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라마와 영화, 예능 프로그램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활약하고 있는 배우 윤종훈 씨(36·사진). 그가 동아일보 ‘슬기로운 4·15 투표’에 두 가지 질문을 던졌다. ―어떤 경우에 투표지가 무효 처리되나요? “무효표 처리는 공직선거법 180조에 따라 판단합니다. 일단 기표소에 비…
프로배구에서 ‘서브 스페셜리스트’로 활약하고 있는 현대캐피탈 이시우 선수(26·사진). 그가 동아일보 ‘슬기로운 4·15 투표’에 두 가지 질문을 던졌다. ―사전투표 기간 동안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관련 투표 대책은 잘 시행됐나요. 선거 당일 안심하고 투표장에 가도 되는 건가…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새내기 공무원’인 박정민 주무관(24·여·사진). 동아일보 ‘슬기로운 4·15 투표’를 통해 사전투표 관련 각종 가짜뉴스에 대한 팩트체크에 나섰다. 그는 사전투표와 관련된 두 가지 질문에 답변했다. ―사전투표일과 선거 당일 중복 투표하면 어떻게 되나요. “동…
영화 ‘여고괴담’ 시리즈에 출연했던 영화배우 이은 씨(30대·여·사진). 그가 총선을 앞두고 동아일보의 ‘슬기로운 4·15 투표’에 두 가지 질문을 던졌다. ―제가 투표소를 직접 찾아 행사하는 투표 한 장의 가치가 궁금합니다. “2020년 대한민국 예산은 512조3000억여 …
총선을 앞두고 국내외 전체를 통틀어 가장 먼저 투표한 김동현 군(18·사진). 주피지 한국대사관에서 1일 생애 첫 투표권을 재외선거를 통해 행사한 김 군이 동아일보 ‘슬기로운 4·15 투표’에 두 가지 질문을 던졌다. ―“제가 투표한 재외투표지는 어떻게 한국으로 가나요.” “재…
국가대표팀 외야수로 자리매김한 프로야구 선수 이정후 씨(22·키움·사진). ‘바람의 아들’로 불린 한국 야구의 전설, 아버지 이종범 씨(50)에 이어 ‘바람의 손자’라는 별명이 붙은 그가 동아일보 ‘슬기로운 4·15투표’ 코너에 두 가지 질문을 던졌다. ―수많은 투표지를 분류해 개…
지난달 영화 ‘기생충’의 아카데미 시상식 애프터파티에서 공연을 펼쳐 주목받은 아이돌 그룹 A.C.E(에이스)의 막내 찬 씨(23·사진). 그가 동아일보와 중앙선거관리위원회의 ‘슬기로운 4·15투표’ 코너에 두 가지 질문을 던졌다. ―막상 투표를 하려고 하니 설레고 긴장되는데 친구…
평소에 국내외 정치에 관심이 많다는 아나운서 출신 방송인 한석준 씨(45·사진). 그는 동아일보와 중앙선거관리위원회의 ‘슬기로운 4·15 투표’ 코너에 두 가지 질문을 던졌다. ―투표하기 전 지역구 후보자들에 대한 정보와 그들의 공약을 다시 한번 살펴보고 싶어요. 어떻게 확인할 …
“반드시 투표를 하겠다”고 마음먹고 있지만 막상 투표소로 향할 생각을 하면 “이런 경우에는 어떻게 하지?” 등 온갖 생각이 떠오른다. 동아일보는 중앙선거관리위원회와 함께 4·15총선 선거일까지 다양한 시민들의 선거 관련 궁금증을 Q&A 형식으로 풀어 보는 ‘슬기로운 4·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