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의 체포동의안 본회의 표결이 27일로 다가온 가운데 원외 인사들이 연일 이 대표와 민주당에 대한 비판을 이어가고 있다. 당 지도부가 ‘압도적 부결’을 공개적으로 표방하는 가운데 현역 의원들은 비명(비이재명)계 마저 상당수 침묵을 이어가는 반면, 원외 인사들은 이…
“27일 이재명 대표의 체포동의안 표결이 끝나면 곧바로 본격적인 차기 원내대표 레이스가 시작될 것이다.”차기 원내대표 선거를 준비 중인 한 민주당 의원실 관계자는 “체포동의안 표결 결과에 따라 ‘이재명 체제’의 향방이 결정되고 이와 맞물려 원내대표 선거전에 불이 붙을 것”이라며 이 같…
“‘열심히 안 하면 우리는 진짜 끝나는구나’, 이런 각오로 정의당을 이끌어 가겠다.” 정의당 이정미 대표는 16일 오전 인천교통공사노조 대의원대회에 참석해 이 같이 말했다. 창당 이래 최대 위기에 놓였다는 평가를 받는 정의당은 15일부터 사실상 재창당을 선언하며 전국 순회에 나선 상황…
정의당이 14일 ‘대장동 50억 클럽 특별검사(특검)’ 수사 대상으로 더불어민주당이 요구하고 있는 부산저축은행 특혜대출 사건까지 사실상 수사할 수 있도록 특검 법안을 구성했다. 민주당의 대장동 특검 추천권을 배제하자는 입장인 정의당이 윤석열 대통령이 관련된 사건까지 수사할 수 있는 길…
국민의힘 3·8 전당대회 당 대표 후보 중 황교안 후보가 유일하게 경선 후원금 한도인 1억 5000만 원을 채운 것으로 나타났다. 현재까지 네 후보의 후원액 규모는 황 후보, 김기현 후보, 천하람 후보, 안철수 후보 순으로 집계됐다. 13일 동아일보가 각 후보 캠프의 후원금 현황을 …
국민의힘 3·8전당대회에는 양강구도를 형성한 김기현 안철수 의원 외에도 4명의 후보들이 대이변의 주인공을 꿈꾸고 있다. 이들은 7일 진행된 첫 정견 발표에서 저마다 이색 공약 등을 내놓으며 당심(黨心) 공략에 나섰다. 이날 ‘힘내라 대한민국-국민의힘 전당대회 비전 발표회’는 서울 강…
더불어민주당이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탄핵과 윤석열 대통령의 부인 김건희 여사에 대한 특별검사(특검)에 대해 집중 공세에 나선 배경엔 여론에 대한 자신감이 깔려있다. 당이 2월 임시국회를 앞두고 최근 자체적으로 진행한 여론조사 결과 두 사안에 대해서만큼은 오히려 중도층에서도 강경 여론…
비윤(비윤석열) 진영의 대표 주자로 거론됐던 국민의힘 유승민 전 의원이 국민의힘 차기 당 대표를 뽑는 3·8전당대회에 나서지 않는다. 나경원 전 의원에 이어 유 전 의원까지 불출마를 선언하면서 당 대표 경선은 ‘김기현 대 안철수’ 양강 구도가 견고해지는 양상이다. 이제 관심은 당 대…
검찰이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에 대한 구속영장을 청구할 것이란 전망이 이어지는 가운데 민주당 지도부도 체포동의안 제출 이후의 대응 전략을 고심하고 있다. ‘당내 분열 방지’를 최우선 목표로 결속을 강조하는 한편 논란의 소지가 남은 ‘당헌 80조’에 대해선 최대한 신속하게 입장을 정리…
국민의힘 차기 당 대표를 뽑는 3·8전당대회 레이스가 달아오르면서 양강(兩强) 주자로 꼽히는 김기현 안철수 의원이 서로 ‘여론조사 1위’를 주장하고 있다. 유권자들이 대세 주자에게 편승하는 ‘밴드웨건’ 효과를 노린 것. 하지만 이번 전당대회는 전국 유권자의 1.9% 가량인 국민의힘 선…
이번 달 들어 국민의힘 3·8 전당대회 당 대표 출마 후보군 중 나경원 전 의원이 다른 주자들보다 인터넷 검색량이 3배 이상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나 전 의원 다음으로 김기현 의원, 안철수 의원, 유승민 전 의원 순이었다.18일 동아일보가 네이버 ‘검색어트렌드’로 이번달 1일부터 1…
“이재명 대표의 얼굴 사진은커녕 이재명의 ‘이’ 자도 안 넣었어요.” 서울 지역의 한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설 명절을 앞두고 제작한 의정활동 보고서에 이 대표와 함께 찍은 사진을 쓰지 않았다. 지난해 전당대회에서 역대 최고 득표율(77.77%)로 당권을 쥔 이 대표와 ‘거리두기’에 나선…
“추경(추가경정예산안) 규모는 25조~30조 원 정도가 실현 가능한 목표다. 설 전에 당연히 가능하다.” (지난해 1월 4일) “총 30조 원 규모의 ‘긴급 민생 프로젝트’를 제안드린다.” (올해 1월 12일)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딱 1년 만에 ‘30조 원 추경 카드‘를 다시 …
“국민의힘이 법사위(법제사법위원회) 길목을 쥐고 있고 본회의 소집에 대해서 부정적으로 나오다 보니까 지금 일을 못하고 있는 국회가 되고 있지 않느냐.” 더불어민주당 박홍근 원내대표는 11일 KBS 라디오에서 “법사위에 100건이 넘는 법안이 그대로 쌓여 있다“며 이 같이 말했다. ”법…
나경원 전 의원의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 부위원장직 사퇴로 전당대회 구도가 요동치면서 여권 내에서는 “2014년 새누리당(현 국민의힘) 전당대회의 모습이 보인다”는 말이 회자되고 있다. 안정적 국정운영을 꾀하는 집권 2년차를 맞아 대통령의 의중이 선거 구도의 핵심 변수로 작용하고 있다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