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문학과 지역학’을 기반으로 인문, 사회, 상경, 법학, 이공학문을 융합한 ‘글로벌 융복합 인재’를 양성하고 있는 한국외국어대는 학생들의 국내 취업뿐만 아니라 해외 취업에도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베트남어과, 말레이시아·인도네시아어과, 인도어과 등 전 세계 45개 언어를 교육…
세종대는 신입생들이 입학하는 순간부터 취업과 창업 역량을 강화시키기 위해 힘쓴다. 1학년 때 자기 전공과 관련 있는 직업군을 탐구하고 졸업할 때까지 학년별 맞춤 교육 프로그램이 지원된다. 특히 세종대는 2013학년도부터 창업 강좌를 다수 개설 중이다. 창업이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하는 …
서울과학기술대는 학생 취업을 지원하기 위해 전방위적인 노력을 펼치고 있다. 한국교육개발원이 발표한 고등교육기관 졸업자 취업통계조사에서 전국 4년제 ‘나’그룹(졸업생 2000명 이상∼3000명 미만·2015년 12월 31일 기준) 가운데 취업률 70.5%를 달성하는 성과를 이뤄냈다. 이…
삼육대는 창업 활성화를 대학의 핵심사업으로 정하고 예비 창업 학생을 전폭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특히 기술 창업 위주의 정부지원 사업은 한계가 있다고 생각해 인문학 기반의 창업 교육과 지원을 늘리고 있다. 최근 삼육대는 분산돼 있던 창업 관련 기능을 하나로 모아 ‘창업지원단’을 신설…
세계적인 경기침체와 불황의 그늘 속에서 2016년 현재 대학이란 공간은 지적 탐구뿐만 아니라 경제활동에 기여할 뛰어난 실무형 인재 양성이란 과제까지 짊어지게 됐다. 대학별 취업률 및 창업 성공 사례가 때로 해당 대학의 우수성을 입증하는 지표로 활용되기도 하는 이유다. 이 같은 흐…
1934년 설립된 광운대는 80여 년간 한국의 ICT(Information Communication Technology)를 이끌어 왔다. 국내 전자공학의 효시인 ‘조선무선강습소’는 광운대 설립의 모태다. ICT 분야를 중심으로 자연스럽게 특성화가 이뤄져 전체 학과의 45%가 ICT와 …
한국외국어대는 60년의 언어교육 노하우에 바탕을 둔 인재교육이 특징이다. 최근에는 두 개 이상의 전공지식을 결합한 융복합 학문을 강화하면서 사회에서 필요로 하는 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한국외국어대는 45개 언어를 가르치는 글로벌 선도대학으로 명성이 높다. 어문계열이 중심이 되다 …
한국산업기술대는 재학생의 성공적인 사회 진출을 위해 취업진로지원센터에서 잡매칭(Job matching)을 비롯한 실전 면접 캠프, 진로 설계 지원 프로그램, 개인 및 집단상담 등 다양한 취업과 진로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잡매칭 프로그램은 실제 채용 수요가 있는 우량 기업을 …
전북대는 2013년부터 동아일보가 전국 대학들의 취업지원 역량을 평가해 선정하는 ‘청년드림대학’에 3년 연속 선정됐다. 평가 첫해에는 학생들의 경력 개발을 가장 체계적으로 잘해 주는 대학(전국 1위)에 이름을 올렸다. 특히 전북대는 올해 한국표준협회가 주관한 ‘2015 서비스품질…
인하대는 미국의 매사추세츠 공대 (MIT)와 같은 세계 최고 수준의 공과대학을 목표로 1954년 인하공과대학으로 출범했다. 인하대는 다른 대학들이 일반적으로 운영하는 취업 지원 프로그램에서 몇 가지 참신한 시도를 더해 학생들에게 새로운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가장 대표적인 프로그…
서울과학기술대는 한국교육개발원이 발표하는 고등교육기관 졸업자 취업통계 조사에서 매년 최상위권을 놓치지 않고 있다. 지난해 취업률은 62.5%로, 전국 4년제 ‘나’그룹(졸업생 2000명 이상, 3000명 미만) 대학 가운데 2위를 차지했다. 이는 종합인력개발센터의 알찬 프로그램과…
서강대의 취업지원 전략에서는 ‘개인별 맞춤식 지도’와 ‘내부직원 역량 활용 자체 프로그램 중심 운영’이 눈길을 끈다. 각기 다른 직무역량, 흥미, 가치관을 가진 학생들의 개개인별 특성을 파악하여 적합한 직무 방향성을 제시하고, 목표 직무에 따른 맞춤형 준비 과정을 지원한다. 이는 ‘직…
경희대는 서울캠퍼스와 국제캠퍼스에서 각각 취업진로지원처를 운영하고 있다. 캠퍼스마다 취업진로지원처 홈페이지를 통해 학년별 맞춤 추천 프로그램을 소개하고 있다.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통해 재학생들의 진로 결정을 돕는 것부터 시작해서 개개인이 결정한 진로를 개척하기 위해 필요한 기술과 정보…
광운대는 1934년 창학 이래 지금까지 80여 년간 대한민국의 정보통신기술(ICT)을 이끌어 왔다고 자부하고 있다. 광운대는 국내 전자공학의 효시인 ‘조선무선강습소’에서 비롯한 역사적 전통을 가지고 있다. 또 많은 대학이 양적 성장에 치우쳐 발전한 것과 달리 ICT 분야를 중심으로 자…
저는 HDC신라면세점에 대졸공채 1기로 취업했습니다. 저는 군 전역 이후부터 체계적으로 취업을 준비했던 것이 취업 성공의 비결이었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영업·해외영업 직군에 평소 관심이 많았고, 이쪽 직군으로 진출하기 위해서는 어떤 직무역량이 필요한지 고민하고 부족한 점이 있으면 채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