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원 김모 씨(36)는 지난해 1월 가입한 지 며칠 만에 롯데카드를 해지했다. 카드사가 당초 약속한 롯데호텔 할인 혜택을 일방적으로 줄였기 때문이다. 계열사인 롯데호텔 숙박비를 롯데카드로 결제하면 카드 종류에 상관없이 객실 및 식음료 비용을 깎아주는 부가서비스를 2010년 12월 2…
이건희 삼성전자 회장이 다음 달 1일로 취임 25주년을 맞는다. 이 회장은 1987년 11월 19일 부친인 이병철 삼성그룹 창업주가 별세한 뒤 그룹 경영을 물려받아 삼성을 국내 최고에서 세계 최고 기업으로 키워냈다. 그 사이 그룹 매출은 1987년 9조9000억 원에서 2012년 38…
많은 기업이 올해 대졸 신입사원 공채 과정의 하나로 면접을 진행하고 있다. 면접을 앞둔 취업준비생의 고민 가운데 하나는 복장이다. 다른 지원자들과 차별화하고 싶지만 너무 튀는 옷을 입으면 오히려 면접관들에게 ‘찍히는’ 역효과가 날 수 있기 때문이다. 동아일보는 LG그룹 15개 계열…
최근 서울 영등포구에 사는 주부 박모 씨(55·여)는 3년 전 큰딸 결혼 때 혼수로 받은 10돈(37.5g)짜리 순금 열쇠를 팔기로 결심했다. 전세금이 올라 고민하는 딸 부부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을 주고 싶어서였다. 박 씨가 갖고 있는 순금 열쇠는 사위가 세공비 20만 원을 포함해 20…
“세팅(업무 종료) 30분 전입니다. 얼른 마무리하세요.” 13일 오후 6시 30분 경기 화성시 정남면 IBK기업은행 화성정남지점. 조명희 과장이 자리에서 일어나 이렇게 외치자 조용하던 사무실이 부산해지기 시작했다. 개인용컴퓨터(PC)의 자판 소리가 커졌다. 어수선한 분위기에…
“형, 우리 회사는 신약 안 만들어? 좋은 약 하나만 있어봐. 이렇게 구차하게 약 팔러 다닐 일 없잖아.” 올여름 개봉한 영화 ‘연가시’에서 제약사 영업사원인 주인공이 주말 내내 한 병원장의 가족과 놀이공원에 다녀온 뒤 회사 선배에게 하는 말이다. 국내 중견 제약사의 4년차 영업사원인…
문제 1) 당신에게 여윳돈 1000만 원이 있다. 3개월 뒤 갚겠다는 A와 3년 뒤를 약속하는 B가 있다. 누구에게 1000만 원을 빌려주는 게 이익인가? 문제 2) B가 당신에게서 돈을 빌리려면 어떻게 하는 게 좋은가? 요즘 이런 문제가 제기된다면 답하기가 곤란할 것으로 보인다…
“최근 우리 경제와 사회가 겪고 있는 여러 문제의 뿌리는 고용 부진에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제조업과 수출 중심의 경제 운용은 한계에 부닥쳤습니다. 새 대통령은 서비스업을 적극 육성해 질 좋은 일자리(decent job)를 창출해야 합니다.” 서비스산업총연합회(회장 박병원)가 …
《 이달 초 주택담보대출 연장을 위해 은행을 찾은 회사원 김모 씨(43)는 고개를 갸우뚱했다. 금리 하락세를 고려해 원래대로 변동금리 대출을 연장할 계획이었지만 이자가 더 싼 고정금리 대출상품을 발견한 것이다. 》 창구 직원은 “만기 10년의 고정금리 대출 기본 금리가 연 5%대 중…
땀이 등줄기를 타고 흐를 정도로 푹푹 찌던 7월 24일 서울중앙지법 별관 211호…
“완전히 속았습니다.” 애플이 1년에 한 번이라는 주기를 어기고 최근 갑작스럽게 4세대 아이패드를 발표하자 8월 3세대 ‘뉴 아이패드’를 구입한 소비자들은 불만을 터뜨렸다. 미국 쿠폰 거래 사이트 쿠폰코드포유가 설문 조사한 결과 애플 기기 소유자의 83%가 “속았다는 느낌을 받았다”고…
“시장을 창조하지 못하는 ‘추격자 전략(follower strategy)’으로는 여기까지가 한계입니다.” 4년 전 삼성전자가 ‘아이폰’을 앞세운 애플에 스마트폰 시장의 주도권을 빼앗기자 전문가들은 이런 진단을 내놓았다. 하지만 삼성전자는 실적으로 이들의 예상이 틀렸다는 것을 입증하고 …
“저도 비싼 전세금 주고 들어오려니 속상한데 떠밀려 나가는 기존 세입자...
‘우르르릉∼.’ 13일 전남 영암군 코리아인터내셔널서킷. 포뮬러원(F1) 경주에 앞서 스포츠카 한 대가 V8엔진 특유의 우렁찬 배기음을 내뿜으며 트랙을 달리기 시작했다. 이 차는 메르세데스벤츠의 ‘SLS AMG GT’. F1 경주 중 돌발 상황이 발생하면 안전을 위해 투입되는 공인 세…
“팀장님은 남으실 건가요?” 9월 초순 어느 날 미래산업 영업부 박모 대리가 이 회사 이상춘(가명) 경영지원팀장에게 물었다. 우리사주를 받기 위해 퇴사할 것인지를 물어보는 자리에서였다. 박 대리는 전세금이 부족해 우리사주를 팔아 돈을 마련해야 한다고 했다. 하지만 우리사주를 받으려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