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아비즈니스리뷰(DBR)가 글로벌 회계·컨설팅 법인 EY한영과 함께 ESG(환경, 사회, 지배구조) 공시 의무화에 따른 대응 전략 워크숍을 개최합니다. 국제회계기준(IFRS)은 최근 탄소배출량 등을 담은 ESG 공시를 2025년부터 의무화한다고 국제지속가능성기준위원회(ISSB)를 통해…
귀여운 탈을 쓴 나쁜 디자인어린이용 앱에서 귀여운 캐릭터가 배가 고프다거나 병에 걸렸다고 호소하면 순진한 아이들은 마음 아파한다. 아이들은 캐릭터에게 줄 음식이나 약을 얻기 위해 유해한 광고를 보거나 부모를 설득해 앱 내 결제를 한다. TV 방송에는 아이들이 좋아하는 캐릭터가 광고에 …
한류를 등에 업고 K팝과 K드라마, K영화 등의 인기가 고공비행 중이지만, 그렇다고 해서 모든 엔터테인먼트사가 곧장 큰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외부 소셜미디어를 통하지 않고 팬과 직접 소통하거나 상품 및 서비스를 판매할 수 있는 자체 채널을 가진 곳이 드물기 때문이다. …
인터넷을 통해 서버, 스토리지 같은 정보기술(IT) 리소스를 실시간 활용하는 클라우드 컴퓨팅이 전 산업에 걸쳐 빠르게 확산하고 있다. 클라우드 컴퓨팅을 활용하는 기업은 내부의 비효율적인 IT 인프라를 클라우드 기반 IT 서비스로 대체해 IT 자원의 활용을 최적화하고 에너지 효율성을 높…
동아비즈니스리뷰(DBR)는 기업들에 통찰력과 역량을 전달하기 위해 다양한 종류의 기업 맞춤형 교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DBR, 하버드비즈니스리뷰(HBR) 한국어판 경영 콘텐츠는 물론이고 최신 경영 트렌드를 반영해 엄선한 국내외 전문가들의 온·오프라인 교육을 기업 니즈에 맞춰 기획해 …
생성형 AI, 황금 사용 사례를 발굴하라챗GPT 열풍으로 생성형 인공지능(AI)에 대한 기업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기업이 생성형 AI를 활용해 경쟁 우위를 확보하기 위해서는 단순히 생산성을 높이는 것뿐만 아니라 기업이 가진 독점 데이터를 최대한 활용할 수 있는 방식으로 접근하는,…
“생성형 인공지능(AI)이 인쇄, 전기, 철도에 버금가는 ‘생산성 혁명’을 가져올 것이다.” 2022년 12월 가트너가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2025년까지 새로운 약물과 소재의 30% 이상이 생성형 AI를 활용해 발견될 전망이다. 2026년까지 1억여 명이 업무에서 AI의 도움을 받…
시대가 변하고 기술이 발전하면 사람들이 사용하는 물건에도 변화가 생긴다. 예를 들어 경제 성장이 한창이던 1960, 70년대 일본에는 집집마다 재봉틀이 한 대씩 있었다. 하지만 일본의 가정용 재봉틀의 생산량은 1995년부터 2019년까지 3분의 1 이하로 줄었다. 지금은 연간 약 50…
인공지능(AI)은 많은 조직에서 제품 및 서비스 효율과 품질 향상, 비용 절감을 위해 활용되고 있다. 기업은 조직 구성원들의 AI 사용을 장려하고 AI 기반의 직무 재정비를 지원해왔다. 이와 관련한 대부분의 선행 연구들은 조직 구성원들의 ‘AI 정체성’을 촉진하는 것이 직무 만족과 혁…
동아비즈니스리뷰(DBR)가 챗GPT 비즈니스 실전 활용법을 다루는 ‘챗GPT 비즈니스 실전 워크숍’을 개최합니다. 챗GPT를 대표 주자로 하는 생성형 인공지능(AI)은 이른바 스마트폰 혁명 이후 비즈니스 패러다임의 판을 뒤흔드는 트렌드로 전 세계에서 주목받고 있습니다. 비즈니스 전략 …
챗GPT 물렀거라, 오토GPT 나가신다최근 능동형 인공지능(AI)인 ‘오토GPT(AutoGPT)’가 개발자 사이에서 큰 반향을 일으키고 있다. 시그니피컨트 그래비타스라는 영국의 작은 인디게임 개발사가 3월 30일 선보인 GPT-3.5 기반의 오픈소스 AI 프로그램이다. 능동형 AI는 …
테슬라의 첫 전기차 로드스터가 빨간 몸체를 뽐내며 미국 캘리포니아 팰로앨토 101호선 고속도로를 질주한 지 15년이 흘렀다. 그 사이 자동차 시장의 패러다임은 내연기관 자동차에서 전기 자동차로 넘어왔다. 도로 위를 달리는 차 10대 중 한 대는 순수 전기차일 정도다. 모건스탠리는 20…
금융 시장에서의 상품 마케팅이나 정보성 메시지는 종종 상품의 기능과 효용을 정확히 이해하고 그 적합성을 판단하는 것을 방해한다. ‘보이지 않는 것은 시간의 무한함을 초월한다’, ‘지배 구조가 다양한 기업이 높은 수준의 자본 구조를 갖는다’, ‘고위험 주식에 투자하는 게 맞다. 잠재적 …
‘대퇴사 시대(The Great Resignation)’가 인사관리 분야에서 뜨거운 이슈가 된 지 오래입니다. 특히 ‘퇴사’와 ‘취업준비생’을 조합한 ‘퇴준생(퇴사준비생)’이라는 신조어가 유행할 정도로 MZ세대 구성원의 퇴사 열풍이 거세지고 있습니다. 인재 선발과 유지를 위한 기업들의…
경력직 ‘빌런’ 직원에 대처하는 방법경기 침체의 그림자가 드리우면서 신입 채용은 줄이고 경력 채용으로 눈을 돌리는 기업이 많아지고 있다. 하지만 모든 기업이 실력 좋은 경력자 충원에 성공하는 것은 아니다. 겉만 번지르르하고 능력은 모자란 사람, 자기 이익만 챙기려 드는 이기적인 사람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