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챗GPT가 화제를 모으면서 인공지능(AI)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특히 딥러닝 기술의 발전으로 인간의 능력(시각, 청각, 자연어 처리, 분석능력 등)을 시뮬레이션하는 알고리즘의 역량이 극적으로 향상되면서 기업 경영에 AI를 적용하려는 시도가 늘고 있다. 무하…
“지금까지는 산업 진흥에 기여했다면 앞으로는 서울 경제 활성화에 이바지하는 중추적인 기관으로 거듭나겠습니다.” 김현우 서울경제진흥원(SBA) 대표는 지난달 28일 서울 강서구 KBS아레나 제2체육관에서 열린 서울경제진흥원 창립 25주년 기념 비전 선포식에서 사명 변경을 선포하며 앞…
상업용 부동산의 고정관념을 깨고 새로운 공간을 창조해야 하는 신(新)부동산 시대입니다. 동아비즈니스리뷰(DBR)는 글로벌 부동산 컨설팅 1위 기업 쿠시먼앤드웨이크필드(C&W)와 함께 ‘2023 부동산 트렌드 아카데미’를 준비했습니다. 상업용 부동산 복합개발, 섹터별 공간 기획,…
살림 미니멀리즘의 원조 ‘생활공작소’최근 트렌드인 미니멀리즘 인테리어에 관심 있는 소비자라면 생활용품 브랜드 ‘생활공작소’가 내놓은 제습제, 핸드워시 등을 접해본 적이 있을 것이다. 흰색 용기에 제품 용도만 간결하게 적어 놓은 것이 생활공작소 제품의 특징이다. 간결한 디자인뿐만 아니라…
“한국과 영국의 과학두뇌가 한자리에 모일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한 만큼 이번 콘퍼런스에서 도출된 새로운 협력이 과학적 진보를 넘어 양국의 사회경제적 성장을 견인하길 바랍니다.” 강원 평창 용평리조트에서 21∼23일 열린 ‘제6회 한영 리서치 콘퍼런스’에서 노도영 기초과학연구원(IBS) …
미래학자 레이 커즈와일은 저서 ‘특이점이 온다’에서 2035∼2045년 인공지능(AI)의 능력이 인류의 지성을 초월하는 특이점이 올 것이라고 예측했다. AI가 인간보다 모든 면에서 더 똑똑해진다는 것이다. 오픈AI가 개발한 챗GPT의 놀라운 성능에 최근 일부 미국 학교가 과제 작성 등…
동아일보 미래전략연구소가 DBR(동아비즈니스리뷰)의 대표 교육 프로그램인 ‘광화문스쿨’에서 챗GPT가 비즈니스에 가져올 변화를 조망하고 활용법을 실습해보는 세미나를 개최합니다. 챗GPT를 대표 주자로 하는 생성형 AI는 이른바 스마트폰 혁명 이후 비즈니스 패러다임의 판을 뒤흔드는 트렌…
NFT 장착하는 대형 브랜드들최근 유명 브랜드와 대기업 등이 직접 이름을 내걸고 대체불가토큰(NFT)을 도입하고 있다.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고객 충성도를 확보하기 위한 목적으로 활용하는 모습이다. 특히 NFT의 잠재력과 성장 가능성을 일찍이 알아본 글로벌 브랜드는 NFT를 매개체로…
무인매장으로 가장 유명한 곳은 미국 아마존이다. 아마존의 무인매장 ‘아마존고(Amazon Go)’는 기술을 통한 고객 경험 혁신의 대표적 사례로 2016년 미국 시애틀에 1호점을 개장한 이후 현재 미국 28개, 영국 15개 등 전 세계 43개 매장을 운영 중이다. 하지만 유럽에는 아마…
지난해 한국 롯데리아는 베트남에 진출한 지 20년 만에 처음으로 당기순이익 흑자를 거뒀다. 2004년 일본 롯데리아로부터 베트남 롯데리아의 경영권을 인수할 당시 호찌민 내 지점 5개로 사업을 시작한 베트남 롯데리아는 현재 호찌민, 하노이뿐만 아니라 메콩 델타 등 지방에 이르기까지 전국…
기존 성과 평가 도구의 대안으로 급부상한 OKR(Objective and Key Results). OKR는 구글을 글로벌 혁신 기업으로 성장하게 만든 원동력으로, 뛰어난 소수가 아닌 조직 전체가 목표를 세우고 이를 달성하기 위해 몰입하고 집중할 수 있게 만들어 주는 시스템입니다. OK…
아마존을 능가하는 리테일 혁신폴란드 최대 리테일 기업 자브카는 편의점 체인 사업이라는 정통 비즈니스로 출발했지만 이제는 무인 매장의 선구자인 아마존고보다 훨씬 많은 무인 매장을 보유한 회사다. 현재 유럽에만 50개가 넘는 매장이 있을 정도다. 여기서 주목할 부분은 양적 성장 자체가 아…
디지털 전환의 가속화로 산업 간 경계를 넘어선 파괴적 혁신의 바람이 거세다. 디지털 전환은 기존의 상품이나 서비스뿐만 아니라 업무 프로세스, 비즈니스 모델, 사업 영역 등 전방위적인 경영 활동의 변화를 요구하기 때문에 개별 기업이 변화에 필요한 모든 지식을 회사 내부에서 확보하는 것은…
20세기는 평균의 시대였다. 과학자 아돌프 케틀레가 만든 ‘평균적 인간’이란 개념을 엔지니어 출신 프레더릭 테일러가 산업계에 받아들이면서 촉발된 ‘평균주의’와 ‘표준화를 통한 효율 추구’는 이후 한 세기 넘게 경영계를 지배했다. 그러나 평균주의는 복잡하고 다차원적인 조직 역동의 문제를…
“고객님의 호텔 예약이 취소됐습니다.” 취소, 지연, 품절 등은 제품이나 서비스를 이용하면서 종종 듣게 되는 부정적인 소식이다. 이처럼 부정적인 정보가 전달되는 상황은 전하는 사람과 받아들이는 사람 모두에게 불편과 스트레스를 안겨준다. 최근에는 인공지능(AI)이 판매에 적용되기 시작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