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초 투자자들은 “선진국과 신흥국 시장 중 어디에 투자해야 하나”라는 질문을 많이 했다. 두 시장을 비교하는 것은 신흥국 투자로 성과를 거뒀다면 이익 실현 차원에서, 선진국 투자로 만족하지 못했다면 새로운 투자처를 찾기 위한 선택의 문제였다. 선진국 시장은 지난 3년간 미국 서브프라…
굵직굵직한 기업들의 실적 발표가 일단락되면서 시장의 해석은 크게 두 가지로 나뉘고 있다. 첫째는 기업들의 실적이 예상에 부합하거나 기대 이상이었다는 점에서 그동안의 주가 상승에 합리적인 근거가 있었음을 보여주었다는 것이다. 시장을 주도했던 기업군의 이익 전망치도 상향조정되면서 이들 종…
미국이 제2차 양적완화 종료를 두 달여 남겨 놓은 가운데 26, 27일(현지 시간)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회의 결과에 세계인들의 시선이 쏠려있다. 회의 직후에 벤 버냉키 연방준비제도이사회(FRB) 의장의 기자회견이 예정돼 있지만 향후 정책방향을 가늠하기가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
주식시장이 뜨겁게 달아오르고 있다. 수십 년을 주식시장에 몸담고 있어도 주가가 오르는 이유는 지나봐야 정확히 아는 경우가 많았다. 시장의 열기 속에 거품론도 솔솔 피어오르고 있지만 올해 예상 실적을 기준으로 시장 전체의 주가수익비율(PER) 11배, 주가순자산배율(PBR) 1.5배를 …
투자하기 어려운 때다. 사상 최고치를 연일 돌파하는 주가를 보면 추가 상승 여력이 있는지 의문이고 해외 시장을 보면 금융위기의 아픔이 채 가시지 않았다. 전세금과 물가가 계속 오르고 있고 연말까지 금리 인상도 계속된다고 하니 부채가 있는 가계는 투자보다 이자 부담 줄이기에 관심이 높다…
과거 경험으로 볼 때 4월은 글로벌 자금이 많이 움직이는 시기다. 예를 들어 미국 주식형 펀드 자금의 월별 유입 규모를 보면 1991년 이후 19년 동안 1∼4월에 전체 유입 규모의 48.8%가 집중됐다. 2000년 이후로 보면 이러한 현상이 더욱 강화되면서 1∼4월에 전체 유입 규모…
외국인이 주식을 순매수 또는 순매도했다는 팩트가 주식시장의 움직임을 분석하는 데 자주 거론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그만큼 우리나라 주식시장에 미치는 외국인의 영향력이 크다는 증거이다. 외국인의 주식매매 패턴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가지 변수 가운데 ‘베이시스’라는 개념이 있다. 베이시…
3월 후반 가파르게 상승하던 주식시장이 금주는 오르락내리락을 반복했다. 그러나 주가가 조정을 보일 때마다 빠른 복원력을 보임에 따라 투자심리도 크게 호전되는 모습이다. 특히 1분기 중 세계증시가 동반 조정을 보이는 과정에서 한국 증시가 가장 빠르게 연중 최고치이자 사상 최고치를 돌파함…
최근 일부 건설사의 법정관리가 결정되면서 해당 건설사가 발행한 채권과 기업어음(CP)을 산 투자자들의 피해 우려가 커지고 있다. 일부 증권사가 제대로 위험을 경고하지 않고 채권과 CP를 팔았다며 항의하는 투자자들도 나타나고 있다. 이 때문에 과거 대우사태와 카드사태를 겪으며 위축됐던 …
2월 아프리카·중동지역의 민주화 운동을 계기로 급등하기 시작한 유가는 최근 가파른 오름세가 멈춘 듯하지만 여전히 상승 고삐를 늦추지 않고 있다. 두바이유는 배럴당 120달러에 근접해 있다. 중동 불안이 빠르게 해소될 가능성은 낮아 당분간 유가는 고공행진을 할 것으로 보인다. 유가 및 …
중동·아프리카 리스크에 동일본 대지진과 방사성 물질 누출 공포까지 더해지며 지난달 15일 연중 최저치를 보였던 국내 주가는 이달 1일 사상 최고치를 돌파하는 등 빠른 회복세를 보였다. 주가가 이번 주 들어 한풀 꺾이는 모습을 보이고 있지만 중동 정정불안 및 일본 지진의 여파가 계속되는…
가슴 철렁한 사건 이후 주가가 오히려 크게 뜨는 현상은 이번에도 예외가 아니었다. 동일본 대지진 이후 우리 증시는 연일 강하고 새로운 면모를 보이고 있다. 올해 증시에서도 외국인의 역할은 여전히 커 보이는데 한국이 글로벌 투자자의 눈길을 끄는 가장 큰 이유는 ‘수출기업들의 우량한 실적…
동일본 대지진 발생을 즈음해 저점을 형성했던 주식시장이 빠른 상승세를 보이며 1월의 연중 최고치 수준을 회복하는 등 오름세로 1분기를 마감했다. 1분기 세계 증시가 동반 조정을 거쳤으나 주가 복원력에서는 차별화가 나타나고 있다. 한국증시는 연중 최고치를 가장 빠르게 회복한 몇 안 되는…
3월 국내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4.7%로 치솟았다. 올해 들어 계속 한국은행의 목표치 4%를 넘어서고 있는 상황이다. 그럼에도 채권시장은 크게 반응하지 않았다. 어느 정도 이 수치를 가격에 반영해왔기 때문일 것이다. 게다가 정부는 봄이 되면 농축산물 가격이 내리면서 물가도 안정될 것이…
지난 한 달간 북아프리카, 중동, 일본에서 발생한 일련의 위기들을 보면서 전 세계의 정부, 기업가, 투자가들이 모두 절실하게 느낀 점이 있다면 △부품 국산화 또는 조달처 다변화 △매출처 다변화 △에너지 자립도 증대의 중요성일 것이다. 이 중 부품 국산화 제고와 공급처 다변화라는 측면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