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하노이 북-미 2차 정상회담 결렬 이후 한반도 정세가 다시 불확실해지고 있습니다. 북한은 개성공단 남북연락사무소에서 철수하며 남측에도 불만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미국 트럼프 대통령은 국내정치에 몰두하며 북한에 대해서는 제재 이행만 강화하는 모양새입니다. 완전한 비핵화를 위해 끊임…
Q. 트럼프 미 대통령이 3월 22일(미국 현지시간) 재무부가 부과한 추가 대북제재를 철회할 것을 지시했습니다. 이는 지난 2차 북-미 정상회담 결렬 이후 미국이 보였던 태도(강 대 강 대치)와는 다소 상반된 것이라고 보입니다. 트럼프 대통령의 제재철회 지시가 북-미 외교교착상태에 긍…
Q. I think North Korea’s cyber capability is another issue that needs to be discussed alongside denuclearization. North Korean hackers targeted American and Eu…
Q. 이번 북-미 정상회담에서는 비핵화 문제에 대한 논의가 중심적으로 이루어진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비핵화 문제 뿐 아니라 북한의 사이버 능력(cyber capability)에 관한 문제도 논의가 필요하다고 생각됩니다. 3월 3일 미국 뉴욕타임스에서 ‘북한 해커, 북미회담 기간 …
Q. 2차 북-미 정상회담 이후 한국의 ‘중재자’ 역할이라는 말이 다시 등장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미 북한은 미국과 직통 채널이 있고, 한국 정부의 ‘북한을 달래는 역할’에 대해서도 한미 간 이견이 있는 것 같습니다. 또 하노이 회담에서 드러났듯이 정보 공유가 제대로 되지 않아 협상…
Q. 북한은 이번 북미 2차 정상회담에서 미국과 국제사회의 경제 제재를 완화하는데 실패했습니다. 북한의 후견국인 중국이 어떤 도움을 줄 것인지, 앞으로 북한과 중국의 관계가 어떻게 전개될지 중국 측의 솔직한 생각이 궁금합니다. -박지혜 고려대 미디어학부 15학번(아산서원 14기) …
Q. 북한은 2002년 북-일 정상회담에서 1970년대부터 80년대까지 일본인 13명을 납치한 사실을 인정하고, 그중 5명을 일본으로 돌려보냈습니다. 이와 마찬가지로 ‘납북자 가족 실태조사’에 의하면 휴전협정 이후 납북되어 현재 생사조차 알 수 없는 한국인이 500명이 넘는다고 합니다…
Q. 북한의 유일한 지도이념으로 알려진 주체사상이 공산주의와는 어떻게 다른지, 마르크시즘과는 또 무슨 차이가 있는지 궁금합니다. -차지현 연세대 경제학과 14학번(아산서원 14기) A. 주체사상은 김일성 일가의 수령유일지배체제와 권력세습을 정당화하기 위해서 공산주의나 마르크스-레…
Q. 최근 북-미 정상회담에서 미국이 북한에 핵무기뿐만 아니라 생화학무기도 거론하며 이를 포기하라고 요구한 사실이 드러났습니다. 북한은 오랜 기간 협상의 의제로 자리하고 있는 핵무기 외에 또 다른 대표적 대량살상무기(WMD)인 생물무기와 화학무기 개발을 1980년대부터 지속해왔다고 알…
Q. 1월 31일 남북 양측이 개성 남북공동연락사무소에서 도로협력 관련 실무접촉을 가졌다고 합니다. 남북 철도 도로 연결 및 현대화 사업에 관해 동북아의 상생번영과 대한민국의 영토 확장의 측면에서 긍정적으로 바라보는 입장도 있지만 대북제재 등으로 인한 실현 가능성이 떨어지거나 남북의 …
Q. 북한은 신년사에서 공식적으로 핵무기의 제조, 사용, 이전은 없을 것으로 천명한 바 있습니다. 비핵화 의지의 메시지로 볼 수도 있지만 북한 당국의 핵무기·기술의 보유 시인이 전제되어 있음을 묵과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합니다. 비핵화 프로세스가 성공적으로 마무리 된다 해도 북한이 보유…
Q. 2차 미북 정상회담을 앞두고 트럼프 행정부는 연일 긍정적인 메시지와 기대감을 표출하고 있지만 워싱턴 정가에서는 정상회담의 실효성에 대해, 또 회담에 응하는 북한의 저의에 대해 여전히 의구심을 표출하고 있는 듯합니다. 공화당의 테드 크루즈 상원의원이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에게 보…
Q. 일본 아사히신문이 북한 청진 장마당의 영상을 공개했습니다. 아사히신문은 자본주의가 지배하고 있는 시장의 모습을 보여주면서, 북미 정상회담에서 북한이 성과를 내지 못할 경우 생존싸움을 벌이는 주민과 북한 지도층 간의 거리가 벌어질 수 있다는 예측을 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해 한국 …
Q. 올해 북한은 신년사에서 처음으로 원자력 발전을 언급했습니다. 원전이 핵무기 개발과도 완전히 무관하지 않은 만큼 전력난 극복이 유일한 이유가 되지는 않으리라 여겨집니다. 핵에 관해 매우 민감한 이 시점에 북한이 원전카드를 꺼내든 이유는 무엇일까요? 또한 북한이 실질적으로 원전을 운…
Q. 2차 북미회담의 장소로 베트남이 유력해 졌습니다. 1차 북미회담은 싱가포르에서 개최되었는데요, 트럼프와 김정은은 1차 회담에 이어 2차 회담 장소로 왜 동남아시아 국가를 선택했는지, 개최국은 회담을 통해 어떤 이익을 얻을 수 있는지 궁금합니다. 류태림 경희대 정치외교학과(12학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