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년 전 미국에서 비롯된 금융버블 붕괴의 여진이 여전히 세상을 뒤흔들고 있다. 지난주 21세기 들어 가장 성공적인 프로젝트로 평가되던 두바이 개발의 주역, 두바이월드가 채무상환유예를 선언했다. 그 여파로 달러화 가치가 올랐고 글로벌 증시는 크게 하락했다. 사실 이번 사태는 미국 서브프…
해마다 12월이면 연례행사처럼 배당투자의 시즌이 왔다고 말한다. 하지만 주식투자의 목적이 배당을 받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하면 대다수의 투자자들은 하품을 한다. 평균 투자기간이 1년이 되지 않는 데다 하루가 멀다 하고 다사다난한 사건이 벌어지는 한국의 현실에서 투자자들은 배당을 기다릴 …
27일(현지 시간)은 미국에서 ‘블랙 프라이데이(Black Friday)’로 불리는 연말 쇼핑시즌의 시작일이다. 해마다 이때가 되면 운송업체의 업황을 통해 미국의 소비경기를 미리 감지해 볼 수 있다. 올해의 주요 변화를 살펴보니 크게 세 가지로 압축됐다. 첫째, 주요 운송업체들의 임시…
미국 국채금리가 계속 내려가고 있다. 올해 중반 4% 선까지 올랐던 10년 만기 국채금리는 최근 3.3%대로 낮아졌다. 단기금리 하락은 더 인상적이다. 8월 1.3%로 올랐던 2년 만기 국채금리는 현재 0.7% 수준이다. 하반기에 들어설 때만 해도 경기 회복에 발행 물량 증가, 10월…
코스피가 3월 1,000에서 최근 1,600까지 높아졌다. 이번 강세장이 과거와 다른 것은 국내 투자자들이 철저하게 주식시장을 외면하는 가운데 주가가 올랐다는 점이다. 올해 내내 주식형 펀드에서는 환매가 이어졌다. 국내 및 해외 펀드에서 올 한 해 7조9000억 원의 자금이 이탈했다.…
2009년 한 해 동안 세계 경제를 두려움에 떨게 만들던 것 중 하나가 디플레이션이다. 미국 가계와 부동산 거품이 꺼지고 신용경색으로 말미암아 기업들은 수요 부진 속에서 과잉 생산능력을 떠안게 되었다. 고용 부진이 다시 수요 부진으로 이어지고 전반적인 자산가격이 하락한 것도 디플레이션…
달러당 원화 환율이 10월 중순에 기록했던 저점 아래로 내려갔다. 투자자들은 환율이 어디까지 더 내려갈 것인지, 또 환율이 내려가면 어떤 투자가 유리할지를 두고 고심하고 있다. 이를 판단하기 위해서는 환율 하락 이유를 구체적으로 살펴봐야 할 것이다. 필자는 환율 하락엔 다음 세 가지 …
주가에 영향을 주는 변수는 대단히 많지만 그중에서 가장 중요한 변수는 기업 이익이다. 주가의 움직임은 기업 이익의 장기 성장률을 반영해 왔기 때문이다. 많은 이들이 2010년 주식시장을 비교적 낙관적으로 보는 것도 기업 이익 증가에 대한 기대가 높은 데 따른 것이다. 2010년 기업 …
로치와 코언의 권불십년 게임. 월가에서 비관론과 낙관론의 두 국가대표가 모건스탠리의 스티븐 로치와 골드만삭스의 애비 코언이다. 1990년대 미국 증시의 대상승을 정확하게 예측해 한때 ‘애비 코언 가라사대’를 유행시킨 코언은 월가에서는 보기 드문 여성 투자전략가다. 1990년대 중반 당…
지난 주말 발표된 미국의 실업률 지표는 10.2%로 예상치를 상회했다. 발표 직전까지 시장에서는 고용지표 개선을 점쳤기에 발표 직후 투자자들의 실망이 쏟아져 나왔다. 그러나 막상 당일 주식시장은 소폭 상승으로 마감했다. 실업률은 올라갔지만 그중에서 내구재 제조업이나 전문직 분야의 실업…
최근까지 세계 각국은 금융시장 안정과 경기부양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쫓느라 한눈팔 겨를이 없었다. 이런 와중에 대다수 국가의 재정 곳간은 이미 동이나 버렸다. 특히 금융위기의 진원지였던 미국의 올해 재정 적자는 지난해보다 약 3배나 늘어났을 정도로 시름의 골이 깊다. 앞으로 경기회복이…
CIT와 캡마크(CAPMARK)라는 금융기관이 파산 신청하면서 미국 금융기관의 부실 문제가 다시 주목을 끌고 있다. 미국 상업용 모기지 대출 규모는 2조6000억 달러로 이 중 상업은행들이 보유하고 있는 상업용 모기지 관련 대출은 1조6000억 달러다. 이 대출 자산 중 8%가 연체되…
미래를 전망하는 데 있어 사람들이 가지는 인지적 편향 중 하나는 지금 보이는 것이 미래에도 지속될 것이라고 믿는 경향이다. 현재 상황이 좋으면 미래 전망도 장밋빛으로 이뤄지는 경우가 많고, 현재 상황이 나쁘면 예측도 잿빛인 경우가 많다. 인간의 예측 능력에는 어차피 한계가 있을 수밖에…
비교적 잘 버티던 주식시장이 아래쪽으로 방향을 잡았다. 향후 경기와 실적에 대한 우려가 주가의 하락 요인으로 작용했고 달러 가치가 강세로 돌아서면서 한국을 비롯한 전 세계 주식시장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경기와 실적에 대한 우려는 너무 앞서가는 투자심리의 산물로 볼 수 있다. 중국…
지난 주말 프로야구 한국시리즈가 대단원의 막을 내렸다. 백중지세의 힘겨루기에 종지부를 찍어 준 것은 예상 밖으로 프로 경력 2년차의 신인 선수였다. 30일에는 글로벌 주식시장에도 신인 선수 하나가 입장한다. 바로 중국의 GEM(Growth Enterprises Market)시장, 일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