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 당국이 최근 성공적으로 치러진 서울 핵안보정상회의 기간을 전후해 서울 전역에 대간첩 침투작전 및 국지도발 대비태세인 ‘진돗개’를 격상했던 것으로 확인됐다. 1일 군 관계자에 따르면 합동참모본부는 핵안보정상회의 개막 사흘 전인 지난달 23일부터 폐막 다음 날인 28일까지 서울 전역을…
김관진 국방부 장관이 최근 서울 용산구 국방부 영내에 건립하는 합동참모본부 신청사의 합참의장과 합참차장 집무실 규모를 대폭 줄이라고 지시해 관철한 것으로 알려졌다. 합참 신청사는 2015년 말 한국군으로의 전시작전통제권 전환 이후 합참 지휘부와 실무자, 주한미군 파견 요원들이 입주할 …
이달 말 한국과 미국 해병대는 경북 포항 앞바다에서 여단급 연합상륙훈련을 할 계획이다. 한국 해병대와 주일미군(일본 오키나와에 주둔하는 제3해병기동군) 병력 1만여 명, 상륙함, 상륙장갑차, 공격헬기 등이 참가한다. 연합상륙훈련으로는 1989년 팀스피릿 이후 최대 규모다. 한미 해병대…
“두부 한 모 사러 차로 20∼30분을 가야 하는 불편을 겪어보셨나요.” 강원도 최전방 지역에서 근무하는 한 육군 장교가 13일 보내온 e메일은 이렇게 시작했다. 그는 최근 대기업슈퍼마켓(SSM)의 군 영외마트 진출 논란에 대해 “전후방 격오지에 거주하는 군인 가족의 고충이 얼마나…
이명박 정부 들어 군의 요직에 호남 출신이 줄고, 충청 출신이 크게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또 노무현, 이명박 정부에서 모두 영남 출신이 군 요직을 가장 많이 차지한 것으로 조사됐다. 이는 노무현 정부(2003∼2007년)와 이명박 정부(2008∼2011년 11월 현재)에서 기용된 …
국방부가 군 사법조직의 수장인 조동양 법무관리관이 올해 5월 돌연 사퇴한 뒤 석 달 가까이 후임자를 찾지 못해 난감해하고 있다. 법무관리관은 군 사법운영 및 제도개선을 총괄하고 육해공 각 군 법무감실을 비롯한 군 사법조직 전반을 총괄 지휘하는 고위직으로 국방부 장관의 법률참모. 원래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