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업용 부동산의 고정관념을 깨고 새로운 공간을 창조해야 하는 신(新)부동산 시대입니다. 동아비즈니스리뷰(DBR)는 글로벌 부동산 컨설팅 1위 기업 쿠시먼앤드웨이크필드(C&W)와 함께 ‘2023 부동산 트렌드 아카데미’를 준비했습니다. 상업용 부동산 복합개발, 섹터별 공간 기획,…
불황을 넘는 존중의 문화경기 침체가 이어지면서 구조조정과 대량 해고 소식이 끊이지 않고 있다. 하지만 효율성만 추구하는 단기적인 의사결정은 기업의 조직 문화를 해치고 결과적으로 경쟁력을 떨어뜨릴 위험이 있다. 이럴 때일수록 기업은 구성원이 주체적으로 업무에 몰입하고 창의력을 발휘해 혁…
한 남자가 인공지능(AI)과 사랑에 빠지는 영화 ‘그녀(Her)’의 내용처럼 사람과 AI 사이에 감정적 교감을 나누는 것이 가능할까. 챗GPT처럼 현재까지 대화형 AI는 주로 사용자의 명령을 이해하고 그에 맞는 서비스를 실행해 주거나 정보를 제공하는 데 초점이 맞춰져 왔다. 하지만 A…
불과 몇 개월 전만 해도 ‘대퇴사의 시대(The Great Resignation)’란 신조어가 미국을 비롯한 전 세계 노동시장을 뜨겁게 달궜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팬데믹 이후 직업의 안정성보다 유연성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기존의 근무 환경 등에 불만을 품은 직장인들…
기존 성과 평가 도구의 대안으로 급부상한 OKR(Objective and Key Results). OKR는 구글을 글로벌 혁신 기업으로 성장하게 만든 원동력으로, 뛰어난 소수가 아닌 조직 전체가 목표를 세우고 이를 달성하기 위해 몰입하고 집중할 수 있게 만들어 주는 시스템입니다. OK…
턴어라운드 이끄는 리더십 철학2011년부터 2019년까지 9년간 영업 적자를 기록하며 자본잠식 상태에 빠졌던 HMM(옛 현대상선)은 2020년부터 컨테이너 시황 개선과 함께 흑자 전환에 성공하고, 이듬해에는 9년여간의 손실을 단 1년 만에 만회했다. 이런 드라마틱한 턴어라운드의 배경에…
우리는 ‘하고 싶은 것’과 ‘해야 하는 것’ 사이에서 자주 갈등한다. 직장에서 긴 하루를 보내고 집에 돌아와 운동을 해야 한다고 생각하면서도 몸은 소파를 향하는 게 대표적이다. 이처럼 즉각적인 쾌락을 제공하는 선택과 당장은 내키지 않지만 장기적으로는 웰빙을 선물하는 선택 사이의 갈등을…
스마트폰으로 언제 어디서나 사진을 찍을 수 있는 디지털 시대에 ‘인생네컷’과 같은 즉석 사진관이 유행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과거에도 스티커 사진 부스가 인기를 끈 적이 있었다. 그런데 과거의 스티커 사진이 개인 소장용에 불과했다면 최근 셀프 사진은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통해 …
동아일보 미래전략연구소가 DBR(동아비즈니스리뷰)의 대표 교육 프로그램인 ‘광화문스쿨’에서 2023년 위기관리 전략을 다루는 온라인 세미나를 개최합니다. 글로벌 복합 위기 속에서 닥친 경기 침체로 기업들의 고민이 그 어느 때보다 깊은 시기입니다. 이번 광화문스쿨에서는 자금 조달 혹한기…
불황에 달라지는 소비자들경기 침체는 주기적으로 찾아온다. 침체기라고 비즈니스 확장이나 기업 성장을 포기할 수는 없다. 그렇다고 어두운 대외 환경을 모른 척해서도 안 된다. 이럴 때일수록 기존 상품과 서비스의 경쟁력을 재평가하고 새로운 사업 가능성을 모색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먼저 …
“요금제 비교부터 개통까지 직원이 도와주니 참 편하더라고요!” “알뜰폰, ‘셀프 개통’ 어려우신 분들께 추천합니다!” LG유플러스가 운영하는 알뜰폰 전문 컨설팅 매장 ‘알뜰폰+’ 이용자들이 개인 블로그에 남긴 후기들이다. 기존에는 고객들이 알뜰폰을 한 번 개통하려면, 온라인에서 요금제…
프랑스의 유명 화장품 그룹 로레알이 2018년 한국의 패션·화장품 업체 스타일난다를 인수한 것은 업계를 떠들썩하게 한 일대 사건이었다. 월 매출 1000만 원에 그치던 동대문표 온라인 쇼핑몰이 2009년 론칭한 화장품 브랜드 3CE(쓰리컨셉아이즈)를 앞세워 연 매출 2000억 원대 회…
동아일보 미래전략연구소가 DBR(동아비즈니스리뷰)의 대표 교육 프로그램인 ‘광화문스쿨’에서 2023년 비용 절감 전략을 다루는 온·오프라인 동시 세미나를 개최합니다. 미국발 고금리의 여파로 국내외 기업들의 새해 경영 목표나 계획은 긴축과 절감이라는 키워드로 채워지고 있습니다. 이번 광…
중소사업자 절세 가이드생존을 위한 비용 절감 전략을 짜는 많은 중소기업이 쉽게 간과하는 영역이 있다. 바로 ‘절세’다. 하지만 자원이 부족한 중소기업일수록 선제적인 절세 전략을 통해 비용 절감 효과를 더 크게 누릴 수 있다. ‘DCA 프레임워크’는 적극적인 절세 전략 수립에 도움이 된…
조직 내에서 참신한 아이디어를 더 많이, 더 빨리 생산하기 위해서는 서로 다른 집단을 넘나드는 ‘브로커’가 되는 게 유리하다. 여기서 브로커란 ‘거래를 중개한다’는 본래 의미를 살려,여러 조직을 오가며 정보를 습득하고 퍼나르는 사람들을 뜻한다. 브로커는 다양한 정보에 가장 먼저 접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