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서, 거기엔 지금 뭐가 붙었답니까?” 최근 경쟁적으로 열린 통신 3사의 사물인터넷(IoT) 전용망 기자간담회 자리에서 ‘NB(Narrow Band·협대역)-IoT’ 진영에 있는 기업 임원이 했던 말입니다. 경쟁 기술인 ‘로라(LoRa)’망 진영에 있는 SK텔레콤이 7월 먼저 전…
“루이뷔통이 입점을 확약했다.” 1일 현대백화점그룹이 낸 보도자료에 써 있던 이 문구 때문에 면세점 업계가 떠들썩했습니다. 보도자료는 현대백화점그룹이 연말에 신규 면세사업자로 선정되면 루이뷔통, 디오르 같은 명품 브랜드 면세상품 공급 대행업체인 부루벨코리아와 협력하기로 약속했다는 …
요즘 한국수자원공사(K-water)가 ‘미르재단’ 때문에 남몰래 속을 끓이고 있습니다. ‘수공이 미르재단과 모종의 사업을 벌이고 있다’는 소문 때문입니다. 소문은 올해 3월 수공이 내놓은 병입 수돗물(병에 담는 수돗물) 브랜드가 ‘미미르(Mimir)’로 정해지면서 시작됐습니다. ‘미…
‘삼성전자 목표주가를 210만 원으로 상향 조정.’ ‘갤럭시 노트7 우려가 있지만 계속 성장할 가능성이 커 목표주가를 208만 원으로 올림.’ 7일 삼성전자가 시장의 예상보다 높은 3분기(7∼9월) 영업이익 잠정치를 내놓자 10일 대부분의 증권사는 삼성전자 주가가 200만 원 이상으…
지난달 30일 취재차 한 회사의 대표번호로 전화를 걸었습니다. 회사 관계자는 전혀 모르는 사이인데도 싫은 기색 하나 없이 잘 응대해 줬습니다. 고마운 마음이 든 것도 잠시. 이 관계자는 카카오톡으로 기자에게 “기사에 ○○○의 이름 언급을 부탁한다”며 커피 모바일상품권(기프티콘)을 보내…
‘여름마다 누진제로 20만 원 가까이 전기요금을 내던 김전력 씨. 올해부터 전기회사를 ○사로 바꾸며 요금 부담이 확 줄었다. 밤 시간대 요금이 낮 시간의 4분의 1인 O사의 심야할인제를 선택했기 때문이다. 전기와 휴대전화, TV를 묶음 상품으로 가입해 10% 추가 할인도 받았다.’ …
최근 스마트워크가 다시 화두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대통령이 나서서 기업 스마트워크센터를 찾고, 주요 기업들도 유연근무제 방침을 속속 발표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회사에 얼굴은 비쳐야지’ ‘상사가 안 가고 있는데 어딜 퇴근해’라는 분위기가 남아 있는 회사에서는 먼 나라 이야기입니다. 만…
KDB산업은행 쇄신의 밑그림을 그릴 KDB혁신위원장에 4일 선임된 김경수 성균관대 경제학과 교수는 이틀 뒤 기자를 만나자마자 휴대전화부터 내밀었다. “문자메시지가 엄청나게 오더군요. 거의 모든 내용에 빠지지 않고 들어 있는 표현이 있더군요. ‘똑바로 하라’는 겁니다.” 산업은행은 …
장기 렌터카를 ‘공유경제’를 이용해 거의 공짜로 쓸 수 있는 방법이 나왔습니다. 자동차 공유 서비스 업체 ‘쏘카’가 6일 선보인 ‘제로카셰어링’ 프로그램이 바로 그 주인공입니다. 제로카셰어링을 신청하면 현대자동차의 아반떼AD 신차를 1년간 월 대여료 19만8000원(일반 렌터카업체…
‘유아인 발렌티노 슈트, 구매가 245만 원, 경매 시작가 24만 원.’ 지난달 20일 LG유플러스 사내 포털 사이트에 빨간 체크무늬 슈트 사진과 함께 이런 글이 올라왔습니다. LG유플러스 전속 광고 모델인 배우 유아인 씨가 촬영 당시 입었던 옷이 경매에 나온 것입니다. 경매 …
동아일보 6월 21일자 B3면에 나간 ‘연구개발(R&D) 현장을 가다’ 시리즈 기사 취재를 위해 17일 대전 유성구 엑스포로 SK이노베이션 B&I연구소에서 이장원 소장(상무) 등을 만나 인터뷰하면서 코끝이 시큰해졌습니다. 분량상 지면에 모두 싣진 못했지만 배터리 핵심소재…
일본 유력 경제지인 니혼게이자이신문이 최근 아시아 기업 331개를 대상으로 한 기업 경쟁력 평가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그중에는 국내 기업 31곳도 포함돼 있었습니다. 결과는 일반적인 예상과는 조금 다릅니다. 1위는 싱가포르 통신사인 스타허브가 차지했습니다. 중국 최대 인터넷 검색회…
“저는 질문을 사랑합니다. 더 물어보세요.” 8일(현지 시간) 미국 새너제이 ‘뉴타닉스’ 본사를 방문했을 때 수디시 나이르 사장이 한 말입니다. 뉴타닉스는 인프라(서버, 스토리지 등) 플랫폼 사업을 하는 기업. 2009년 창립한 후 전 세계에 임직원 2000여 명을 둔 글로벌 기업…
“대리운전 프로그램이 오작동해서 콜을 받게 됐는데 기존 대리운전 업체들은 저(대리운전 기사)에게 콜 취소 수수료를 받았어요. 항의를 하면 ‘그만두세요’ 그래버려요. 기존 업체에 대한 불신 때문에라도 카카오드라이버를 환영하지 않을 수 없네요.” 4일 기자가 대전에서 ‘카카오드라이버’…
‘T멤버십 혜택 ×판 되네요.’ 지난달 30일 국내 최대 스마트폰 커뮤니티 ‘뽐뿌’에 올라온 글의 제목입니다. 이날 SK텔레콤은 홈페이지를 통해 멤버십 혜택 변경을 공지했습니다. 변경 내용의 가장 아랫단에는 CU, 롯데리아, 세븐일레븐, 나뚜루, 스무디킹 등의 제휴처에서 실버·일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