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HD 치료제 45% 이상이 비급여 처방…“오남용 심각”
최근 ‘공부 잘하는 약’ 으로 알려진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 치료제의 부작용 및 오남용에 대한 사회적 문제가 불거지는 가운데, ADHD 치료제 비급여 처방이 45% 이상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소속 김윤 의원(더불어민주당, 비례대표)은 식품의약품안전처…
- 2024-10-07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최근 ‘공부 잘하는 약’ 으로 알려진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 치료제의 부작용 및 오남용에 대한 사회적 문제가 불거지는 가운데, ADHD 치료제 비급여 처방이 45% 이상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소속 김윤 의원(더불어민주당, 비례대표)은 식품의약품안전처…
유산균 제품 ‘락토핏’을 앞세워 국내 건강기능식품 강자로 자리매김한 종근당건강이 이번에는 모발관리 분야 건강기능식품 시장을 공략한다.종근당건강은 식물성 원료 기반 성분 ‘케라넷(Keranat)’을 활용한 제품 ‘헤어솔루션 케라넷’을 본격적으로 판매한다고 7일 밝혔다. 식품의약품안전처(…
국내 연구팀이 기존 폐암 희소전이 분류체계를 간소화한 새로운 분류체계를 발표했다. 7일 고려대학교 안산병원에 따르면 방사선종양학과 임채홍 교수와 의과대학 강한승·도우현 학생이 체계적 문헌 분석과 메타분석 방법을 활용해 새로운 폐암 희소전이 분류체계를 발표했다.희소전이는 3~5개 미만의…
맛있는 음식을 먹을 땐 절제가 잘 안 된다. 치킨이나 피자 딱 한 조각에서 멈추고 싶지만 그러지 못하는 경우가 허다하다. 이유가 뭘까. 답은 목에 있는 것 같다.음식의 매혹적인 향과 맛에 이끌려 먹기 시작하지만 사람이 계속해서 음식을 찾게 되는 주된 이유는 삼키는 감각의 즐거움에 있다…
암을 치료한 뒤 체중을 줄이면 당뇨 위험이 감소한다는 국내 연구 결과가 나왔다. 당뇨는 암 세포의 성장을 촉진하고 재발률을 높인다.7일 삼성서울병원에 따르면 가정의학과 신동욱·조인영 교수, 분당서울대학교병원 가정의학과 구혜연 교수, 숭실대학교 정보통계보험수리학과 한경도 교수 연구팀은 …
기적의 비만약으로 불리는 노보 노디스크의 비만치료제 ‘위고비’(성분명 세마글루타이드)가 이달 국내 출시를 앞두자 정부가 오남용 주의를 당부했다.식품의약품안전처는 세계 유명인사들의 사용으로 사회적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GLP-1 계열 비만치료제 주사제와 관련해 “비만에 해당되는 환자의 …
기적의 비만약 ‘위고비’(성분명 세마글루타이드)가 이달 국내 출시를 앞둔 상황에서 정부가 신중한 사용을 당부했다.식품의약품안전처는 일론 머스크 등 세계 유명 인사의 사용으로 사회적 관심이 높아진 글루카곤 유사 펩타이드(GLP-1) 계열 비만치료제 주사제에 대해 비만 환자일 경우에만 의…
커피, 탄산음료, 과일 주스를 과다 섭취하면 뇌졸중 위험이 크게 증가한다는 새로운 연구 결과가 나왔다. 반대로 물과 함께 홍차나 녹차를 자주 마시면 뇌졸중 위험을 낮출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일랜드 골웨이 대학교(University of Galway)가 캐나다 맥마스터 대학교, …
의대 증원에 반발한 전공의 이탈로 의료공백이 장기화되는 가운데, 비수도권에서는 암 환자 10명 중 4명 이상이 진단 후 한 달 뒤에나 수술을 받는 것으로 파악됐다. 7일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소속 장종태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국민건강보험공단으로부터 제출 받은 자료에 따르면 위암, 대장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