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부채 100조 원에 육박하면서 갈수록 악화되고 있는 지방 재정 건전성은 ‘풀뿌리 민주주의’의 성숙을 가로막는 최대 걸림돌이 되고 있다는 지적이 많다. 결국 정부와 여당이 지방자치단체 파산제도 도입을 검토하고 나서면서 지방 재정 건전성은 올해 지방선거의 최대 화두가 될 것으로 전망된…
《 2008년 이후 노동생산성은 높아진 반면 실질임금은 제자리에 머물러 있는 ‘임금 없는 성장’이 지속되고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 한국금융연구원은 12일 ‘임금 없는 성장’ 보고서를 통해 “전 산업의 평균 실질임금이 2008년부터 증가세를 멈춘 뒤 2013년 2분기(4∼6월)까지 6년…
《 저금리 기조에도 은행 예금 잔액이 가파르게 늘면서 사상 처음 1000조 원을 돌파했다. (중략)…이처럼 예금 잔액이 불어나는 것은 가계나 기업, 공공부문 등 경제 주체들이 마땅히 투자할 데를 찾지 못하고 있어서다. 게다가 부동산 투자는 정부의 잇단 대책 발표에도 불구하고 투자심리가…
Q. 지난해 12월 27일 박근혜 대통령은 정부세종청사에서 경제장관회의를 주재하며 “이제 세종청사에서 기적을 한번 일으켜 봐야 되지 않겠는가”라며 “보통 점프가 아니라 퀀텀 점프를 세종청사에서 만들어 보자”고 말했습니다. 박 대통령이 언급한 퀀텀 점프의 개념은 무엇이고, 한국 경제가 …
《 저금리가 지속되는 상황에서 다양한 상품에 접근하려는 소비자의 요구가 늘어나자 금융투자업계는 복합점포를 꾸준히 늘리고 있다…과거에는 지점을 물리적으로 결합한 것이 다였다면 최근에는 한 고객으로부터 나온 수익을 은행과 증권 PB가 공유하도록 시스템을 바꾸면서 실질적인 ‘통합’이 이뤄지…
Q. 최근 고령화가 빠르게 진행되면서 은퇴 이후의 삶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해 최근 법무부는 상속법 개정을 추진하고 하는데요. 우리나라 상속법은 어떻게 변화돼 왔고, 법 개정이 확정되면 부모와 자녀의 유산 배분이 어떻게 변화되는지 궁금합니다. 상속과 관련해 꼭 알…
《 달러화가 강세를 보이고 미 주식시장 주가가 상승해 그동안 금에 돈을 묻어 온 투자자들이 자금을 빼 주식과 달러 투자로 돌아서고 있다. 벤 버냉키 연방준비제도(연준·Fed) 의장이 5월 출구전략을 시사한 이후 금 가격은 계속 하락해 올해 초 대비 29% 하락했다. 같은 기간에 금값이…
《 정부는 제조업의 부흥을 위해 올해 6대 뿌리산업을 지정하고 이를 전문적으로 다루는 기업을 키우는 데 팔을 걷어붙였다. 뿌리기술 산업을 해외에 의존한다면 자동차, 가전, 통신기기, 컴퓨터, 반도체 등의 제조업이 근본적으로 흔들릴 수 있다. 》 Q: 최근 미국과 북유럽은 제조업의 르…
《 2015년부터 매출액이 1500억 원을 넘는 중소기업은 자동적으로 중견기업으로 분류된다. 중소기업 범위를 정하는 기준은 현재 매출액, 근로자 수, 자본금 등에서 ‘최근 3년간 평균 매출액’으로 단순화된다. (중략) 중기청이 중소기업 기준을 대대적으로 손질하는 것은 세액공제, 공공조…
《 트렌드 연구가인 김용섭 씨는 ‘좀 놀아 본 오빠들의 귀환’을 2013년 트렌드로 전망했다. 1970, 80년대 문화는 반짝 유행에 그칠 것이지만 1990년대 문화의 인기는 장기간 지속된다고 봤다. 올해도 tvN 드라마 ‘응답하라 1994’가 전작 ‘응답하라 1997’을 능가하는 관…
《 임신, 출산, 육아 문제도 여성 PD가 성장하는 데 걸림돌로 작용한다. 출퇴근이 불규칙한 업무의 특성 때문에 일을 그만두는 여성 PD도 적지 않다. 미혼인 한 여성 PD는 “육아 때문에 힘들어하는 여자 선배를 보면 과연 나도 결혼을 해서 제대로 버틸 수 있을지 의문”이라고 말했다.…
《서울 용산구 한남동 기업은행 고객센터에서 전화상담 업무를 맡고 있는 정순미 계장(36). 그는 한 달 전만 해도 남편과 아이 뒤치다꺼리에 바쁜 평범한 은행원 출신의 전업주부였다. (중략) 정 계장은 “‘엄마는 나 학교 가 있는 동안 뭐 하면서 있어?’라는 아들의 질문에 머리를 한 대…
《 실러 교수는 기존 경제학이 설명하지 못하는 시장의 비효율성을 행동경제학으로 설명해내 2000년대 초 미국의 ‘닷컴버블’과 2008년 부동산 시장 폭락을 일찌감치 예측한 ‘위기의 예언자’로 꼽힌다. (중략) 파마 교수는 효율적 시장 이론의 주창자다. (중략) 경제 전문가들은 이처럼 …
《 올해 국가채무는 지난해(443조1000억 원)보다 37조2000억 원 늘어난 480조3000억 원에 달했다. 여기에 41개 공기업 부채 520조 원과 정부가 보증한 국가보증채무 33조5000억 원을 더하면 총 1033조8000억 원이 된다. 》 Q: 국가 경제와 관련해 중요한 화…
《 전국적으로 전세난이 계속되면서 수도권아파트 평균 전세금이 처음으로 2억 원을 넘어섰다. 박근혜 정부 출범 후 광교신도시의 전세금 상승률이 20%가 넘는 등 신도시의 전세금 상승률도 두드러졌다. 》 Q: 멈출 줄 모르고 오르는 전세금 탓에 서민들은 허리가 휘고 있습니다. 전세금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