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부자들은 자가용으로 눈길을 달리는 심정이다. 글로벌 경제가 좋아질 기미가 보이지 않고 국내 경제도 예측하기 어려워 자산운용 계획을 제대로 세울 수 없다. 부동산과 증시 전망도 불투명해 적극적인 투자를 꺼리고 있다. 그나마 최근 금융회사들이 내놓는 VIP 고객 전용 사모펀드나 주식…
자산운용사 직판 사모펀드, 판매수수료 없어SPAC는 소액 분산투자 통해 리스크 줄여야지난해 자산시장은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과도하게 풀린 유동성으로 크게 상승했다. 올해는 그 어느 때보다 변수가 많아 예측하기 어렵다고 자산가들은 말한다. 장기적으로 보면 상승하겠지만 그 과정에서 단기 …
국내 부자들의 자산 구성은 평균적으로 부동산이 70%, 예금을 비롯한 현금성 자산이 30% 정도다. 금융권에 거액을 예치한 부자들도 대개는 예금보다 훨씬 많은 부동산을 가지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부자들은 어떻게 금융상품을 운용하느냐 하는 고민도 있지만 부동산에 대한 의사결정에 더 많…
최근 각 금융회사들은 경쟁사 펀드에 가입한 부자 고객들을 뺏어오기 위해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다. 지난달 25일부터 펀드판매사 이동제도가 시행되면서 은행 증권 보험사에 넣어둔 펀드를 환매하지 않고도 별도의 수수료 없이 옮길 수 있게 됐기 때문이다. 하지만 대부분의 부자들은 당장 펀드…
올해 들어 국내 설정 해외펀드의 비과세 혜택 종료에 관심을 가지는 투자자가 많다. 2007년 6월 1일 시작한 해외펀드 비과세는 자산시장에 큰 파급효과를 미쳤다. 그 전에는 투자자들이 주로 재간접펀드(펀드 오브 펀드)나 해외 통화에 투자하는 뮤추얼펀드로 해외투자를 했다. 하지만 국내설…
연초부터 자산가들은 앞으로 자산운용을 어떻게 할지 깊은 고민을 하고 있다. 특히 지난해는 대부분의 예상과 달리 국내 주식시장이 50%에 이르는 큰 폭의 상승을 했기에 올해 주식시장 전망을 더욱 어렵게 하고 있다. 올해 국내 증시는 지난해보다는 상승률이 크게 둔화될 것으로 보는 자산가가…
겨울 휴가철이어서인지 요즘 부자들은 금융회사를 찾는 발길이 뜸한 편이다. 국내외 주요 주식시장의 혼조세가 이어지면서 마땅한 투자처를 찾기가 어려운 것도 그 이유 중 하나일 것이다. 하지만 많은 부자들이 투자한 국내 펀드와 해외 펀드는 계속 주시하고 있다. 국내 증시에서는 코스피 1,7…
새해 펀드시장 전망에 관해 많은 전문가가 이전보다는 나아질 것이라는 점에 공감하고 있다. 올해 펀드시장 환경은 지난해와 크게 두 가지 점에서 달라질 것으로 전망된다. 가장 큰 변화라면 해외펀드의 비과세 혜택이 종료됐다는 점이다. 금융소득 종합과세 해당자들은 해외펀드를 정리하여 국내 …
금리 점진적 상승 예상… 고정보다 변동형 상품 선호40조원 토지보상 인근지역… 국지적 가격 상승 나타날듯경인(庚寅)년 벽두부터 부자들은 자산시장의 주변여건을 세심하게 관찰하고 있다. 지난 한 해 거둔 투자성과를 새해 들어 더 키울 수 있는 투자전략을 세우려면 각종 금융변수들의 향방을 …
연말이 다가오면서 부자들은 내년도 투자 포트폴리오 윤곽을 그리고 있다. 이달 들어 2010년도 국내 경제 및 증시에 대한 긍정적 전망이 많아지면서 부자들도 이에 맞춰 포트폴리오를 재편성하고 있다. 2010년을 전망한 여러 보고서에 따르면 내년도에는 국가별 디커플링(탈동조화)이 더욱 …
12월은 한 해를 마감하는 달이라 자산가들도 송년회 등 그간 잊고 지냈던 이들과 만남의 자리를 마련하는 등 분주하다. 바쁜 가운데 올해 10월부터 변경될 예정이던 경험생명표가 내년 1월로 연기되면서 변경 전에 연금상품(거치형, 즉시형, 종신형 등)에 서둘러 가입하는 부자들이 적지 않다…
어느덧 2009년도 12월 한 달만 남겨 놓고 있다. 올해는 자산가들에게도 많은 투자교훈을 가르쳐준 해인 것 같다. 자산시장의 변동성이 커지면서 투자원칙과 기본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보여준 1년이었기 때문이다. 올해 1년 동안 자산가들은 어떤 투자교훈을 깨달았을까.○ 투자지침서 작성 투…
최근 부자들은 마음을 편하게 유지할 수 있었다. 올해 들어 글로벌 증시가 상당 부분 회복하면서 1년 전 악몽에서 서서히 헤어날 수 있었기 때문이다. 손실 난 펀드에서 벗어나 원금 회복에 이어 수익까지 얻은 고객들도 생겼다. 작년엔 투자 손실 때문에 줄였던 골프도 올가을엔 자주 가는 모…
최근 들어 시중에 단기 부동자금이 계속 증가하고 있다. 글로벌 금융위기의 혼란 속에서 급격하게 증가했던 부동자금은 점차 시장이 안정되면서 투자처를 찾아 감소했다. 최근 들어 부동자금이 다시 증가하는 것은 그만큼 자산가들의 불안한 심리를 반영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늘어나는 단기자금…
주식-부동산 투자조언 ‘꼼꼼 메모’… 세무강연엔 ‘좌석 부족’지난해 금융위기를 겪으면서 자산가들은 본인이 확인하고 아는 범위 내에서 투자하려는 자세를 유지하고 있다. 과거에는 금융권의 프라이빗뱅킹(PB) 팀장들이 조언해주는 대로 투자하고 그 결과를 받아들이는 경우가 많았다. 요즘은 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