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 색깔이 사과처럼 갈변될 수 있다니 말도 안 된다.” 머리를 감는 것만으로 염색 효과를 주는 천연 갈변 샴푸 ‘모다모다’의 아이디어를 처음 접한 업계 실무자들 사이에선 회의적인 반응이 많았다. 지금까지 존재하지 않던 새로운 방식으로 기능성 효과를 내는 샴푸라 생소했기 때문이다.…
동아일보 미래전략연구소는 자산관리, 재테크에 관심 있는 분들을 위해 직장인 재테크 크리에이터 ‘스크루지’와 함께하는 ‘DBR 재테크 스터디 2기’ 수강생을 모집합니다. 상반기에 1기를 성공적으로 마친 DBR 재테크 스터디는 재테크, 투자, 노후 대비를 어디서부터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
내부 연구개발(R&D)을 통해서만 기술을 확보하는 데 한계를 느낀 대기업들이 최근 외부 기술 확보를 위해 기업형 벤처캐피털(CVC)을 적극 활용하고 있다. CVC는 파괴적 기술 혁신을 포착하고 선점하는 목적으로 활용된다. 파괴적 기술 혁신이 주로 대기업보다는 신생 벤처 기업에서…
동아비즈니스리뷰(DBR)가 비즈니스 리더들의 통찰력과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기획한 프리미엄 교육 멤버십 회원을 모집합니다. 최고의 경영 콘텐츠는 물론이고 광화문스쿨 웨비나, 글로벌 포럼 등을 1년간 무제한 이용할 수 있는 혜택을 담았습니다. DBR 교육 멤버십에 가입하면 최신 경영 트…
■ ‘소셜 로봇’의 성장성과 파생산업○ Business Trend in Japan일본에서는 1인 가구 증가, 고령화, 비대면 문화 확산으로 주인과의 정서적 교감을 목적으로 하는 ‘소셜 로봇’이 인기를 끌고 있다. 소셜 로봇은 꼬리를 흔들거나, 간지럼을 태우는 등 한두 가지 단순한 기능…
합리적인 소비자는 제품을 사기 전 제품 정보를 면밀히 검토해 만족을 극대화하는 선택을 내린다. 그러나 실제 소비자는 평상시 자신이 선호하는 바와 배치되는 정보는 무시하고 선호를 뒷받침하는 정보에 과잉 의존한다. 이러한 성향은 자신의 선호와 구매 행동 사이의 인지부조화를 피하려는 본성 …
미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금리 인상과 나스닥 지수 하락 등이 이어지며 글로벌 경제가 큰 어려움을 겪고 있다. 경기 침체 우려에 신규 투자나 기업 공개 등이 위축될 것이란 전망이 우세하다. 반면 이런 악재에도 뭉칫돈이 몰리는 분야가 있다. 바로 ‘웹 3.0’이다. 미국 블록체인 …
동아일보 미래전략연구소는 자산관리, 재테크에 관심 있는 분들을 위해 직장인 재테크 크리에이터 ‘스크루지’와 함께하는 ‘DBR 재테크 스터디 2기’ 수강생을 모집합니다. 상반기에 1기를 성공적으로 마친 DBR 재테크 스터디는 재테크, 투자, 노후 대비를 어디서부터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
■ ‘ESG 모범생’ 풀무원의 성장전략○ Case Study최근 ESG(환경, 사회, 지배구조) 평가의 중요성이 커지면서 많은 기업이 별도 조직을 만들고 자원을 투입하고 있는 가운데 그중에서도 특히 풀무원은 ‘ESG 모범생’으로 불린다. 근본적인 경영 이념에서 출발해 전사적으로 ESG…
“15년 전으로 돌아간다면 어디에 투자할까요? 플랫폼 사업이죠. 그동안은 전통 산업군 내의 초기 스타트업을 광범위하게 지원했다면 이제는 미래 먹거리가 될 산업을 발굴하고 예비 유니콘 기업을 위한 스케일업에 집중할 예정입니다.” 김현우 서울산업진흥원 대표는 5일 “현재 서울에도 15년 …
1970년을 전후해 태어나 1990년대에 20대를 보낸 X세대는 ‘대한민국 최초의 신인류’라 불리던 세대 구분의 첫 주인공이었다. X세대는 40대가 된 지금도 다양한 분야에서 여전히 왕성하게 활동하고 있다. 2021년 기준, 국내 30대 그룹 임원의 47%가 X세대이며 네이버와 카카오…
라틴어인 ‘오티움’은 여가 또는 휴식을 뜻하는 단어로 2020년 정신건강의학과 의사인 문요한 작가가 쓴 ‘오티움’이란 책으로도 잘 알려져 있다. 저자는 오티움을 가지면 능동적 여가 활동을 통해 삶에 활기를 되찾고 어떤 고통도 극복해나갈 수 있는 힘을 얻게 된다고 주장한다. 정신의학적 …
동아일보 미래전략연구소가 DBR(동아비즈니스리뷰)의 대표 교육 프로그램인 ‘광화문스쿨’에서 ‘고객 연결’과 ‘고객 경험’이라는 두 키워드를 온·오프라인으로 아우르는 전문가 두 분을 모시고 미니 콘퍼런스를 개최합니다. ‘구독 전쟁’의 저자인 이승훈 가천대 글로벌경영학과 교수가 고객을 연…
■ 위기 맞은 MCN의 생존법은○ MCN 비즈니스의 변화그동안 크리에이터의 성장과 수익 창출을 돕는 소속사로 성장해온 MCN(다중 채널 네트워크) 비즈니스가 위기를 맞고 있다. 테크 기업들이 크리에이터들에게 필요한 커머스, 구독, 콘텐츠 유통 등의 인프라를 지원하기 시작하면서 MCN의…
창업을 할 때 상권 입지 분석은 필수적이다. 그런데 공간에 최적화된 콘텐츠, 건축 디자인, 브랜드 관리 및 운영 등 종합 솔루션을 제공하는 업체 ‘글로우서울’은 지금까지 상업용 건물이라곤 거의 찾아보기 힘든 소외 지역에 매장을 열어 왔다. 상권이 없는 곳에 주로 진출한 것이다. 실제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