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0년대 초 중국의 인터넷 업체인 시나(Sina)가 처음으로 나스닥에 상장된 이후 200개가 넘는 중국 업체들이 미국의 뉴욕 증시에 상장됐다. 이 중국 업체들은 상장 당시의 우려를 불식시키고 지속적인 성장과 수익을 내며 기업 가치를 올려가고 있다. 새로운 패러다임의 사업 모델과 경…
지난 주말 미국 뉴저지 주 한 쇼핑몰의 테슬라 매장에 방문해 전기자동차 ‘모델S’를 직접 시승해봤다. 우아한 곡선미가 모델S라는 이름과 잘 어울렸다. 아이패드 두 개를 겹쳐 놓은 듯한 계기판은 차량이라기보다는 거대한 정보기술(IT) 기계 같다는 느낌을 줬다. 벤츠 E클래스나 BMW5 …
영국 런던에서는 ‘이주노동자’ ‘다문화가정’이란 표현은 좀처럼 사용하지 않는다. 국제금융 1번지 런던은 전문직종 종사자뿐만 아니라 세계 곳곳에서 찾아온 노동자들의 도시다. 런던에서 ‘이주민’ ‘외국인’이란 말은 마치 ‘외계인’과 동의어 같은 느낌이다. 자국 국적이 아닌 사람을 일컬을 …
2014년 5월 22일. 국제사회는 2006년에 이어 태국의 쿠데타를 또 한 번 목격해야 했다. 1932년 왕정이 끝난 이후 벌써 19번째 군사 쿠데타다. 군부 수립 후 두 달여가 지난 지금 태국은 당시 국제사회의 부정적 시각과 반민주적 행위에 대한 내부 비판으로 사회 혼란이 가중…
브라질이 월드컵 4강전에서 독일에 충격적인 패배를 당했다. 주축 공격수 네이마르와 수비의 핵이자 주장인 치아구 시우바의 결장이 주된 이유라고는 하지만 안방에서 1-7이란 스코어로 대패한 것은 브라질의 자존심을 무너뜨리기에 충분했다. 금융업계에서는 ‘1%’밖에 안 되는 경제성장률과 ‘7…
스포츠를 좋아하는 영국 사람들은 요즘 즐거운 고민에 빠져 있다. 퇴근 무렵 브라질 월드컵 중계가 시작되고, 낮 시간에는 윔블던 테니스가 한창 진행되기 때문이다. 휴가를 내고 테니스 보러 갈까, 아니면 일찍 퇴근해 동네 퍼브(영국식 대중술집)에서 축구를 보며 맥주나 마실까. 어떤 경우도…
홍콩에서 일요일에는 공원 등 공공장소에 필리핀, 인도네시아 등 외국인 가사도우미가 모여 앉아 쉬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수많은 가사도우미가 인산인해를 이루는 모습은 홍콩에서만 볼 수 있는 장면이다. 법적으로 일주일에 하루는 쉴 수 있기 때문에 외국인 가사도우미는 일요일만 되면 집 밖에…
최근 중국의 자본시장 개혁이 본격화되고 있다. 기업공개(IPO) 등록제, 우선주 발행, 증권사 혁신, 신삼판(장외시장)의 확대, 사모펀드시장 육성과 주식·채권·선물시장 개혁개방 확대 등 수많은 정책이 연이어 발표된 것이다. 중국 금융당국은 지난달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신국9조(新國9條…
태국의 반정부 시위는 해결의 실마리를 찾지 못하고 태국 정치투쟁 역사상 가장 오랜 기간 이어지고 있다. 잉락 친나왓 총리가 해임되면서 시위는 더 복잡해졌다. 잉락 총리가 2011년 공무원 고위 관료 인사권을 부당하게 행사했다는 이유로 총리를 포함해 현 장관 9명이 헌법재판소의 판결…
관객 1000만 명 이상을 불러 모으며 큰 인기를 끌었던 영화 ‘도둑들’의 배경은 마카오다. 극 중 ‘태양의 눈물’이라고 불리는 물방울 다이아몬드를 훔치기 위해 배우 전지현이 와이어액션으로 벽을 타는 장면이 나온다. 이곳은 마카오의 대형 복합리조트인 ‘시티 오브 드림스’이다. 올해 2…
미국에선 월세 아깝다고 집을 사야 할까? 해외에는 전세제도가 없다. 이 때문에 해외에 파견된 대부분의 주재원은 매달 월세를 내고 산다. 적지 않은 비용이라 가끔 아깝다는 생각이 든다. 미국에서 집을 구하는 방법은 장기 모기지를 얻어 내 집을 마련하거나 매달 집주인에게 월세를 내…
4월 둘째 주, 런던 하늘이 사하라 사막에서 날아든 미세먼지와 배기가스로 뿌옇게 뒤덮였다. 아침마다 조깅을 즐기던 데이비드 캐머런 영국 총리는 하루 일과의 시작을 사무실 업무 챙기기로 바꿨다. 몸살감기 및 호흡기 질환 환자가 35% 급증했다는 보도도 나왔다. 일부 학교는 학생들의 야외…
《 중국 온라인 쇼핑시장은 최근 4년간 10배로 성장했다. 향후 약 5년간도 매년 20%씩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세계 최대 규모가 될 날도 그리 멀지 않았다. 규모만 커지고 있는 것이 아니다. 혁신을 통한 변화도 놀랍다. 월스트리트저널은 최근 “이제 중국의 정보기술(IT) 기업들이…
홍콩은 쇼핑의 도시이다. 소비품에 대한 부가가치세, 관세, 럭셔리 상품에 대한 특별소비세 등이 없다. 도시 전체가 면세 지역이다 보니 항상 전 세계에서 쇼핑하러 온 관광객들로 붐빈다. 특히 중국인 관광객이 크게 늘어나면서 명품 판매가 급증했다. 그런데 요즘 중국인 관광객들의 명품 사랑…
아이폰을 사용해서 구글에서 정보를 검색하거나 뉴스를 확인하고 페이스북에 접속해 친구들의 근황을 살펴본 후 인터넷서점 아마존에서 책을 구입한다고 가정해 보자. 이처럼 요즘 누구나 하는 일상적인 행동에 활용된 미국 4개 기업 시가총액의 합은 총 1330조 원(애플 510조 원+구글 4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