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위스의 비결은사소한 결정도 주민 토론사회참여 높고 정치 신뢰프랑스의 사회통합은이민자-노숙인 문제 심각시민단체 나서 해법 찾아출산율 꼴찌 한국은인구 줄면 성장 불가능국가-기업-가정 노력해야 크리스마스를 앞둔 지난해 12월 20일 스위스 최대도시 취리히 시의 취리히 호수. 이상 한파가 …
《지난해 12월 15일 기자가 방문한 스페인에서는 철도노조의 파업이 한창 진행 중이었다. 철도관리원과 기관사들이 가입한 노조는 경제위기에 따른 인원 감축을 반대하고 근무환경을 개선해 달라는 요구조건을 내걸고 파업을 벌였다. 하지만 철도역은 대부분 정상적으로 운영되고 있었다. 철도노조의…
아부다비… 640억달러 들여 2개 섬 휴양-예술 중심지로 개발싱가포르… 국제전시회 유치 전폭 지원… 관광업 업그레이드영국… 금융-서비스 ‘舊동력’ 외에 디자인산업 집중 육성아랍에미리트(UAE) 수도 아부다비가 문화산업단지로 개발하는 야스 섬은 아부다비 시내와는 전혀 다른 모습이다. 아…
채용정보업체 인크루트가 최근 전국 대학 졸업예정자 381명을 대상으로 ‘졸업 후 진로’에 대해 물은 결과 창업을 하겠다고 밝힌 학생은 7명뿐이었다. 이 설문에서 응답자들이 가장 선호한 직장은 신분이 보장되는 공기업이었다. 이는 한국의 젊은이들 사이에 퍼져 있는 기업가정신의 현주소를 적…
경제 전문가들은 한국이 주요 20개국(G20)을 넘어 2020년 G10으로 도약하기 위한 가장 중요한 과제로 녹색성장 동력 육성과 ‘수출 한국’을 뛰어넘는 경제체질의 개선을 꼽았다. 이 같은 결과는 동아일보가 올해 11월 G20 정상회의 개최를 앞두고 ‘G20에서 G10으로’ 신년기…
중국 상하이(上海)에서 만난 인터넷 기업 ‘상하이 식스컴’ 대표 리비하오(李碧浩·31) 씨. 어려서부터 ‘내 사업’을 하는 게 꿈이었던 그는 대학을 졸업한 뒤 곧바로 창업을 선택했다. 2006년 3월 회사를 차렸지만 처음 1년 동안 매출액은 생각만큼 늘지 않았다. 6명의 직원이 동요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