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 중순 이후 올랐던 국내 채권금리가 11월 중순부터 최근까지 꾸준하게 내리고 있다. 북한의 연평도 포격 도발 이후 소폭 오르기도 했지만 잠시뿐이었다. 3년 만기 국채 금리는 최근 고점 3.6% 수준에서 3.2%로 내려와 있다. 10월 중순 이후로 같이 올랐던 주요국 채권금리가 정…
일반적으로 회계장부를 기록할 때 흑자는 검은색 잉크를, 적자는 빨간색 잉크를 사용해 왔다. 최근 주식 시장에서도 검은색 뉴스 하나와 빨간색 뉴스 하나가 관심 대상이다. 검은색 뉴스는 미국의 ‘블랙 프라이데이(Black Friday)’에 소비 심리가 개선되고 있다는 반가운 소식이고, 빨…
북한의 연평도 포격 도발로 온 국민이 분노에 떨고 있다. 민간인에 대한 무차별 포격은 전쟁범죄 행위로서 이번만큼은 도저히 묵과할 수 없다는 공감대가 형성되고 있다. 이 도발이 우리 경제에 미치는 대내외적 충격에 대해 걱정이 많았지만 다행스럽게 별일이 벌어지지 않아 일단 안도의 한숨을 …
2,000에 바짝 다가서며 상승세를 지속했던 코스피가 옵션만기일 급락 이후 조정을 받는 모습이다. 최근의 주식시장은 유동성 장세라고 불릴 만큼 외국인투자가의 매수세에 의존한 바가 컸다. 개인의 펀드 환매 때문에 기관투자가들의 주식매수 여력이 현저히 약화된 점을 고려하면 앞으로도 국내 …
정부가 16일 4개월 만에 기준금리를 0.25% 인상하였다. 이로써 우리나라의 기준금리는 2.5%가 되었다. 금리 상승이 향후 주식시장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에 촉각을 세우는 투자자들이 많을 것이다. 하지만 현 시점에서 금리 인상 우려로 주식 및 펀드 투자를 주저할 필요는 없다는 판단이…
한국 금융시장의 저력이 확인된 하루였다. 북한의 연평도 포격 도발 직후 일시적으로 흔들리던 국내 자본시장은 하루 만에 안정됐다. 외국인들은 사태 발생 다음 날에 안정된 모습으로 국내 원화 자본시장에서 주식과 채권을 사들였다. 20원 넘게 올라 출발했던 원-달러 환율도 종가에서 5원 정…
11월 들어 중국의 물가인상과 함께 긴축에 대한 우려가 고개를 들고 있다. 이달 초까지 미국의 양적완화 정책에 대한 기대로 원자재와 세계 증시가 동반 강세를 보였지만 중국 긴축 우려가 나오면서 세계 증시를 흔들고 있다. 중국은 인플레이션에 대한 나쁜 기억이 있다. 물가가 오르면 가처분…
11월 옵션 만기일에 엄청난 소동이 있었다. 금융감독원이 검사 중이라 아직 정확한 구조와 실체가 밝혀진 것은 아니지만 일반인은 이해하기 쉽지 않은 사건이다. 사실 매도 거래나 만기일에 매도 세력과 매수 세력의 치열한 투쟁은 별로 특이한 사건은 아니다. 외국인의 매물 폭탄은 과거에도 몇…
한국의 주가지수가 상승 추세에 있다는 점은 분명하다. 하지만 10월 중순 이후 주가지수의 변동성도 동반 상승하고 있다. 주가지수의 변동성과 주가지수의 추세 사이에는 역상관 관계가 존재하는 경우가 많았다. 변동성이 높다는 것을 투자심리가 불안하다는 의미로 본다면 변동성이 높아진다는 것은…
11월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에서 4개월 만에 다시 정책금리를 인상했다. 소비자물가상승률이 4%를 넘어선 데다 9, 10월 정책금리 인상을 막았던 부동산 시장 불안, 환율 급락 현상이 다소 완화됐기 때문이다. 환율이 여전히 불안한 상태라 인상을 안 할 수도 있겠다 싶었는데 결단을 내렸…
과거 광원들이 탄광에 들어갈 때는 카나리아를 데려갔다고 한다. 카나리아는 메탄가스나 일산화탄소에 매우 민감해 이런 가스에 노출되면 죽어버리는 특성이 있다. 그래서 카나리아가 즐겁게 지저귀면 광원들은 안심하고 일을 하고, 카나리아가 울지 않으면 곧바로 탄광을 탈출하여 목숨을 구할 수 있…
5공화국 시절 비디오테이프를 틀면 첫머리에 나오는 유명한 공익광고가 있었다. 중년 이상이면 다 기억하는 ‘호환 마마보다 더 무서운 것은 불법 비디오’라는 문구다. 요즘 글로벌 경제에 맞게 번안하면 ‘호환 마마보다 더 무서운 것은 환율’쯤이 될 것이다. 지난주 열렸던 주요 20개국(G2…
2007년의 기억이 아련하다. 당시 주식시장에 참여한 투자자들은 영원히 상승할 것만 같았던 주식시장을 바라보며 대박의 꿈에 가득 차 있었다. 일부 국가에서는 주가의 밸류에이션이 이미 버블 수준에 있었으나 이에 아랑곳하지 않고 투자에 열을 올렸다. 당시 중국 상하이종합주가지수는 6,00…
미국의 2차 양적 완화 이후 환율을 둘러싼 갈등이 첨예한 가운데 서울에서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가 시작됐다. 10월 G20 경주 재무장관 회의에 이어 이번 정상회의에서도 환율과 경상수지 불균형 문제가 화두로 떠오르고 있다. 각국 자본시장에서는 이 문제와 관련해 구체적 수치와 …
11월의 주요 이벤트들이 이제 막바지에 이르고 있다. 국가적으로 큰 행사인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가 11, 12일 이틀에 걸쳐 개최된다.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G20 정상회의에서 논의되는 의제와 각 국가 간의 합의사항은 세계 경제와 금융시장에 중요한 나침반 역할을 해오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