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과 중국, 그리스가 금융시장의 화두다. 미국은 제조업, 주택, 고용지표 모두 경기둔화의 징후를 보여주고 있다. 하지만 지난주 발표된 소비지표가 예상치보다 덜 악화된 것으로 나타나 시장은 여전히 소프트 패치(경기회복 국면 속 일시적 침체)에 대한 기대를 드러냈다. 주택지표는 투매국면…
한국 축구가 현대적 의미의 월드컵 대회에 처음 출전한 것은 1986년 멕시코 월드컵대회부터다. 아르헨티나 같은 강팀에 맞서 매 경기 골을 넣으며 선전했지만 2무 1패로 예선 탈락했다. 이후 월드컵에서도 한국은 선전에도 불구하고 고배를 마시곤 했다. 가장 큰 이유는 수비 불안이었다. 공…
지난 5년간 매출액이 연평균 10% 이상 늘고 영업이익이 15% 이상 꾸준히 증가한 기업을 미리 알고 투자했더라면 결과가 어땠을까. 최근 상장기업을 대상으로 분석한 결과 이 조건을 충족하는 기업은 41개(금융업 제외)였고 만약 2006년 1월에 이 기업들에 1000만 원을 똑같이 투자…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원자재 가격이 급등세를 보였다. 2008년 12월 이후 유가(서부텍사스산원유·WTI 기준)는 150%, 금은 77%, 옥수수는 101% 올랐다. 그러다 올 4월부터 원자재 가격이 하락세를 보이고 있다. 이 시점에서 가격 상승기에 투자기회를 놓쳤던 투자자는 ‘지금이…
미국과 중국, 한국의 거시경제 지표가 모두 경기둔화 조짐을 보이면서 주가가 하락 추세로 전환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반면 주가의 하방 경직성에 대한 자신감으로 두려움을 떨쳐내라는 독려도 여전히 건재하다. 최근 1년간 국내 주식시장의 움직임을 되짚어보자. 코스피는 작년 5…
헤지펀드를 ‘위험자산에 투자해 높은 수익률을 추구하는 사모투자기구’로 알고 있는 사람이 많다. 이번 기회에 헤지펀드에 대한 흔한 오해를 풀고자 한다. 헤지펀드 역사는 1949년 사회학자이자 미국 경제잡지 포천의 저널리스트였던 앨프리드 윈슬로 존스가 파트너와 함께 시장 중립적인 주식형…
최근 미국 및 주요국의 경제 지표가 부진함에 따라 또다시 소프트 패치(일시적인 경기후퇴)나 더블딥(경기회복 후 재침체)에 대한 논란이 확산되고 있다. 6월로 2차 양적완화 정책이 종료되면서 하반기에는 정책효과가 약화되는 가운데 경기 회복세가 둔화되면서 유동성과 경기에 대한 불안감이 커…
좋은 영화는 늘 주연과 조연이 잘 어우러져 돌아간다. 모든 영화는 어디까지나 주연을 중심으로 전개되기 마련이지만 조연의 감칠맛 나는 연기가 영화에 흥미를 더해주기도 한다. 지금 세계경제의 주연은 중국과 미국이다. 중국은 실물을 이끌고 미국은 유동성을 지배하고 있다. 중국이 세계수요를 …
요즘 ‘나는 가수다’라는 TV 프로그램의 열풍이 거세다. 가수들의 경연이 있을 때마다 큰 화제를 불러 모으며 대중음악 시장 판도를 바꾸고 있다. 새로운 가수를 접하는 것도, 새로운 노래를 듣는 것도 아닌데 이렇게 큰 파장을 가져온 이유는 무엇일까. 프로그램 제목에서 알 수 있듯 ‘가수…
달러 강세 기조와 함께 상품 가격의 약세가 진행되고 있다. 한국 시장에서 화학, 자동차, 정유로 대표되는 주도주의 패턴이 변화할 것인지에 대해 고민이 필요한 시점이다. 과거 대표적인 유동성 장세였던 2004∼2007년의 주도주와 지금 주도주의 코스피 대비 강도를 비교해 보면 상당히 유…
한국과 미국의 야구중계에는 재미있는 차이가 있다. 한국은 ‘원 스트라이크, 투 볼’처럼 스트라이크를 먼저 말하는 반면 미국은 ‘투 볼, 원 스트라이크’로 볼을 먼저 얘기한다. 투수에게 스트라이크는 유리하고 볼은 위험하다. 그런데 투수가 스트라이크를 몇 개 던졌는지에만 관심을 둔다면 좋…
그리스의 재정문제가 다시 불거지고 있다. 유럽 재정문제에 따른 불안뿐 아니라 간접적으로 유로화 약세, 달러화 강세가 나타나면서 위험자산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고 있다. 그리스 채무에 대한 불확실성이 장기화될 것인지가 주식시장에도 중요한 변수가 될 것이다. 핵심 쟁점은 두 가지인데 그리스…
“주식시장은 단기로는 투표하는 기계지만 장기로 보면 기업가치라는 무게를 다는 저울이다.” 가치투자의 아버지라 불리는 벤저민 그레이엄의 말이다. 그의 말은 ‘진리’이지만 사실 기업가치 판단을 위해선 미래의 성장성을 안 볼 수 없기에 현실적으로 이게 녹록한 과제는 결코 아니다. 특히 지금…
주식에 투자하는 족족 대박을 터뜨린다면 주식 시장은 존재할 이유가 없을 것이다. 주식투자에 성공하기란 쉽지 않으며, 이를 위해서는 상당한 투자원칙과 지식이 필요하다. 펀드(특히 주식형 펀드) 투자를 통한 고수익 창출도 그리 쉽지만은 않다. 펀드투자에 성공하려면 펀드의 주요 특징 및 기…
2008년 금융위기 이후 글로벌 경제는 산업가동률의 급락을 경험했다. 이후 국가마다 가동률의 회복 속도가 달랐는데 한국이 가장 빨랐고, 선진국은 올해 들어 비로소 정상화가 이루어지고 있다. 위기 직전 시점인 2008년 8월 가동률을 기준점으로 놓고 이 수준으로의 회복 시기를 비교해 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