끊이지 않는 사도광산 파행 논란…日 오보에 정부도 때늦은 해명
사도광산 강제징용자 추도식 관련 잡음이 끊이지 않는다. 우리 정부의 불참 결정의 배경이 된 일본 정부 대표의 야스쿠니 신사 참배를 처음 보도한 교도통신은 이를 ‘오보’라고 정정한 데 이어 정부도 뒤늦게 추도식 불참의 배경이 일본 대표의 전력이 아닌 일본 측의 추도사 등 다른 사항 때문…
- 2시간 전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사도광산 강제징용자 추도식 관련 잡음이 끊이지 않는다. 우리 정부의 불참 결정의 배경이 된 일본 정부 대표의 야스쿠니 신사 참배를 처음 보도한 교도통신은 이를 ‘오보’라고 정정한 데 이어 정부도 뒤늦게 추도식 불참의 배경이 일본 대표의 전력이 아닌 일본 측의 추도사 등 다른 사항 때문…
북한이 러시아가 우크라이나 전쟁에 사용하는 단거리 미사일을 생산하는 핵심 무기 생산단지를 확장하고 있다고 미국 싱크탱크 몬터레이 미들베리 국제연구소 제임스 마틴 비확산연구센터(CNS)의 샘 레어 연구원이 위성사진 분석을 토대로 결론지었다고 야후 뉴스가 25일 보도했다.야후 뉴스는 로이…
외교부는 정부가 일본이 주최한 ‘사도광산 추도식’에 불참한 핵심 이유가 일본 측의 ‘추도사 내용’이었다고 25일 밝혔다.외교부는 이날 출입기자들에게 보낸 문자메시지에서 “정부가 일본 측 사도광산 추도식에 불참하기로 한 데에는 일본 측 추도사 내용 등 추도식 관련 사항이 당초 사도광산의…
정부는 한국이 우크라이나에 살상 무기를 공급하면 강력히 대응하겠다고 발언한 러시아 외무부 차관을 향해 “먼저 자문해봐야 할 것”이라고 응수했다. 외교부 당국자는 25일 “러시아는 먼저 북한의 파병에 대한 대가로 북한에 무엇을 지원해 대한민국의 안보를 어떻게 위협하고 있는지 자문해 봐야…
여야가 25일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조세소위원회 산하 소소위원회에서 내년 1월1일 시행 예정인 가상자산(암호화폐) 소득 과세에 대한 논의를 진행했으나 합의에 이르지 못했다.국회 기획재정위원회(기재위) 관계자는 이날 오후 뉴스1에 “금일 가상자산 과세 논의에서 특별히 결정된 사안이 없다”…
“최근 (당원게시판) 문제 제기하는 사람들을 보면 대게 명태균 리스트에 관련됐거나 (한동훈 공격 사주 의혹과 관련한) 김대남 건에 언급된 사람들로, 자기들 이슈를 덮으려는 의도로 보인다.”국민의힘 한동훈 대표는 25일 최고위원회의 뒤 기자들과 만나 당원게시판 논란에 대해 “어떻게든 당…
해병대사령관에 주일석 해병대 1사단장(해사 46기·소장)이 임명됐다. 주 신임 사령관은 다음 달 초 중장 진급과 함께 취임할 예정이다. 2022년 12월에 취임한 김계환 현 해병대사령관은 임기 중인 지난해 7월에 발생한 해병대 채모 상병 순직 사건으로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의 …
신임 해병대사령관에 주일석 해병대 1사단장(해사 46기)이 발탁됐다.해군참모차장엔 최성혁 해군 작전사령관(해사 46기)이, 해군작전사령관엔 황선우 합동참모본부 군사지원본부장(해사 45기)이, 공군참모차장엔 박기완 공군본부 기획관리참모부장이 각각 임명됐다. 정부는 25일 이 같은 내용을…
위증교사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1심에서 무죄를 선고받은 가운데 검찰이 “납득하기 어렵다”며 항소하겠다고 밝혔다.서울중앙지검은 25일 “(‘검사 사칭 사건‘ 재판의 증인) 김진성 씨가 이 대표 부탁으로 허위 증언했다고 자백하고, 재판부가 이 대표의 교사 행위로…
국민의힘은 25일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위증교사 사건 1심 선고에서 무죄가 나오자 “아쉽지만 존중한다”는 반응을 냈다. 이 대표의 법정 구속 가능성까지 거론했던 여당 지도부는 이날 오전 “이재명식 거짓의 정치에 종지부를 찍을 것”이라고 했지만 예상 밖의 결론이 나오자 당황한 기색…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공직선거법 위반 관련 1심에서 유죄를 받은 지 열흘 만인 25일 위증교사 1심 재판에서 무죄를 받으면서 일단 한숨을 돌렸다. 사법리스크 한 고비를 넘긴 이 대표는 ‘먹사니즘’ 행보를 통해 국면을 전환하는 한편 당의 외연을 넓히고 대권 주자로서의 입지를 다진다…
“위증한 사람만 유죄이고 위증교사한 사람은 무죄라는 1심 판단을 수긍하기 어렵다.” (국민의힘 한동훈 대표)“법과 원칙에 따라 엄격하게 심리하고 정의로운 판결로 진실을 밝혀준 사법부에 감사하다.” (더불어민주당 정성호 의원)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25일 위증교사 사건 1심에서 무죄…
윤석열 대통령은 25일 한-말레이시아 전략적 동반자 관계 수립을 축하하며 “국방·방산 분야 교류와 협력을 확대해나가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안와르 이브라힘 말레이시아 총리는 “말레이시아는 한국의 믿음직스러운 안보 파트너”라며 긴밀한 방산·공동훈련 협력을 기대한다고 말했다.윤 대통령은…
“당에서 한동훈 대표 사퇴와 같은 글을 쓰는 사람이 있으면 고발한다는 기사가 나왔다.”(국민의힘 김민전 최고위원)“발언할 때 사실관계를 좀 확인하고 말하면 좋겠다. 그런 고발을 준비하는 사람이 없다.”(한동훈 대표)25일 국민의힘 최고위원회의에서 한 대표와 친윤(친윤석열)계인 김 최고…
대통령 직속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는 25일 6개 결혼중개업체 관계자들과 간담회를 가졌다고 밝혔다. ‘청년의 만남 활성화와 결혼 지원 방안’을 주제로 열린 이번 간담회에서 중개업체 관계자들은 청년들이 느끼는 만남·결혼에서의 어려움, 원하는 조건, 정부 정책에 대한 인식에 관한 의견을 전달…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5일 위증교사 혐의 1심에서 무죄를 선고받았으나 여야는 이 대표의 사법리스크를 두고 더욱 격하게 대립할 것으로 보인다.민주당은 이번 선고 결과를 바탕으로 ‘정치 검찰’의 무리한 기소를 공격하면서 항소심에 대응할 방침이다. 국민의힘은 ‘위증은 있고 교사는 없…
“이재명은 무죄다!” “이재명을 구속하자!” 25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위증교사 혐의 1심 선고가 무죄로 나오자 서울 서초구 서초동 일대는 희비가 엇갈렸다. 이날 오전부터 각각 ‘이재명 무죄’ ‘이재명 구속’을 외치며 모인 진보·보수 진영은 선고 결과가 나오자 순식간에 어수선해…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1심에서 무죄를 선고받은 위증교사 의혹 사건은 2002년 이른바 ‘검사 사칭’ 사건이 발단이 됐다. 당시 KBS에서 방영 예정이었던 ‘성남 파크뷰 용도변경 및 특혜분양’의 PD였던 최모 씨가 검사를 사칭하고 김병량 전 경기 성남시장과 통화하는 과정에 이 대…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의 위증교사 사건 재판 1심 재판장을 맡아 무죄를 선고한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33부 김동현 부장판사(51·사법연수원 30기)는 법원 내에서 ‘신중한 원칙주의자’라는 평가를 받는다. 법원 내 특정 성향의 연구회에 가입한 이력도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전남 장성 출신…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위증교사 사건 1심 선고기일에 무죄를 선고 받자 서울중앙지법 앞에서는 이 대표 지지층과 반대층이 엇갈린 반응을 보였다. 지지층은 당연한 결과라며 환호한 반면, 반대층은 법치가 무너졌다며 재판부를 비난했다.경찰 등에 따르면 25일 오후 서울중앙지검 앞 차로에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