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국 정부의 힘을 모아 ‘식량 투기꾼’을 몰아냅시다.” 22, 23일 프랑스 파리에서 주요 20개국(G20)의 농업 고위관료들이 참석하는 ‘G20 농업장관회의’가 열립니다. 이번 회의의 주제는 ‘세계 식량 안보’로 회의 의장국인 프랑스는 농산물을 포함한 1차 산물의 가격 변동성 완화…
요즘 돼지고기 값이 연일 난리입니다. 구제역 여파로 국내산 돼지고기 공급 능력이 크게 떨어졌기 때문인데요. 축산농가도, 소비자들도 한숨만 나오는 이때, 남몰래 웃음 짓는 이들이 있습니다. 바로 한국시장으로의 ‘수출 대박’을 맞은 해외 축산농가들이죠. 19일 농림수산검역검사본부에 따르면…
이달 말 3년 임기를 마치고 퇴임하는 KOTRA 조환익 사장(사진)이 2일 임직원들에게 e메일을 보냈습니다. 26번째로 보낸 ‘마지막 편지’에서 조 사장은 ‘버킷 리스트’(죽기 전에 꼭 이루고 싶은 꿈의 목록)를 적어내려 갔습니다.그 리스트는 이렇습니다. 직원들과 점심 약속을 하고 1…
지난해 5월 티켓몬스터가 첫 서비스를 시작한 뒤 소셜커머스 업체들은 급격하게 몸집을 키우며 다양한 제품과 서비스 등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하지만 소셜커머스 업체들이 유독 힘을 못 쓰는 분야가 있습니다. 바로 소개팅, 결혼 시장입니다. 소셜커머스 업체들은 여러 분야의 업체들과 제휴해 가…
애프터서비스(AS)의 질은 제품을 살 때 소비자들이 고려하는 중요한 요소 가운데 하나입니다. 이 때문에 기업들은 좀 더 나은 AS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AS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 ‘비포서비스(BS)’ 개념도 등장하고 있습니다. 고객이 유지, 보수 신청을 하기 …
현충일 연휴를 앞두고 일부 상장회사가 ‘올빼미 공시’를 해 눈살을 찌푸리게 하고 있습니다. 올빼미 공시란 오후 3시 증권시장이 마감된 뒤 나오는 악재성 공시로 거래가 재개되면 투자자들에게 손실을 주는 일이 많습니다. 이번처럼 연휴가 이어지는 때는 특히 주의해야 합니다. 5일 금융감…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가 조만간 벤츠 중고차 매매 서비스를 시작하기로 했습니다. 벤츠코리아는 하반기에 중고차 전문 브랜드 ‘스타클래스’를 선보이고 중고차 매입, 이력 관리, 정비, 할부금융 등을 아우르는 중고차 서비스를 시작할 예정입니다. 이에 앞서 페라리 공식 수입사 FMK는 지난달 1…
‘고속도로 휴게소에 오징어가 없다니?’ 직장인 한모 씨(29)는 지난달 지방 출장길에 서해안고속도로의 한 휴게소에 들렀다가 황당한 일을 겪었습니다. 휴게소 간식의 대명사인 오징어를 사려는 그에게 점원이 “요즘은 공급에 차질이 생겨 오징어를 안 판다”고 했기 때문이죠. 오징어 동향이 이…
홍콩에서 완구 무역사업을 하던 루치엔 감바로타 씨는 1000달러(약 107만 원)가 넘는 전기요금 고지서를 보고 깜짝 놀랐습니다. 덥고 습한 기후 때문에 하루 종일 에어컨을 가동했지만 이 정도일 줄은 몰랐습니다. ‘싼 비용으로 에어컨을 돌릴 순 없을까?’ 생각 끝에 한줄기 스쳐가는 바…
경영 부실과 유동성 악화 등으로 영업 정지된 7개 저축은행의 인수전이 5월 30일 인수의향서(LOI) 접수 마감을 계기로 본격적인 막이 올랐습니다. 접수 마감일인 이날 KB금융, 신한금융, 하나금융, 한국투자금융 등 지주사 4곳과 키움, 대신 등 증권사 2곳이 참여해 총 7건의 LOI…
국가대표 A매치도 아닌데 숱한 팬들의 밤잠을 설치게 한 축구경기는 싱겁게 끝났습니다. 29일 새벽 유럽 최고의 축구클럽을 가리는 영국 맨체스터 유나이티드(맨유)와 스페인 FC 바르셀로나(바르사)의 경기는 박지성 선수의 맨유가 애처로워 보일 만큼 볼 점유율이나 패스 능력에서 바르셀로나가…
전 국민의 간식인 순대. 그 순대를 만드는 전국 53개 순대 제조업체가 협동조합을 설립했습니다. 국내 전체 순대제조업체의 70%에 해당한다고 합니다. 순대 업체들이 단체를 만든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이들이 조합을 설립한 가장 큰 이유는 순대 시장의 위기 때문입니다. 구제역 이후 순…
금융기관에 대한 검사권을 둘러싸고 물밑에서 전개되던 금융감독원과 한국은행의 갈등이 2라운드로 접어들었습니다. 23일 오전 금감원은 기자들을 대상으로 ‘국내외 금융시장 동향’에 대한 브리핑을 가졌습니다. 금감원이 이 같은 내용으로 브리핑을 한 것은 처음입니다. 앞으로 매주 정례적으로 브…
요즘 영화계에서 많은 돈을 들이지도, 엄청난 마케팅을 하지도 않은 영화 한 편이 잔잔한 화제를 낳고 있습니다. ‘고마워, 미안해’인데요. 정식 개봉에 앞서 18일 제8회 환경영화제에서 처음 선보인 후 ‘이효리가 펑펑 울고 간 영화’란 타이틀까지 얻으며 관심을 모으고 있습니다. ‘고마…
지난달 대전지역 어음부도율이 비정상적으로 폭등한 것으로 나타나 그 원인을 놓고 한바탕 소동이 일었습니다. 19일 한국은행이 발표한 ‘4월 중 어음부도율 동향’에 따르면 대전지역 어음부도율은 3.31%로 전달의 0.09%보다 37배 가까이 치솟았습니다. 부도금액은 3월 132억8000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