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에 문화인류학자가 참여한다면 ‘무슨 소리인가’ 하는 분이 꽤 있을 것이다. 그러나 사실이다. 독특한 인테리어로 유명한 구글 본사의 디자인에도 인류학자가 주도적 역할을 하는 등 그들의 역할은 점점 커지고 있다. 인류학자들이 사용하는 참여관찰(participatory observat…
오랜 명성을 지키는 미국이나 유럽의 차량 브랜드들은 공통된 경험을 하나 갖고 있다. 1980, 90년대 일본 브랜드의 거센 도전을 이겨냈다는 점이다. 그런 브랜드 가운데 하나가 모터사이클 전문업체 할리 데이비슨이다. 1903년에 출시된 할리 데이비슨은 100년이 넘는 세월을 거쳐 단순…
많은 기업들이 색채와 브랜드를 연합해 쏠쏠한 재미를 보고 있다. 예컨대 코카콜라나 식품업체 하인즈는 빨간색, 펩시와 보석업체 티파니는 파란색, 맥도널드, 코닥, 렌터카 업체 허츠 등은 노란색과 강하게 연합되어 있어 그 색만 보고도 해당 브랜드를 떠올리는 소비자들이 많다. 그러나 색채…
필자의 은사 한 분은 기회 있을 때마다 곡식 따위를 까불러 쭉정이나 티끌을 골라내는 도구인 키를 최고의 디자인이라고 칭송한다. 키를 처음 보는 외국인들조차 정확히 잡고 자연스럽게 위아래로 흔들 정도로 형태 자체의 ‘어포던스(affordance·행동유도성)’가 높기 때문이다. 디자인계에…
깊은 울림으로 다시 태어난다많은 디자이너가 창의성을 담보하기 위해 저마다 고유의 방법들을 개발해 이용한다. 예컨대 이브 베하라는 스위스 디자이너는 ‘시나리오’를 기반으로 디자인을 한다. 특정한 스토리를 설정하고 그 스토리를 시각적 상징으로 표현한다는 기분으로 디자인을 하는 것. 이렇게…
○ 벤츠USA투데이에 ‘사진구함’ 광고몽타주 만들어 고객 감성 잡아○ BMW‘아이디어 계층’ 찾아내 공략심미적 스타일로 어필 성공세계 자동차 시장은 미국 브랜드의 약세와 일본 자동차의 여전한 강세 속에 우리 자동차가 틈을 비집고 약진하는 판세인 것 같다. 그런 와중에도 흔들림 없는 전…
이름이 좀 특이하지만 ‘택시(TAXI)’는 캐나다 토론토와 미국 뉴욕을 중심으로 캐나다에 본사를 둔 제법 잘나가는 광고대행사다. 특히 유머러스하고 독창적인 표현에 강하다. 나이키나 미니 등이 주요 클라이언트다. 택시는 2001년 새롭고 독특한 제품을 위한 캠페인을 기획하게 되었는데 바…
등도발적인 리얼리즘 광고로 ‘필 통하는 기업’ 이미지 심어어떤 디자이너도 쉽게 답하기 어려운 질문이 하나 있다. 바로 디자인 리더십과 소비자 욕구 가운데 무엇을 중시할 것인가의 문제다. 예를 들어 생각해 보자. 한 회사가 유명 모델을 골라 소비자들에게 어필할 것으로 파악된 제품의 장…
미디어 환경이 다양해지고 소비자군이 세분되면서 목표 시장에 접근하기 위한 미디어 전략 역시 달라지고 있다. 신문 잡지 TV 라디오 등 4대 매체에 대한 의존도는 줄어들고 인터넷 위성방송 등 뉴미디어의 비중이 커졌다. 나아가 새로운 매체 개발도 활발해지고 있다. 예컨대 대형 양판점의 계…
디자인의 숨은 기능이 하나 있다. 마케팅팀과 연구개발(R&D)팀을 유기적으로 연결해 기업의 제품개발 능력을 극대화하는 기능이 그것이다. 마케팅 부서는 시장 변화를 측정하고 분석해 틈새시장을 찾아내며 경쟁자와의 차별화를 노린다. 이를 토대로 디자인팀이나 R&D팀에 제품개발…
디자인 교체 타이밍이었다 디자인에서도 타이밍이 중요하다. 적시에 디자인에 변화를 주거나 새로운 디자인을 내놓
통일된 이미지 주는 ‘고유색’… 기업들은 저마다 고유색을 갖고 있다. 예컨대 삼성전자와 현대자동차는 짙
충성 고객 스타일에 딱 맞게 삼각김밥, 훈제 달걀, 샌드위치, 포장 김치, 포장 두부, 족발, 곡류, 소금, 과일, 콘돔
감성 디자인, 소비자 방어심리 뚫는 ‘요술 방망이’ ‘감성 디자인’이란 말이 부쩍 강조되고 있다. 본래 ‘디
‘퍼포먼스 인덱스’의 힘 디자인 에이전트가 클라이언트 앞에서 완성된 디자인을 프레젠테이션하는 자리. 발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