겨주지말아야 책임과 의무가있다.
2024-11-05 10:51:23
야! 한동훈이! 니가 적군인 이재명놈 보다도 더 깝치니까 윤대통령의 인기가 더욱더 나쁜 방향으로 흐르는 것은 생각해 보지 않았냐? 너도 앞으로의 니 정치생명을 위해서 현직을 다소 까는 것은 용인할수가 있지만 너는 지금 전라도 좌파놈들의 인기를 얻기 위해서 윤대통령을 마구 까대고 있으니 우파 국민중에서 니놈이 배신자라는 말까지 나오는거야! 니가 윤석열이가 정치에 발을 들여놓지 않았으면 니 혼자서 어떻게 정치에 입문할 수가 있었으며 지금과같이 당대표를 꿈이라도 꾸었겠느냐?! 자중하고 또 자중해라!
2024-11-05 10:29:16
한동훈이가 재명이를 위해 애썼다 . 재명이 코딱지 파주지 않아도 무척 예뻐 할 꺼다 ~!
2024-11-05 10:19:32
한동훈은 여당대표가 아니라 이재명꼬봉같은짓을 하고 있다.한동훈이 각을 세워야하는곳은 이재명방탄을 위해 의회독재를 하는 민주당인데 민주당의 프레임에 장단을 맞쳐 정부와 김건희비판에만 집중하고 있으니 없는죄도 있는죄로 되어 윤정부지지율이 최하를 기록하는데 한동훈의 역활이 제일크다. 한동훈은 국힘대표를 사퇴하면 윤정부지지율이 올라갈것이다.
2024-11-05 09:45:21
친윤이라는 것들이 아직도 알아듣지 못하고 쉴드치는 끈을 놓지 않고 있으니 참 한심하고 한동훈이가 여러경로를 통해 말해도 듣지 않으니 부득불 공개적으로 하는 것이다 비상대책위원장 때 쫓아내지 못해 안달했던 저질들 글구 당대표선거 때 온갖 멍멍짓거리는 누가 누구에게 했던 것인지 니들이 한 짓거리는 생각도 않고 공개적으로 말하는 사람만 탓하는 느그들에겐 미래가 보이지 않으니 나서는 것이란다 등시인드라
나는 깐족거리는 니가 더 싫다. 솔직히 너의 인간성은.,결혼은 어떻게 했는지,친구는 있는지,정말 궁금하다.
2024-11-05 09:26:35
독단적 당 운영은? 당 운영이라도 해보기는 하는 건가? 그냥 끼리끼리 놀고 있는 듯 한데. SNS질도 정치질인가? 당신 정치적 비젼은 뭔가? 당신 정체성은 뭔가? 당신의 국힘에서 존재 가치는 뭔가? 정부와 발길질인가? 정치 깜도 안된다고 많은 국민들이 보고 있다 그게 국민 눈높이다.
댓글 35
추천 많은 댓글
2024-11-05 03:36:53
한대표님 잘하셨어요.그렇게 국민들께서 보내시는 민심을 받들어 올곧게 정치를 해나가시기를 부탁드립니다.저 윤통은 민심을 거스르는 오만함을 보였고,부나비집구석 출신의 김건희가 오지랖끼어들기하며 위세를 떠는 상황을 철벽옹위하느라 국정의 난맥상을 보이며 헤메기만했죠.윤통주변엔 온통 딸랭이들/찌질이들 만이 득시글거렸구요.냉철함과 현명함을 갖추시고 바른정치 해주시기를 또한 부탁드립니다.
2024-11-05 05:00:56
어디 민주당에서 당대표하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