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일 무디스의 한국 국가신용등급 상향 조정 소식에 주무부처인 기획재정부에 모처럼 웃음꽃이 피었습니다. 그동안 저성장, 가계부채, 내수침체 등 경제 전반에 우울하고 긴박한 소식만 가득하던 참이라 이번 일이 더욱 반가웠던 것이죠. 이날 러시아 출장길에 오른 박재완 장관은 페이스북에 …
이달 초 발표한 공인재무분석사(CFA) 레벨3 합격자 중 하나은행 직원이 11명이나 붙어 은행권에서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전체 합격자의 5% 정도를 하나은행이 배출한 것입니다. 하나은행이 2011년부터 ‘고시반’ 운영에서 ‘자격증 수당’까지 파격적으로 지원한 덕분입니다. 이 때문에 …
인구통계를 보다 보면 항상 우울한 내용들만 가득합니다. 합계출산율은 선진국 중에서도 거의 바닥을 헤매고 가임(可姙) 여성의 절대숫자도 점점 줄고 있습니다. 또 산모의 평균연령이 매년 높아지면서 미숙아의 비율도 늘어나고 있죠. 그나마 올해 통계에는 “우리 사회가 성숙해가고 있다”며 안심…
멋 내기에 관심이 많은 사람들 사이에서는 “아무리 가진 게 없어도 남자는 시계 벨트 지갑 값을 아끼지 말고, 여자는 핸드백과 구두는 꼭 좋은 것을 갖고 있어야 한다”는 말이 있습니다. 여기에 ‘마이 카’ 시대가 되면서 자동차가 추가됐습니다. 그리고 최근에는 신용카드가 주요 결제수단이 …
K팝 선풍이 세계를 휩쓸면서 외국인들이 한국 연예기획사 주식을 대거 사들이고 있습니다. 특히 와이지엔터테인먼트와 에스엠의 주식을 쓸어 담고 있습니다. 15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14일 마감 기준으로 와이지엔터테인먼트의 외국인 보유 비중은 6.91%입니다. 올해 1월 2일의 3.04%…
27일 오후 국토해양부 홈페이지에 1∼3분짜리 손수제작물(UCC) 동영상 20편이 등장했습니다. 당일 국토부가 발표한 ‘2012년 국토해양 업무계획’을 홍보하는 UCC들입니다. 그런데 지금까지 봐왔던 정부의 전시성 정책홍보 동영상과 많이 달랐습니다. 우선 제목부터 튑니다. ‘우리 버스…
“어! 크리스마스트리가 왜 없어졌지?” 21일 서울 서초구 양재동 현대자동차그룹 본사 사옥 1층 로비. 점심시간을 마치고 들어오던 이 회사 직원들은 아침까지만 해도 제자리에 놓여 있던 트리가 갑자기 사라진 것을 알아채고 의아해했습니다. 크리스마스는 아직 4일이나 남아 있는데, 현대차 …
“나갔으면 하는 사람은 남고, 핵심 인력은 나가려고 하니….” 5일부터 13일까지 일반 직원들을 대상으로 명예퇴직 신청을 받은 SC제일은행이 핵심 인력으로 꼽히는 상당수 프라이빗뱅커(PB)들도 명퇴 신청한 것으로 드러나자 ‘속앓이’를 하고 있다. 명퇴를 신청한 SC제일은행 직원은 전체…
지난해 ‘세계 빅5’에 진입한 현대자동차는 최근 전 세계를 무대로 맹활약을 펼치고 있습니다. 미국 유럽 중국 등 주요 시장은 물론이고 브라질 러시아 인도 등 신흥국에서도 잇달아 성공을 거뒀습니다. 하지만 유일하게 현지 시장 공략에 실패한 국가가 있습니다. 바로 일본입니다. 현대차는 2…
서울에서 출발해 경부고속도로를 타고 양재 나들목을 지나 만남의 광장 인근. 도로 양쪽에 대형 옥외 광고판이 눈에 띕니다. 왼쪽은 LG전자의 ‘시네마 3D’ 광고판. 시네마 3D 안경 하나로 3D TV, 3D 모니터, 3D 노트북을 쓸 수 있다는 것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반대쪽에는 TV…
“보너스만 5400만 달러(약 624억 원)!” 대우조선해양이 최근 프랑스 정유사인 토탈에서 받은 인센티브입니다. 대우조선은 세계 최대 규모의 부유식 원유생산·저장·하역설비(FPSO)인 ‘파즈플로’의 종합 준공식을 앙골라에서 개최했다고 24일 밝혔습니다. 이 설비는 토탈이 대우조선해양…
독일은 인구 8200만 명 가운데 매년 해외여행을 즐기는 사람이 8000만 명(중복 여행자 포함)에 달할 정도로 세계 최대의 관광시장입니다. 이 때문에 독일 관광업계 최고경영자(CEO)들이 매년 한자리에 모이는 ‘독일여행업협회(DRV) 연차총회’는 전 세계 관광업계가 서로 유치하기 위…
“국가가 부도 날 위기인데 모터쇼는 무슨….” ‘자동차 축제’인 모터쇼가 유럽에서 잇달아 취소되고 있습니다. 세계 경제를 뒤흔들고 있는 유럽발 재정위기의 여파입니다. 10일 세계자동차공업협회(OICA)에 따르면 지난달 6일(현지 시간) 루마니아 부쿠레슈티에서 열릴 예정이던 국제모터쇼…
“1만 명만 와도 성공이라고 생각했는데 2만5000명이 몰리다니…. 우리도 깜짝 놀랐습니다. 참석한 분들의 눈빛을 보니 정말 ‘절박함’이 묻어나더라고요.”(농림수산식품부 경영인력과 황규광 사무관) 요즘 농식품부에서는 4일부터 6일까지 서울 강남구 대치동 서울무역전시장에서 열린 ‘201…
“돼지 똥으로 전기를 만들어 쓴다고?” 요즘 농촌진흥청에서는 전북 김제시 공덕면에 위치한 ‘증촌마을’이 화제입니다. 증촌마을은 전체 31가구에 불과한 작은 마을인데요. 4일 이 마을의 ‘특별한’ 전력발전기가 가동되면서 에너지 자립 마을의 꿈이 현실화되고 있습니다. 이 특별한 발전기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