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호처장 전격사퇴… ‘尹체포’ 허 찔린 경찰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尹 탄핵 정국
“한동훈 대표의 윤리위원회 소집은 심야 친위 쿠데타다. 당을 개인 소유물로 여기는 독재적 발상이다.”(국민의힘 윤상현 의원) “당에 큰 해를 끼친 경우 징계 사유가 된다. 지금 당의 사회적 평가가 비상계엄 전과 비교했을 때 심각하게 악화됐다.”(국민의힘 신지호 전략기획부총장) 윤석열 …
尹 탄핵 정국
더불어민주당 등 야 6당이 발의한 윤석열 대통령에 대한 2차 탄핵소추안이 13일 국회 본회의에서 보고됐다. 야당은 14일 오후 4시 본회의를 열어 탄핵안을 표결할 예정이다. 민주당은 “2024년 12월 14일은 새로운 국민 승리의 날로 기록될 것(이재명 대표)” “탄핵안은 99% 가결…
尹 탄핵 정국
윤석열 대통령에 대한 2차 탄핵소추안이 14일 국회 본회의를 통과할 경우 ‘국회 탄핵소추의결서’가 용산 대통령실에 전달되는 즉시 윤 대통령의 직무가 정지된다.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당시 탄핵안은 2016년 12월 9일 오후 4시 10분 통과됐고 약 3시간 뒤인 오후 7시 3분 국회 …
尹 탄핵 정국
14일 국회에서 윤석열 대통령에 대한 탄핵소추안이 가결되면 헌법재판소는 탄핵심판에 신속히 돌입할 방침이다. 국회가 탄핵안을 가결하면 국회 법제사법위원장 명의로 헌재와 대통령실에 ‘국회 탄핵소추의결서’가 전달된다. 의결서 접수 즉시 헌재는 탄핵심판을 개시하며 윤 대통령은 탄핵심판이 끝날…
윤석열 정부
윤석열 대통령이 11월 한 달 동안 약 10번 지각 출근했다는 주장이 국회에서 나왔다. 더불어민주당 윤건영 의원은 13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이 같은 제보를 받았다고 주장하며 이호영 경찰청장 직무대행에게 “11월 한 달 동안 (대통령)경호처가 경찰에 한남동 관저에서 용산 …
조국혁신당
더불어민주당 박지원 의원이 자녀 입시 비리와 유재수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에 대한 감찰 무마 등 혐의로 징역 2년의 실형이 확정된 조국혁신당 조국 전 대표에 대해 “새로운 정권이 들어서면 반드시 사면되고 복권된다”고 했다. 여당에선 “수감도 되기 전에 ‘사면 복권’을 얘기하는 것은 매우…
尹 탄핵 정국
윤석열 대통령이 12·3 비상계엄 선포 전후로 국무위원들에게 부처별 계엄 관련 조치 사항 등을 적은 문서를 전달한 사실이 뒤늦게 드러났다. 조태열 외교부 장관에겐 선포 직전 ‘비상계엄 시 재외공관 행동지침’ 등이 담긴 한 장짜리 자료를, 최상목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에겐 선포 직후…
국민의힘
친야 성향의 방송인 김어준 씨가 13일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전체회의에 참고인으로 출석해 ‘12·3 비상계엄’ 당시 “국민의힘 한동훈 대표를 사살하려 한다는 제보가 있었다”고 주장했다. 홍장원 전 국가정보원 1차장 등은 김 씨가 계엄 당시 체포 대상이었다고 밝힌 바 있다. 김…
尹 탄핵 정국
한덕수 국무총리가 13일 ‘지난 총선이 부정선거였다고 생각하느냐’는 질문에 “저는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다”라고 했다. 윤석열 대통령이 전날 담화에서 부정 선거 의혹을 이유로 계엄군의 중앙선거관리위원회 투입을 지시했다고 자인한 가운데 나온 발언이다. 노태악 중앙선관위원장은 윤 대통령 담…
尹 탄핵 정국
12·3 비상계엄 사태 당시 계엄군의 체포 명단에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에게 무죄를 선고한 판사(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33부 김동현 부장판사)가 포함됐다는 의혹이 제기된 것과 관련해 대법원이 “사법권에 대한 중대한 침해”라며 강하게 반발하고 나섰다. 법원행정처는 13일 입장문을 통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