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고객이 찾아왔습니다. 이 고객은 그동안 평생을 아껴 쓰고 가족을 위해 저축했는데 퇴직이 다가오자 뭔가 잘못되었다는 생각이 들었다고 합니다. 평생 모은 자산으로도 자녀를 결혼시키기는 고사하고 부부가 노후를 헤쳐 가기에도 부족할 것 같았기 때문입니다. 언제 이렇게 돈의 가치가 떨어져 …
“작년부터 정말 경기가 좋지 않아요. 매월 정기적으로 들어가는 적금도 불입 금액을 줄여야 하지 않을까 고민이에요. 돈 들어가야 할 곳은 많고, 있는 자산이라도 투자를 잘해서 노후대비용으로 남겨둬야 할 텐데 어디에 투자해야 좋을지 모르겠어요.” 7년 전쯤 펀드클리닉 덕에 인연을 맺게 된…
2012년 말에서 2013년 1월 말까지 상담전화의 95%가 즉시연금 보험상품 관련 전화였습니다. 제가 재무설계전문가(PB)라기보다 보험설계전문가(FC) 같다는 생각마저 들 정도였습니다. 급하게 보험 관련 교육을 들으며 아는 지식을 고객들에게 설명해주면서 보험 상담을 했는데요. 보…
올해 최고의 히트상품은 즉시연금입니다. 장기보험상품 중도인출 과세 논의가 본격화하면서 지난해 각 금융기관으로 즉시연금 가입 문의가 부쩍 늘었습니다. 특히 올해 세제 개정안이 확정된 후에는 비과세를 노린 자금이 몰려들었습니다. 즉시연금에 유입되는 자금 규모는 베이비부머의 은퇴와 맞물려 …
요즘 절세 때문에 난리입니다. 주위 사람들이 세금 문제에 예민하게 반응하는 것을 보다 보면 “군중심리가 섞인 과장된 우려가 폭발하는 것 같다”는 생각마저 듭니다. 금융소득이 2000만 원을 넘어가면 막대한 세금 부담 때문에 내 자산을 손해 볼 것 같은 불안감을 느끼는 사람들이 적지 않…
“내가 수십억 원을 굴리는 고액 자산가도 아니고, 은행 정기예금 금리보다는 수익률이 좋다고 해서 주가연계증권(ELS)에 가입했던 것뿐인데 올해부터는 금융소득종합과세 때문에 문제가 된다고 하니 이젠 ELS 투자도 못 하겠어요.” “부동산 경기는 신통치 않고, 주식 투자는 불안하고. 그나…
지난해 말부터 객장을 직접 방문하거나 전화를 걸어오는 고객이 급격히 늘었습니다. 세법 개정안이 발표되고 나서 비단 고액자산가뿐 아니라 일반 고객도 문의를 많이 합니다. 우려와 불안감 때문이죠. 문의하는 내용은 대체로 비슷합니다. “갑자기 금융소득 종합과세 기준을 4000만 원에서 2…
2012년 12월 11일 뱅크오브아메리카 메릴린치에서 2013년 경제전망보고서를 발표했습니다. 메릴린치 보고서는 2011년 연말에 나왔던 2012년 경제전망보고서 가운데 가장 정확했기 때문에 시장에서는 관심이 매우 컸죠. 돌이켜보면 전 세계가 예전에는 경험하지 못했던 글로벌 저성장의 …
최근 한 고객이 종이를 한 장 들고 왔습니다. 거기에는 파이 차트가 하나 그려져 있었죠. 언뜻 보니 투자자산의 포트폴리오 같았습니다. 그분은 “이 포트폴리오가 요즘 같은 약세장에 맞는 투자비중이라고 하던데 어떻게 생각하세요?”라고 물었습니다. 요즘 같은 약세장에서는 물가상승률도 이기기…
요즘 프라이빗뱅킹(PB)센터에서 상담을 하다보면 문득 좋았던(?) 때가 떠오르곤 합니다. 2007년 얘기죠. 당시 중국 펀드로 100% 이상의 수익률을 경험한 고객들은 ‘묻지마 투자’일 정도로 중국 펀드를 선호했습니다. 중국 펀드 기대감은 중국 금리 인상과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로…
올가을 프라이빗뱅킹(PB)센터에는 세금 관련 상담이 가장 많네요. 8월 세법개정안이 발표된 뒤 고객들이 세금에 민감해진 때문입니다. 실제 영향도 컸죠. 판매 중단을 예고한 즉시 연금은 보험사와 은행의 ‘절판 마케팅’에 힘입어 막대한 부동자금을 끌어들였습니다. 세금 혜택을 받는 물가연동…
《 금융투자의 ‘현장’인 증권사 프라이빗뱅킹(PB)센터에서는 어떤 정보들이 오갈까요. 그 궁금증을 ‘마스터PB의 재테크 어드바이스’ 코너에서 풀어드립니다. 주요 증권사의 간판급 상담사인 마스터PB들이 생생한 투자 움직임과 재테크 정보를 소개합니다. 필진은 백혜진 삼성증권 도곡지점 PB…