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한 해 코스피는 약 48% 상승했다. 그 기간 기관투자가들은 평균 39.5%의 수익을 올린 데 비해 개인투자자들의 수익률은 4.7%라는 아주 실망스러운 통계가 나왔다. 개인투자자들은 이런 강세장에서조차 왜 이렇게 저조한 수익률을 보인 것일까. 그 실마리는 부동산 투자에서 찾아볼 …
최근 달러당 원화 환율이 급락(원화가치는 상승)하고 있다. 이는 2년 전의 상황과 정반대로 그만큼 원화의 수급이 나아지고 있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2년 전, 환율과 관련된 금융상품 중에 ‘키코(KIKO)’가 있었다. 이 글을 읽고 있는 독자 중에도 KIKO에 대한 씁쓸한 기억이 있는 …
지난주 삼성전자의 주가가 사상 최고치를 경신했다. 이 주식을 보유한 투자자들은 단 한 명도 손해를 보지 않았다는 뜻이다. 코스피가 2007년의 최고치 대비 20%가량 떨어진 상태에서 이처럼 개별 주식이 신고가를 보인 것은 대단한 일이다. 더구나 삼성전자가 코스피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을…
지난해 말로 해외 주식에 대한 양도차익 비과세 혜택이 종료됐다. 투자자들이 해외 펀드에 대한 환매를 지속하는 것으로 보아 이제는 여건만 되면 팔고 정리하고 싶어 하는 듯하다. 차익에 대한 세금을 따로 내면서까지 투자하고 싶지는 않기 때문이다. 게다가 이제야 겨우 원금이 회복되고 있으니…
연말이 다가오면서 내년 경제와 주식시장에 대한 전망을 많이 듣게 된다. 해외에선 두바이 사태 같은 악재들이 들려오고 있지만 국내 경제에는 다행히 긍정적인 얘기가 더 많은 듯하다. 여기서 한 가지 의문이 든다. “경제가 좋아진다면 투자를 해야 하나?” 또는 “경제가 나아지면 과연 주식시…
지난달 말 마침내 두바이에서 우려하던 소식(두바이월드의 채무상환유예)이 날아왔다. 투자자들은 ‘이 사태가 혹시 또 다른 파장의 시작이 아닌가’ 하며 불안해했다. 다행히 세계 증시는 단기적으로 급락했다가 빠르게 회복했다. 하지만 과거의 예를 봐도 이런 ‘메이저급’ 악재는 곧잘 시장에 장…
내년에 한국에서 태어나는 아이들의 기대수명이 79.4세라고 한다. 이는 10년 전에 비해 5세가량 늘어난 것이고 미국의 79.2세보다 조금 더 긴 것이다. 이제는 80세 돌파도 눈앞에 두고 있다. 진화를 연구하는 학자들은 1만 년 전 원시인들의 평균수명이 20세가 넘지 않았을 것으로 …
“좋아. 어디까지 가나 보자.”, “나랑 한번 해보자는 거지?” 주식을 매입하자마자 손해가 나니까 이렇게 혼잣말을 하며 당한 것을 되돌려 주겠다고 다짐하는 투자자를 최근 본 적이 있다. 이렇게 어떤 투자자들은 주식시장이나 개별 주식을 실제 눈앞에서 거래를 하는 상대방쯤으로 여기는 경향…
주가 상승해 고점 오르면내려가도 그 고점에 얽매여투자판단 흔들리기 쉬워지금의 시장 상황이 중요 프랑스 파리에 처음 온 이방인은 에펠탑을 중심으로 동서남북의 방향을 따지면서 지리를 익힌다고 한다. 파리의 랜드마크는 에펠탑이고 그로부터 모든 길이 방사형으로 펼쳐져 있으니 당연히 그렇게 방…
미국의 전 대통령인 로널드 레이건의 일화다. 그는 공식석상에서 강연을 할 때마다 제2차 세계대전 당시 한 공군장교의 영웅적인 전투 활동을 묘사하면서 이를 본받아야 할 모범사례로 치켜세웠다. 레이건에게 이 이야기를 여러 번 들은 한 기자가 실제 그런 군인이 있었는지 고증을 해봤지만 그런…
요즘 주가 하락폭이 두드러진 주식들이 눈에 많이 띈다. 코스피는 고점 대비 7% 정도 하락한 수준이지만 종목별로는 20∼30%의 깊은 조정도 나타난다. 이런 주식을 갖고 있는 투자자들은 ‘나중에 다시 주가가 오를 것을 대비해 지금이라도 더 투자를 해야 하는 게 아닌가’라는 생각을 할 …
1. 지난달 21일 한국 주식시장은 파이낸셜타임스스톡익스체인지(FTSE) 선진지수에 편입됐다. 이 지수는 모건스탠리캐피털인터내셔널(MSCI) 선진국지수와 함께 글로벌 투자자금이 벤치마킹하는 투자의 양대 지표이다. 쉽게 얘기하면 글로벌 자금의 종합주가지수라고 보면 된다. 이런 지표에 들…
손실상태 펀드 붙잡고“장부상 손해일뿐” 위안하다비자발적 장기투자 대열에원점서 냉철하게 평가해야 최근 증
시간 지날수록 수익 기대치 증가“한 번에 왕창 먹자” 베팅액 커져증시 과열땐 ‘덜 위험한 투자’ 현명
손해는 투자의 한 과정평소 투자 패턴 유지해야나중에 더 큰 이익 볼수도 최근 펀드를 환매해 직접 투자에 나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