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최근 한반도 평화 국면을 맞이하여 저널리즘의 방식이 ‘분단 저널리즘’에서 ‘통일 저널리즘’으로 변화되어 가는 인상을 받습니다. 언론의 입장에서는 ‘통일 저널리즘’을 어떻게 받아들이고 있으며, 시민의 입장으로서는 어떤 자세로 각종 저널리즘을 받아들이는 자세를 함양해야 할까요? 또한…
Q. 프란치스코 교황의 방북 여부에 대해 많은 관심이 몰렸습니다. 태영호 전 공사도 저서를 통해 북한이 두려워 한 가톨릭 열풍에 대해 언급한 바 있습니다. 최근 염수정 추기경은 “교황의 방북이 북한의 비핵화 뜻 없이는 어려울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북한의 전향적 결단을 촉구하는 메시…
“최근 비핵화 협상이 장기화되는 형태를 보이면서 ‘북한이 파키스탄 모델을 추구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다시 수면 위로 올라오고 있습니다. 올해 진행된 비핵화 과정에서 김정은은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를 추상적으로 제시하긴 했지만, 그 동안 비핵화조치로서 북한에서 실제로 제시한 조건들은…
Q. 통일이 만약 이뤄진다면 두 개의 군대를 하나로 통합하는 데 정서적, 물리적 어려움이 있겠지만 한반도 내부의 군사적 긴장은 어느 정도 해소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가파르게 국방비를 증액하고 있는 중국이나 군사대국 러시아와 바로 국경을 접하게 되는데 통일 시나리오에서 한반도 주변국이…
Q. 김정은 북한 국무 위원장의 서울 방문을 앞두고 환영위원회가 잇따라 출현하고 있습니다. 그중 한 단체가 김정은 위원장을 ‘위인’이라고 부르고, ‘나는 공산당이 좋아요’라고 외치면서 논란이 되었습니다. 우리 사회는 국가보안법의 개폐를 두고 오랜 시간 논란이 있어왔지만 여전히 존재…
Q. 김정은 북한 국무 위원장의 서울 방문을 앞두고 환영위원회가 잇따라 출현하고 있습니다. 그중 한 단체가 김정은 위원장을 ‘위인’이라고 부르고, ‘나는 공산당이 좋아요’라고 외치면서 논란이 되었습니다. 우리 사회는 국가보안법의 개폐를 두고 오랜 시간 논란이 있어왔지만 여전히 존재…
Q. 한반도에서도 통일 이후에 남북 간의 사회통합이 중요한 문제로 대두될 것으로 보입니다. 현 상황에서 남북한의 사회통합을 저해하는 잠재적 요소는 무엇이며, 이러한 리스크를 줄여나가기 위한 방법으로는 무엇이 있을까요? A. 결혼을 해본 사람이라면 누구나 잘 알 겁니다. 서로 다른 두…
Q. 지난해 북한은 장애인 인권을 다루는 유엔 특별보고관의 방북을 처음으로 허용했습니다. 그러한 결과로 작년 5월 데반다스 아길라 유엔 장애인 인권 특별보고관이 북한을 방문해 기초 조사를 진행하기도 했습니다. 북한은 이후에도 아동권리협약 이행 보고서 등을 제출하며 표면적으로라도 사회적…
Q. 북미 정상회담이 싱가폴에서 열린지 몇달이 지났습니다. 영변 핵시설 폐기등 어느 정도 성과가 있었지만 미국의 완전한 비핵화요구와 북한의 “상응 조치”의 요구가 맞서고 있습니다. 지난 11월30일 한미 정상회담을 통해 트럼프 대통령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서울 방문을 긍정적으로 …
Q. 먼 미래의 일이지만, 그리고 어쩌면 일어나지 않을 일일 수도 있지만 북한과 통일을 하게 된다면 북측에서 벌어진 체제 불법 사태에 대한 극복이 필수적이라고 생각합니다. 개인적으로는 북측의 체제 불법 행태를 주도한 김정은을 비롯한 북한 노동당 주요 수뇌부에 대한 엄준한 단죄가 필요하…
Q. 12월 1일 아르헨티나 부에노스아이레스에서 열린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의 정상회담 결과는 양국 무역전쟁에 잠시 휴전을 선언했다는 게 대체적인 평가인 것 같습니다. 하지만 앞서 열린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에서 보았던 것처럼 양국은 다…
Q1. 북한인권법에 따라 북한 주민의 인권침해를 기록하는 것이 통일을 추구하는 상황에서 어떤 긍정적인 효과를 줄 수 있을까요? 그리고 많은 정부 기관 가운데 북한인권 실태를 법무부에서 기록 관리하는 것이 옳은 건가요? -류태림 경희대 정치외교학과(12학번) 졸업(아산서원 14기) …
Q. 2018 미국 중간선거에서 공화당은 상원을, 민주당은 하원을 장악했는데요 공화당과 민주당은 대북정책에 있어서 어떤 차이가 있는 건가요? 전통적인 공화당과 민주당의 대북정책이 트럼프 행정부 출범 이후 달라진 것이 있다면 어떤 것일까요? -이소연 경희대 언론정보학과 13학번(아산서원…
Q. 북한 정권은 김일성과 김정일을 어버이 수령으로 호칭하고 선군정치를 하는 등 가부장적인 성격이 강한 국가입니다. 언론과 연구자들이 진행한 탈북자 인터뷰를 통해 북한 사람들과 남한 사람들의 성평등 의식의 차이를 알 수 있습니다. 취약한 여성 인권으로 인해 남녀갈등이 심한 남한 사회의…
Q. 남·북이 통일되는 방식에 따라서 남측이 지는 경제적 부담이 다를 것이라고 하는데 좀 자세히 알고 싶습니다. -박지혜 고려대 미디어학부 15학번(아산서원 14기) A. 통일의 방식은 매우 다양한 경우가 있겠지만, 여기서는 1) 급진적 흡수통일, 2) 점진적 합의통일, 3) 통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