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주 동아경제 ‘A+ 자기소개서 만들기’의 주인공은 기업의 사회공헌 분야에서 일하고 싶다는 뜻을 밝힌 B 씨다. 취업포털 커리어 경력개발연구소 고진선 컨설턴트가 B 씨의 자기소개서에 대해 조언했다.》 ▼ 기업 사회공헌 분야 희망하는 B 씨의 자기소개서 ▼저는 어렸을 때 아버지의…
《이번 주 동아경제 ‘A+ 자기소개서 만들기’의 주인공은 S대기업 인턴사원직에 지원한 A 씨다. 취업포털 커리어 경력개발연구소 고진선 컨설턴트가 자기소개서가 갖춰야 할 ‘기본요건’을 중심으로 조언했다.》 대기업 인턴사원직 도전한 A 씨의 자기소개서‘오늘도 저의 한계를 시험하며 내일…
이번 주 동아경제 ‘A+ 자기소개서 만들기’의 주인공은 음향기기 제조전문 중소기업 영업직에 지원한 L 씨다. 취업포털 커리어 경력개발연구소 고진선 컨설턴트가 자기소개서가 갖춰야 할 ‘기본 요건’을 중심으로 조언했다. 저의 고등학교 시절 별명은 ‘찍스’입니다. 남녀공학을 다니면서 좋아…
《이번 주 동아경제 ‘A+ 자기소개서 만들기’의 주인공은 항공사 승무원을 꿈꾸는 L 씨다. 대학시절 배낭여행 때 만난 항공사 승무원의 모습에 매력을 느껴 최근 ○항공에 지원했다고 한다. 취업포털 커리어 경력개발연구소 고진선 컨설턴트가 항공사 승무원에 지원하는 구직자에 초점을 맞춰 조언…
정보기술(IT) 관련 대기업의 경영지원직에 지원한 K 씨. 남들은 취업 재수가 부담스러워 중소기업이나 중견기업으로 취업 눈높이를 낮췄지만 K 씨는 부모님 등 주변의 기대를 저버리지 않기 위해 대기업 아니면 아예 지원조차 하지 않았다. 결과는 좋지 않았다. 작년 하반기 공채에선 번번이 …
《대학에서 컴퓨터정보처리학을 전공한 J 씨(25)는 2008년 대학 졸업 후 한 소프트웨어회사에 입사해 프로그램 개발자로 1년간 일했다. 업무가 적성에 맞지 않아 퇴사한 후 5개월간 정보기술(IT) 전문교육기관에서 전문가과정을 다니며 재취업하려고 했지만 사정은 여의치 않았다. 이번 주…
《서울 상위권 대학에서 경제학을 전공한 A 씨는 평소 꼼꼼한 성격을 살려 은행권 취업을 희망하고 있다. 대학 시절 파생상품 투자상담사, 증권투자상담사 등 금융 관련 자격증을 따놓았다. 그렇다고 A 씨가 오로지 취업에만 목표를 두고 대학생활을 한 것은 아니다. 어릴 적부터 관심이 많았던…
《교육회사 기획업무직에 도전한 A 씨는 직장 경력 6년차의 이직 희망자다. 대학 졸업 후 유아교육 전문회사에서 기획직으로 3년간 일했던 A 씨는 이후 생명보험 영업직, 휴대전화 서비스센터 운영 등의 업무를 했다. 휴대전화 서비스센터가 문을 닫게 되면서 다시 구직에 나선 A 씨는 첫 직…
《외식업체 영업관리직에 도전하는 C 씨는 서울 소재 중상위권 대학에서 의상학과 광고홍보학을 전공한 톡톡 튀는 감성의 소유자다. C 씨는 대학시절 마트 시식, 서울메트로 홍보캠페인, 외식업체 상권분석 마케팅 프로젝트, 자동차 와이퍼 판매, 패션잡지 편집보조원 등 다양한 분야에서 아르바이…
‘기업의 입’인 홍보직은 여성 구직자가 많이 지원하는 분야다.회사의 긍정적인 정보를 언론에 제공해 기사화하거나 회사 경영에 유리한 여론 환경을 만드는 것이 주 업무다.커뮤니케이션 능력이나 분석력, 기획력, 창의력, 전달력 등 여러 방면에 걸쳐 다양한 능력이 필요한 분야다.이번 주 ‘A…
《수도권의 한 대학에서 의료경영학을 전공한 B 씨(23·여)는 제약회사 경영기획직 취업을 희망하고 있다.적극적인 성격의 B 씨는 대학생활 틈틈이 의료 관련 공모전에 응모하며 해외연수도 다녀왔다.남들은 어디든 들어가면 된다며 여기저기 입사원서를 내지만 B 씨는 전공을 살려 취업하고 싶었…
《서울에 있는 중위권 대학에서 국제무역을 전공한 A 씨(27)는 다음 달 졸업을 앞두고 있지만 아직 직장을 구하지 못했다. 석유화학분야 영업직을 희망하는 A 씨는 학업과 별도로 해외 인턴십과 무역전문가 양성과정을 수료했다. 높은 토익 점수, 중국어능력시험(HSK) 6급 등 만만치 않은…
《2월 경기도 소재 대학의 컴퓨터학과를 졸업하는 김모 씨(23·여)는 아직 자신의 진로를 구체적으로 고민해본 적이 없다. 졸업이 코앞에 닥쳤으니 남들처럼 취업을 하긴 해야 하는 상황에서 이왕이면 전공을 살릴 수 있는 직무가 좋겠다는 것 외에 자신이 무엇을 하고 싶은지 확신이 서지 않는…
《구직자에게 자기소개서는 자신이라는 상품을 알릴 수 있는 유일한 홍보물입니다. 채용전문가들은 100% 사실만 써야 하는 이력서와 달리 자기소개서는 99% 사실에 근거한다고 말합니다. 1% 포장의 여지가 남아 있다는 것이죠. 구직자들은 기업 인사담당자가 그 많은 자기소개서를 다 읽을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