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등급 없애고 신용점수 매긴다
내년부터 개인 신용도 평가 기준이 현재의 신용등급(1∼10등급)에서 1000점 만점의 점수제로 바뀐다. 이에 따라 신용카드 발급 기준이 기존 6등급 이상에서 신용점수 680점 이상(나이스평가정보 기준)으로 바뀐다. 금융위원회는 내년 1월 1일부터 전 금융권에서 이런 내용의 신용평가…
- 2020-12-28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내년부터 개인 신용도 평가 기준이 현재의 신용등급(1∼10등급)에서 1000점 만점의 점수제로 바뀐다. 이에 따라 신용카드 발급 기준이 기존 6등급 이상에서 신용점수 680점 이상(나이스평가정보 기준)으로 바뀐다. 금융위원회는 내년 1월 1일부터 전 금융권에서 이런 내용의 신용평가…
‘펀드 자산을 아내에게 헐값으로 넘기고, 손실 가능성을 알면서도 부적절한 회사에 투자하고….’ 라임·옵티머스 사태 이후 사모펀드 운용사를 전수 검사하는 과정에서 부적절한 행위가 또다시 대거 적발됐다. 금융감독원은 27일 전체 전문사모운용사(233개)의 약 8%에 해당하는 ‘요주의 …
네이버, 카카오, 넥슨, 엔씨소프트 등 정보기술(IT) ‘빅4’ 오너들이 보유한 주식 가치가 4대 그룹 총수들의 보유분보다 50%가량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비대면 트렌드가 확산하면서 IT 기업들의 주가가 크게 올랐기 때문이다. 27일 미…
“감염병만 탓하며 앉아 있을 수도 없고….” 경남 함안지역 수박 재배 농업인들의 시름이 깊다. 대표적인 수박 주산지인 이곳은 전국 겨울 수박 생산량의 70% 가까이를 차지할 정도다. 하지만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소비가 부진해 올 농사를 망칠 지경이다. 함안군은 2…
부산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 연말연시 특별방역대책을 시행한다. 먼저 해넘이와 해돋이 장소로 인파가 밀집되는 것을 막기 위해 호안도로와 인근 공원을 포함해 공설 해수욕장 7곳을 31일 정오부터 내년 1월 1일 오전 9시까지 폐쇄한다. 대상은 해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산세가 수그러들지 않는 가운데 성탄절 연휴 마지막 날인 27일 서울 강남구 코엑스 상점가가 한산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홍진환 기자 jean@donga.com
“청년들이 창업하고 미래를 꿈꿀 수 있는 환경을 만들고 싶습니다.” 홍의락 대구시 경제부시장은 23일 동아일보와의 인터뷰에서 “임기 동안 꼭 실현하고 싶은 정책은 창업하기 좋은 도시 대구”라며 이렇게 말했다. 이어 홍 부시장은 “글로벌 기업 삼성이 출발한 곳이 대구다. 최근까지 게임과…
네이버가 예능과 라이브커머스를 결합한 쇼핑라이브 콘텐츠 ‘리코의 도전’을 27일 공개한다. ‘리코의 도전’은 호스트 리코가 시청자들과 소통하며 다양한 주제로 쇼핑 미션을 수행하는 예능형 콘텐츠다. 첫 에피소드는 ‘5시간 연속 백화점 털기 미션 콘셉트’. 서울 강남구 현대백화점 무…
■ ‘이륜차 음식배달 종사자 보호 가이드라인’ 배포 정부는 배달대행 업체 사업주가 지켜야 할 ‘이륜차 음식배달 종사자 보호 가이드라인’을 28일 주요 업체에 배포하고 국토부 홈페이지에 공고한다고 27일 밝혔다. 법적 준수 사항으로는 종사자가 배달앱에 등록하는 경우 종사자의 면허와 …
제주에서 생산하는 먹는 샘물인 ‘제주삼다수’는 국내 페트병 시장에서 부동의 1위 자리를 지키고 있다. 한국인이 선호하는 물맛에 적합하고 생성 과정을 통해 다양한 유용 성분을 함유한 것이 소비자의 신뢰를 얻었다. 그런데 제주삼다수가 20여 년 전 제주에 내린 빗물이라는 사실을 아는 소비…
현대·기아자동차가 해외시장에 올해 처음으로 30만 대가 넘는 친환경차를 판매한 것으로 나타났다. 27일 현대·기아차에 따르면 올해 1∼11월 두 회사가 한국을 제외한 해외에서 판매한 친환경차는 30만6266대로 집계됐다. 지난해 같은 기간 23만8155대보다 28.6% 증가했다.…
21일 오후 제주 제주시 삼양동 삼양해수욕장 동쪽 ‘엉덕알물’. 한라산 고지대에 내린 비가 지하로 흘러내리다 해안 바위틈에서 솟아났다. 용천수로 불리는 이 물은 제주 사람에게는 ‘생명수’이자, 마을을 형성하는 가장 중요한 요인이었다. 과거에는 용천수를 쓰기만 했을 뿐 어떤 과정을 거…
7월 말 임대차2법(계약갱신청구권, 전월세상한제) 시행 이후 아파트 전세 가격이 크게 오르며 매매 가격과 격차가 줄자, 시장에선 ‘갭투자’에 나서는 수요자가 늘어나는 분위기다. 특히 세입자가 계약갱신청구권을 행사한 ‘전세 낀 매물’의 매매 가격이 일반 시세보다 조금 더 낮아 자금이 부…
“새로운 아이디어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를 넘어서고 있다.” 한 대기업 사회공헌 담당자는 “직접 만날 수 없는 제약이 생기자 사회공헌 활동에도 ‘창의력’이 발휘되고 있다”고 말했다. 창의적인 언택트 행복나눔 시대가 시작된 셈이다. 실제로 SK건설은 올해…
‘감을 무리 만코 조흔 것살 너어셔, 무르지 안인 것 살 겁질 벅겨 점여 말유면, 구득 한 후 멥쌀가로을 찹쌀가로와 반식 셕거 사탕가루로 만이 셕거 치고∼계피가로 잣가로 대초 밤 살문 거살 쳐 우의 가득히∼’ 대전의 은진 송씨 가문에서 전해져 오는 충청권 최초 조리서인 ‘주식시의(酒食…
《아이돌 가수를 꿈꾸는 여고생 김은혜 양(18·평창고)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에도 꾸준히 보컬과 댄스 트레이닝을 받으며 가수의 꿈을 키워가고 있다. 어려운 상황에서도 꿈을 포기하지 않을 수 있었던 이유는 SM엔터테인먼트 사회공헌 프로그램 ‘스마일 뮤직페스티벌 온…
충남대(총장 이진숙) 등 전국의 거점 국립대학들이 수험생과 학부모에게 최신 대입 정보를 제공하는 동시에 우수인재를 유치하기 위해 28일부터 내년 1월 6일까지 ‘2021학년도 정시모집 온라인 대학입시박람회’를 연다. 온라인 박람회는 충남대와 강원대, 경북대, 경상대, 부산대, 전…
국내 최대의 겨울축제인 강원 화천 산천어축제의 내년 개최가 사실상 어려워지면서 지역 경제가 꽁꽁 얼어붙을 것으로 전망된다. 화천군은 내년 1월 9일부터 23일 동안 산천어축제를 개최할 예정이었지만 최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전국적인 확산을 감안하면 개최는 불가능할…
“발산점이 지난달 메가스토어로 새롭게 오픈한 이후 매출이 작년 같은 기간보다 15배 늘었습니다. 외부 활동이 자유롭지 않은 상황인데도 새로운 체험형 매장에 대한 고객님들의 관심이 큽니다.” 롯데하이마트 메가스토어 발산점 황일홍 지점장은 “지역 중심 상권에 생긴 프리미엄 대형 가전매장이…
전 세계 바다를 누비는 어선 4척 중 1척에서 선원을 학대하거나 장시간 노동을 강요하는 선상 강제노동이 자행되고 있다는 사실이 인공위성을 동원한 국제 공동 추적 연구에서 처음 드러났다. 사회주의 국가인 중국의 오징어잡이어선은 물론이고 한국과 일본, 대만 어선에서도 심각한 수준의 강제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