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3일내 임명 거부 땐 탄핵 사유”
與 “특검을 끊임없이 정략적 악용”
野, 헌정사 첫 감사원장 탄핵 추진
28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418회국회(정기회) 제13차 본회의에서 특별검사후보추천위원회의 구성 및 운영 등에 관한 규칙 일부개정규칙안(수정, 박성준의원 대표발의)이 재적 300인, 재석 281인, 찬성 179인, 반대 102인, 기권 0인으로 통과되고 있다. 2024.11.28/뉴스1
野, 김건희 겨냥 ‘상설특검 與추천권 배제’ 개정안 처리
더불어민주당이 28일 국회 본회의에서 김건희 여사를 겨냥한 상설특검에서 여당 추천권을 배제하도록 한 규칙 개정안을 처리했다. 민주당은 최재해 감사원장에 대한 탄핵소추안도 다음 달 2일 이창수 서울중앙지검장 등에 대한 탄핵소추안과 함께 보고하겠다고 밝혔다. 국회가 감사원장을 탄핵하는 것은 헌정사상 처음이다.
민주당은 이날 본회의에서 조국혁신당 등과 함께 ‘상설특검 규칙 개정안’을 재석 281명 중 찬성 179명, 반대 102명으로 통과시켰다. 국민의힘과 개혁신당 의원들은 반대표를 던졌다. 개정안은 대통령과 그 가족이 연루된 수사의 경우 7명으로 이뤄지는 상설특검 후보추천위원회 구성에서 여당 추천 몫 2명을 비교섭단체로 돌리는 내용이 담겼다. 김 여사 수사를 위한 상설특검이 가동될 경우 야당이 원하는 특검 후보자를 추천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민주당은 상설특검을 통해 ‘삼부토건 주가 조작·세관 마약수사 외압·국회 증언·감정법 위반’ 의혹 등을 조사한다는 방침이다. 도이치모터스 주가 조작, 명태균 씨 관련 의혹이 수사 대상인 ‘김건희 특검법’이 다음 달 10일 재표결에서 부결될 경우 ‘명태균 국정농단 게이트’ 의혹도 상설특검을 통해 수사할 것으로 보인다. 민주당 핵심 관계자는 “상설특검법상 대통령은 추천받은 뒤 특검을 3일 이내 임명해야 한다”며 “대통령이 임명을 미루는 지연 전략을 쓸 경우 법 위반에 따른 탄핵 사유가 될 것”이라고 했다.
민주당은 다음 달 2일 최 원장에 대한 탄핵소추안을 국회에 보고한 뒤 4일 표결 처리한다는 방침이다. 민주당 관계자는 “최 원장은 대통령실과 관저 이전 의혹 감사와 관련한 감사위원회 회의록 공개 요구를 거부했다”며 “문재인 정권에 대한 전방위적 감사 역시 탄핵 사유가 된다”고 했다.
국민의힘은 상설특검 규칙 개정안에 대해 헌법재판소에 헌법소원 및 권한쟁의심판을 청구하기로 했다. 추경호 원내대표는 “특검을 끊임없이 정략적으로 악용하겠다는 자백”이라며 “위헌적, 위법적인 무리한 꼼수”라고 했다.
野, 거부권 못쓰는 상설특검 압박 “尹 임명 미루면 탄핵 사유”
김건희 특검법에 상설특검 ‘쌍끌이’ 대통령-가족 연루 특검 與추천 배제 삼부토건 의혹 등 수사 대상 명시 상설특검 규칙 개정, 거부권 행사 못해
더불어민주당이 28일 국회 본회의에서 ‘상설특검 규칙 개정안’을 통과시키면서 야당이 추천한 특검이 김건희 여사 관련 의혹을 수사할 수 있는 길이 열렸다. 민주당은 다음 달 10일 ‘김건희 특검법’ 재표결에 당력을 집중하면서도 윤석열 대통령이 재의요구권(거부권)을 행사할 수 없는 상설특검을 활용해 김 여사 관련 의혹을 보완 수사하는 ‘쌍끌이 전략’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윤 대통령이 상설특검 임명을 거부하거나 미룰 경우 현행법 위반으로 탄핵 압박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이날 본회의에서 처리된 ‘상설특검 후보 추천 규칙 개정안’은 대통령 또는 그 가족이 연루된 수사의 경우 7명으로 구성되는 상설특검 후보추천위원회에서 국회가 추천하는 4명 중 여당 추천 몫 2명을 제외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이에 따라 민주당이 2명을 추천하고, 나머지 2명은 그 다음으로 소속 의원 수가 많은 조국혁신당과 진보당이 추천하게 됐다. 진보당은 개혁신당과 소속 의원 수는 3명으로 같지만 선수(選數)가 앞선다. ‘상설특검 규칙 개정안’은 국회 운영 규칙이이서 대통령의 거부권 행사 대상이 아니다.
민주당은 ‘김건희 특검법’ 재의결이 예정된 다음 달 10일 상설특검 수사요구안을 제출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민주당 관계자는 “김건희 특검법 재의결이 2주가량 늦춰진 만큼, 수사요구안을 동시에 처리하는 방안도 고려 중”이라고 밝혔다.
민주당은 지난달 제출한 ‘상설특검 수사요구안’에 삼부토건 주가 조작 의혹, 세관 마약 수사 외압 의혹, 국회에서의 증언·감정 등에 관한 법률 위반 의혹을 수사 대상으로 명시했다. 민주당은 김건희 특검법이 재표결에서 부결될 경우 ‘도이치모터스 주가 조작, 명태균 국정농단 게이트’ 의혹도 상설특검 수사 대상에 추가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다만 상설특검의 경우 수사 기간이 최대 90일이고 수사 인력도 파견 검사 5명, 파견 공무원 30명 이내다. 14일 국회 본회의를 통과한 김건희 특검법에서 규정한 수사 기간이 최대 150일, 파견 검사와 공무원이 각각 30명, 60명인 것과 비교하면 규모가 매우 작다. 이를 두고 야권 내에서도 “혐의가 아주 단순한 사건이 아니면 상설특검으로는 실체를 밝히기 어려울 것”이라는 해석이 나왔다.
그럼에도 민주당이 상설특검 카드를 꺼낸 데는 상설특검을 윤 대통령 탄핵소추안 추진 사유로도 활용할 수 있다는 판단이 깔린 것으로 풀이된다. 상설특검 수사요구안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한 뒤 윤 대통령이 추천한 특검 후보를 임명하지 않을 경우 대통령의 법률 위반으로 명백한 탄핵 사유가 된다는 것. 특별검사법에 따르면 대통령은 특별검사후보추천위원회로부터 추천받은 날부터 3일 이내에 추천된 후보자 중 한 명을 특검으로 임명하도록 돼 있다. 민주당 원내 핵심 관계자는 “대통령이 상설특검을 임명하지 않고 지연 전략을 쓸 가능성이 크다고 본다”며 “이럴 경우 추후 명백한 탄핵소추안의 사유가 될 것”이라고 했다.
金여사 겨냥 “삼부토건 주가조작 딱 드러나”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28일 서울 여의도 한국거래소(KRX)에서 열린 대한민국 주식시장 활성화 TF 현장간담회에서 삼부토건 주식그래프를 들어 보이며 발언하고 있다. 이 대표는 이날 김건희 여사를 겨냥해 “주식 조금만 해 본 사람이라면 주가조작인 게 딱 드러난다”고 말했다. 뉴시스민주당 이재명 대표도 이날 삼부토건 주가조작 의혹을 언급하면서 상설특검 추진 필요성에 힘을 실었다. 이 대표는 이날 서울 여의도 한국거래소에서 열린 ‘대한민국 주식시장 활성화TF 현장 간담회’에서 자신의 휴대전화 화면으로 직접 삼부토건의 주식 차트를 보여주며 “(삼부토건 주가가) 1020원대에서 5500원까지 5.5배가 올랐다”며 “주식을 조금만 해 본 사람이라면 주가조작인 게 딱 드러난다”고 주장했다.
야권에서는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사건의 브로커인 이종호 씨가 “삼부 내일 체크하고”라는 단체 메시지를 보낸 이후 윤 대통령 부부가 우크라이나 대통령 부인을 만나 우크라이나 재건 사업을 발표하는 과정에서 삼부토건 주가가 급상승했다며 주가조작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 이 대표는 “주가조작으로 부당한 이익을 챙기는 것은 절대 용서하면 안 된다”며 “삼부토건의 경우 실제 돈을 투자한 사람이 누구인지 엄밀하게 조사하면 다 나올 것이다. 상설특검을 추진한다고 하니 가시적인 성과가 나오지 않겠나”라고 했다.
개당애들아.니들이 불법으로 만들고 나서 버림받은 공수처 먼저 해체해라.아님 니들 세비로 월급 주든지!아무 쓰잘데 없는 조직 만들어 놓고 뭐하는 짓거리냐?
2024-11-29 12:55:33
가장 좋은 방법은,
헌법 8조 4항에 따라, 정당의 활동이 민주적 기본질서에 위배될 때 정부는 헌법재판소에 그 해산을 제소할 수 있고, 민주당은 헌법재판소의 심판에 의하여 해산됩니다.
만약 정부가 제소하지 못한다면, 헌법수호의 최후의 보루인 국민들이 저항권을 발동하여 직접 헌법재판소에 민주당의 해산을 제소 합시다!
2024-11-29 12:38:28
특검 추천하면 대통령께서는 임명 마시라,그것으로 대통령 탄핵거리된다면 탄핵해라 한동훈놈 어제 저꼬봉 내세워 공식적인 배신자의길 가겠다 공표하고 협박시작했는데 더불아 너희에겐 탱큐아닌가 탄핵되는지 우린 구경좀할께 지금 너희하고싶은대로 온갖것 다하면서 못할게 뭐있니 이젠 배신자한동훈도 숨어서 꼬봉노릇하다 공개적으로 용산에 배신자길 간다고 정성국내세워 선언했고 온방송ㅂ개널 꼬봉들 내세워 발표하고 있으니 탄핵할수있는 절호의기회네 우리자유우파 국민은 대통령께 두려워말고 하실수있는권력 권리대로 하시라 부탁드린다.사람이 한번죽지 두번죽나
2024-11-29 12:27:00
이제 대한민국은 민주당. 이재명, 개딸들에게 넘어갔다. 사법부의 무력화, 대통령을 끌어 내리려 하는 범죄 집단들에게 넘어갔다. 대한민국 국기를 조기로 바뀌어서 망하는 대한민국을 온 세계에 보여줘야 한다.
2024-11-29 12:02:34
범죄자 집단 찌질이들 / ㅈㄹㅂㄱ 총천연색 ㄱㅈㄱㅈ 한데이
2024-11-29 11:50:21
그럼 헌재 판사 추천하지 않는 국회의장은 직무태만으로 기소해야하는감?
2024-11-29 11:29:37
더불어 성폭력 쓰레기당 국개의원들이, 형수에게 일반인도 입에 담지 못 할 성폭력적인 성희롱을 하고 전과4범 파렴치한인 우두머리 이죄명을 지켜주려고, 어줍잖은 머릿수와 입법독재로 탄핵을 밥먹듯이 하고, 가벼운 주둥이로 놀리고, 막장조폭집단이나 다름없이 갈 데까지 가는구나. 더불어 성폭력 쓰레기 국개의원들은 올바른 생각과 사상을 가진 자유민주주의 시민들에 의해 반드시 그 죗값을 받을 것이다. 하늘도 보고 있다.
2024-11-29 11:14:30
국민의힘의 김건희 지키기와 민주당의 이재명 지키기는 완전 도진개진일세. 각각 김건희와 이재명을 제거하는 것이 몸에서 자라고 있는 암덩어리를 잘라내는 것과 같을 것이다. 무릇 정치인이라면 국가와 국민을 우선적으로 생각해야 할 것이다.
댓글 72
추천 많은 댓글
2024-11-29 04:24:06
특검을 하든 뭘하든간 나라를뒤집어지게 해보자.거지같은 전라도것들 왕창망하게 만들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