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당이 대선 후보 경선 일정을 놓고 막판 진통을 겪고 있는 가운데 다음달 5일 대선 경선 후보를 최종 선출하기로 했다가 4일로 하루 당기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안철수 전 대표가 수용 불가 방침을 밝히자 하루 앞당기면서 배려한 측면이 있지만 세월호 인양 날짜가 5일이 유력…
‘말이 추상적이다. 어렵다. 장황하다.’ 안희정 충남도지사가 받는 평가 중 하나다. 도올 김용옥 교수가 언론 인터뷰에서 고려대 철학과 제자인 안 지사를 향해 “자네 말은 이해가 잘 안 간다”고 말했을 정도였다. 논란이 된 선한 의지 발언도 다소 장황한 화법이 촉발한 측면이 없지 …
더불어민주당 대선 주자인 이재명 경기 성남시장은 지난해 탄핵 정국에서 유력 대선 주자로 급부상한 인물이다. 특히 촛불집회에서 그가 한 ‘사이다’ 발언은 많은 시민들을 열광하게 했고, 그를 대선 주자 지지율 2위로 단숨에 밀어 올렸다. 그래서인지 이 시장은 ‘촛불집회 개근상’으로 불릴 …
고요했다. 간혹 새소리만 들렸다. 헌법재판소가 박근혜 대통령 파면 결정을 내린 10일 오전 9시반경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의 서울 서대문구 홍은동 자택에서는 인기척조차 나지 않았다. 이정미 헌재 소장 권한대행이 선고를 시작하기 35분전인 오전 10시 25분경. 헌재…
28일 정치권에서는 난데없이 ‘곰과 호랑이가 싸우는 동영상’을 두고 논란을 벌였다. 발단은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 캠프의 홍보부본부장을 맡고 있는 손혜원 의원이 27일 페이스북에 사자와 곰이 싸우는 동영상을 게시한 것이었다. 손 의원은 동영상을 소개하며 “곰 vs 호랑이 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