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대선 후보들은 이번 대선의 ‘캐스팅보트’로 꼽히는 2030 청년세대의 표심을 잡기 위한 공약을 경쟁적으로 내놓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후보는 연 100만 원씩 지급하는 ‘청년기본소득’을 약속했고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는 무주택 청년 가구를 위한 ‘청년원가주택’을 내세웠다. ○…
대선 후보들은 선거 과정에서 집권하면 국민에게 위임받은 권한을 5년 동안 어떻게 쓸지를 저마다 약속한다. 정치개혁 및 정부혁신 공약은 국정 운영에 관한 후보들의 구상을 핵심적으로 보여주는 분야다. 3·9대선에 출사표를 낸 여야 후보들도 제왕적 대통령의 폐해를 줄이는 한편 진영에 얽매이…
3·9대선에 나선 후보들은 이른바 ‘동학개미’로 불리는 일반 개인투자자들의 표심 공략에도 열을 올리고 있다. 문재인 정부 동안 부동산 가격이 폭등하면서 주식이나 가상자산 시장에 대한 관심이 어느 때보다 커졌기 때문이다. 특히 이번 대선의 핵심 ‘캐스팅보터’로 꼽히는 2030세대의 주식…
경제협력개발기구(OECD)의 회원국 중 합계출산율(2020년 기준 0.84명) 최하위인 우리나라의 ‘인구 절벽’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여야 대선 후보들은 저출산 대책과 보육 관련 공약을 경쟁적으로 제시했다. 여야 후보들의 산모 지원과 육아휴직 확대, 육아 관련 수당 확대 등 세부 공약…
2022 베이징 겨울올림픽을 계기로 ‘반중(反中) 정서’가 3·9대선의 돌발 변수로 떠올랐다. 여야 후보들이 앞다퉈 중국을 향한 강도 높은 발언을 쏟아내고 있는 가운데 후보 4인의 대(對)중국 정책을 들여다봤다.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추가 배치, 문재인 정부의 3불(不…
《차기 대통령이 가장 먼저 맞닥뜨릴 국가적 과제는 역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위기 대응이다. 코로나19 정책은 새 정부의 첫해 성과를 결정지을 수 있는 최우선 현안이다. 미국 조 바이든 대통령과 영국 보리스 존슨 총리 등 각국 지도자들의 지지율을 뒤흔들고 있는 결정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